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내용은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과 빅히트 공모주 청약 경쟁률입니다. 청약 경쟁률에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이 생각해야하는 전략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아두는게 중요하죠.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이 뜨는 이유는 간단하죠. SK바이오팜에 이어서 카카오게임즈까지 공모주 대박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SK바이오팜의 두배가 넘는 59조원이 몰리면서 공모주 청약 경쟁률도 1525 대 1이라는 놀라운 기록으로 말이죠.

 

 

하지만 우리의 스마트한 투자자들의 시선은 벌써 다음 공모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바로 2020년 공모주 청약 3대 대어라 불렸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IPO 3대장 중 가장 마지막 주자인 빅히트 상장일과 청약 관련 일정, 그리고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소 예상경쟁률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빅히트 상장일정

 

2. 빅히트 관련 알면 좋은 정보

 

3.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

 

4. 빅히트 예상 청약경쟁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빅히트 상장일정

빅히트 공모주 청약을 하려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는 상장일과 관련 일정 등이겠죠? 9월 2일 빅히트가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면서 일부 세부일정이 공개됐습니다.

 

 

#

카카오게임즈처럼 빅히트도 공모주 청약을 확실히 서두르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카카오게임즈에 엄청난 관심이 몰리는 것을 보면서 과열된 IPO시장의 흐름을 이어받겠다는 의도가 있을 겁니다. 

 

거기다가 현재는 방탄소년단(BTS) 원맨팀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이 컴백하고 분위기 좋을 때 상장하는 것이 공모주 청약 흥행성공의 핵심일 겁니다.

 

그래서 BTS 군대 가나요 안가나요??

 

#

이런 상황 속에서 발표된 빅히트 상장일 관련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발표된 빅히트 상장일은 10월 15일 입니다. 상장하면 엔터테인먼트 대장주가 될 종목답게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죠,

 

▶기관 대상 사전청약(수요예측) : 9/24 ~ 25

▶일반(공모주)청약 : 10/5 ~ 6

▶환불일 : 10/8

▶상장일 : 10월 15일(목)

 

최근 IPO종목들의 인기와 빅히트라는 기업가치를 생각해서 10월 5일, 10월 6일 2일간 대란을 걱정하는 증권사도 있는 만큼 이번에도 카카오게임즈 못지않은 경쟁률을 기록하지 않을까 합니다.

 

 

빅히트 상장 전 알면 좋은 정보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기업소개와 기업가치에 대한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습니다. 빅히트 공모주 청약 신청하시기 전에 빅히트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빅히트 상장 일정과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방탄소년단(BTS)가 전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기 시작할 때부터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언제 상장할 지 늘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1월 31일에 빅히�

happy-life88.tistory.com

 

대신 이번 포스팅에서는 빅히트의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무리 요즘 IPO 공모주들 "따상"이 기본이라고 하지만 내 돈을 투자하는데 그 기업의 투자포인트를 모른다면 더 큰 수익을 얻기 힘들겠죠?? 

 

 

#

빅히트는 기존 일반적인 엔터테인먼트사들과는 조금 다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있다는게 포인트입니다. IT를 접목하여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연제작, 지적재산권(IP)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죠.

 

테슬라에 이은 혁신기업 4위에 랭크

 

특히 주목받은 콘텐츠가 "위버스"인데요. 스마트폰 앱으로 팬 커뮤니티 공간인 ‘위버스’와 한정판 굿즈(상품)를 판매하는 ‘위버스샵’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랜선 콘서트도 여기서 방송하면서 수익성도 매우 좋죠. 다른 엔터사들은 네이버나 이런 플랫폼에 수수료를 지불했지만 빅히트는 자체 플랫폼이니까요.

 

거기다가 BTS 주제로 한 소설, 한국어 교재 등 각종 상품들도 출시되다보니 빅히트의 수익성은 다른 엔터사들을 가볍게 제낄만큼 훌륭한 것이죠. 언택트시대에 최적화된 엔터사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남은 건 제 2의 BTS만 만들면 된다)

 

아마 올해는 더 좋을듯??

 

이러니 이번 빅히트 공모주 청약 때도 엄청나게 몰릴 것이라는 느낌이 오시죠??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 분들도 대부분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청약에 손대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더 공모주 청약방법을 익히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IPO 주관사 계좌개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당연히 증권사 계좌가 필요합니다. 이번 빅히트 공모주 청약 같은 경우, 주관사가 크게 4개입니다.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이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증권사계좌가 있다면 거기서 이용하시면 되고 아니면 이번 기회에 새로 개설하셔도 됩니다.

