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미국주식 외에도 중국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테슬라 포스팅에서 다뤘던 것처럼 기본적으로 중국 전기차 3형제인 니오 / 샤오펑 / 니오토 주가가 최근 무섭게 질주했었죠.

 

 

테슬라 주가전망 - 이럴 때 사야죠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서학개미들의 테슬라 인기가 예전같지 못합니다. 예전처럼 롤로코스터타던 주가흐름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다이나믹 코리아에게는 맞지 않는 종목이 된 게

happy-life88.tistory.com

 

거기다가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동닷컴(JD) 판둬둬(PDD)도 주가가 날아가다보니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기... 반대의 케이스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중국주식이 있죠. 바로 중국 전자상거래 No.1인 알리바바(BABA)입니다. 

 

알리바바 주가는 최근 여러가지 이슈들로 인해 좋은 실적과 비즈니스모델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주가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죠. 그러다보니 지금 알리바바 주식을 매수할 타이밍이냐 손절하고 관망해야하냐로 논란이 일고 있죠.

 

11월 들어서 내리꽂히고 있는 알리바바 주가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리바바의 최근 분기실적과 주가하락에 영향을 준 이슈들에 대해서 다뤄보고 현시점 알리바바 추가매수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알리바바 주식 매수에 관심있는 분들은 이런 의견이 있구나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알리바바 주가하락 이유

 

2. 알리바바 3Q20 실적

 

3. 알리바바 주식 추매?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알리바바 주가하락 이유

우선 알리바바 주가하락의 이유부터 살펴보고 실적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다들 잘 알고계시다시피 최근 알리바바 주가 하락의 핵심원인은 마윈이 중국공산당(시진핑)한테 찍혔기 때문이라는게 학계의 정설입니다.

 

 

알리바바 창업주인 마윈이 중국 금융정책에 대해 강력한 비판을 했고 이에 분노한 중국 공산당이 마윈을 불러서 정신교육(?)을 시키면서 사건이 시작됐습니다. 정신교육 + 마윈이 최대주주로 있는 ANT그룹 상장을 무기한 연기시키면서 중국에서 공산당의 무서움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사건들 덕분에 최대 대목인 광군제에서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잘 팔리는데 주가는 떨어지는중

 

거기다가 중국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IT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나서면서 알리바바, 텐센트, 메이투안디앤핑 등이 규제대상이 된다는 점도 변수입니다.

 

 

알리바바 3Q20 실적

출처 : 알리바바IR

 

그렇다면 알리바바 3분기 실적은 어떨까요?? 알리바바는 또다른 성장을 위해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당장의 이익보다는 외형성장에 좀 더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재무제표에서 느껴지기 때문이죠(저만 그런 것일수도..)

 

#

알리바바의 매출은 전년대비 30% 상승한 228억달러를 찍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3%, 63% 감소해버렸기 때문이죠.

 

 

매출은 크게 증가했는데 벌어들이는 이익이 줄어들면서 영업이익률도 한자리수까지 떨어져버렸죠. 중국에서 코로나가 한창 심했던 올해 1분기보단 좋은 영업이익률이긴 하지만 1분기만에 다시 한자리수로 내려가면서 실적을 대충 보면 알리바바가 흔들린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낮아진 영업이익률

 

#

알리바바 영업이익률이 많이 낮아진 이유는 크게 두가지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는 매출증가폭보다 영업비용 증가폭이 크다는 점입니다. 이번 분기 영업비용은 총 1138억위안으로 전년대비 31.0% 증가했습니다. 매출성장률인 30.3%보다 소폭 더 증가한 것이죠. 

 

 

특히 매출원가 부분이 많이 올랐는데 알리바바 주력인 커머스쪽 관련해서 증가하다보니 영업이익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네요. 아무래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치열해지다보니 징동닷컴이나 핀둬둬 등과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이것저것 비용을 많이 쓴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모바일앱 월간 사용자 수는 8억8천만명으로 전분기대비 700만명 늘어났지만 경쟁사인 핀둬둬나 메이퇀의 MAU 성장률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하고 시장 기대치도 하회한 숫자라고 합니다. 즉, 경쟁사들이 열일하면서 알리바바의 먹거리가 조금씩 줄어들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죠. 

 

 

두번째 이유가 사실상 알리바바 영업이익률 하락의 핵심요인입니다. 대규모의 앤트그룹 주식보상 비용이 이번분기에 반영되면서 영업마진이 감소했다고 알리바바는 밝혔는데요.

 

이 금액을 제외한 실질적인 알리바바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4% 증가한 297억위안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3분기 알리바바의 영업이익률은 단숨에 두배 증가한 19%가 되죠. 하지만 이래도 예전의 영업이익률보다는 낮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만 이 비용을 제외하더라도 예전 전성기 시절의 알리바바 영업이익률은 아닌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은 필요할 것 같네요. 

 

 

#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코어커머스가 29% 성장했으며 알리바바의 신성장동력인 클라우드는 무려 60%나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분기 클라우드 매출비중이 전체 매출의 10%가 됐다는 점도 인상적인 상황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외형성장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중국 클라우드 시장점유율 1위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말할 것도 없고 차세대 성장동력인 스마트물류(차이니아오), 뉴리테일, 해외시장진출 관련 매출들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바바 매수해도 될까??

그렇다면 현재 전고점 대비 20% 정도 떨어져있는 알리바바를 매수해도 될까요?? 많은 투자자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중국 공산당한테 대놓고 찍힌 상황이고 이게 어떻게 될 지 모른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리고 예측도 쉽지 않죠. 중국이 중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

일단 중국 공산당 이슈를 제외하고 알리바바 실적이나 비즈니스모델만 보면 이렇게 맘편하게 투자하기 좋은 기업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내수시장에서 1위를 하면 전세계 1위를 하는거나 다름이 없는데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드 사업 모두 중국 1위니까요.

 

중국 전자상거래에서 알리바바의 영향력은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말할 필요도 없죠. 거기에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비즈니스인 클라우드 사업도 알리바바는 여전히 1등입니다. 중국 A주 상장사의 60%가 알리바바 클라우드 고객이고 이들이 쓰는 돈이 45%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향후 2분기 내에 EBITA 마진 흑자전환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점도 포인트인데요. 만약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업부가 본격적으로 돈을 벌기 시작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처럼 제 2의 전성기를 누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클라우드 사업 외에도 스마트물류 사업인 차이니아오도 ‘Fulfilled by Cainiao’ 전략으로 중국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직구까지 그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쭉