 

요즘 워낙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들이 많기 때문에 잘 살펴보시면 괜찮은 혜택들을 많이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어떤 증권사에서 청약신청하는게 유리한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청약마감되서 보면 증권사별 경쟁률이 결국 비슷비슷하기 때문이죠. 그냥 자신이 땡기는(?) 증권사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많이 이용해봐서 이번에도 한투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2. 청약예수금을 계좌로 이체

희망하는 증권사를 선정하셨다면 일반청약일인 10/5 ~ 6 전에는 해당 계좌에 청약할 돈을 넣어두셔야합니다. 청약증거금율은 국룰인 50%이기 때문에 희망하는 주식금액의 절반만큼은 확보해둬야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이번 빅히트 공모가가 135,000원에 결정됐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서대리가 빅히트 주식 10주를 공모주 청약신청한다고 하면 "10주 X 135,000원 X 50%"인 675,000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물론 675,000원을 입금해서 청약신청한다고 해서 절대 10주를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게임즈 경쟁률이 1500대1이었던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경쟁률이 1500대1이라는 얘기는 1500주를 청약 신청해야 1주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청약증거금을 얼만큼 넣냐로 투자수익금을 얼마나 늘릴 수 있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다들 영끌해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겁니다.

 

 

3. 청약을 신청

 계좌와 돈이 준비됐다면 이제 10월 5일이나 6일 사이에 청약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4시간 되는 것은 아니고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증권사별로 세부적인 청약신청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인 흐름은 동일합니다. 서대리가 애용하는 한국투자증권을 기준으로 청약방법을 자세하게 포스팅해 뒀으니 청약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완전 쉬운 롯데리츠 청약방법(feat. 한국투자증권)

롯데리츠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요즘 특히 "리츠(REITs)"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해외에 비해 아직 규모가 작은 국내 리츠시장에서 가��

happy-life88.tistory.com

 

대부분 "공모"라고 검색하시면 나올겁니다

 

동의하고 원하는 수량입력하고

 

확인하면 끝!

 

#공모주 청약 시 알아두면 좋은 내용

1. 일반청약기간 내에는 신청했다가 취소도 가능

(간보기 가능)

2. 청약가능시간 : 08:00 ~ 16:00

3. 수수료는 계좌에서 자동차감

 

 

빅히트 예상경쟁률은 얼마일까

일단 9월 28일 기준으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가는 예상대로 최상단인 13만5000원이 확정됐습니다. 그렇다면 경쟁률과 공모주 청약에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볼 수 있겠죠??

 

 

 

#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에 이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 빅히트 예상경쟁률일겁니다. 일단 9월에 진행한 IPO대어인 카카오게임즈의 청약경쟁률이 무려 1500대1이 넘었기 때문에 빅히트 역시 어마무시한 경쟁률이 예상됩니다.

 

카겜은 1억을 넣어면 5주를 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일단 빅히트 경쟁률별 1주를 배정받기 위한 최소금액부터 계산해보겠습니다. 만약 카카오게임즈와 같은 경쟁률을 보인다면 1억이 넘는 돈을 청약증거금으로 투입해야 1주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빅히트 공모가가 카카오게임즈 공모가의 5배가 넘다보니 필요한 금익이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죠.  

 

1000대1이여도 6,750만원 필요

 

#

지금처럼 IPO시장이 과열된 상황에서 빅히트의 예상경쟁률은 얼마나 될까요?? 최소한 얼마 정도의 금액이 필요할 지 계산해봐야 마통이나 신용으로 영끌해서 공모주 청약을 시도해볼지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죠.

 

일단 일반청약으로 풀리는 빅히트 주식수는 142만주입니다. 공모가 상단 금액인 135,000원 기준으로 하면 규모가 9,626 억원 정도되죠.

 

출처 : IPOSTOCK

 

그리고 카카오게임즈에 몰렸던 청약증거금이 무려 59조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증권사계좌에 남아있는 예수금들도 미친듯이 많죠..

 

 

많은 사람들이 SK바이오팜의 "따상"을 지켜봤기 때문에 이번 카카오게임즈도 미친듯이 몰린 것이고 이 흐름은 빅히트로 이어질 것입니다. 일단 카카오게임즈에서 청약에 실패한 40조원이 이번 빅히트 공모주 청약으로  또 들어올 여지가 있다는 얘기죠. 거기다가 빅히트와 방탄소년단이라는 프리미엄을 생각했을 때 금액은 더 몰릴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이 돈이 다시 오겠죠

 

*청약증거금 40조원 기준

예상경쟁률 : 416대1

1주에 필요한 증거금 : 2,805만원

 

*청약증거금 50조원 기준

예상경쟁률 : 519대1

1주에 필요한 증거금 : 3,506만원

 

*청약증거금 60조원 기준

예상경쟁률 : 623대1

1주에 필요한 증거금 : 4,207만원

 

#

즉, 아무리 적어도 2,800만원은 있어야 1주정도는 배정받아볼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요. 요즘 국룰대로 따상한다면 상장일날 바로 1주당 9만원 정도 돈을 벌 수 있는 것이죠.

 

여튼 영끌해서 빅히트를 노려보시는 분들이라면 자기만의 이런 기준을 가지고 각종 비용과 함께 계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이자 등등)

 

공모주 청약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는 주식수만큼 받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로 이번 빅히트 공모주 청약 때는 적용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현재 정부에서 머니게임으로 치닫고 있는 공모주 청약 제도를 손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청약처럼 추첨제가 거론되고 있다던데 아마 내년쯤이면 이런 신정책으로 공모주를 배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구글 주가 전망
▶엔비디아 주가 전망
▶1,000원으로 테슬라 주식 사는 법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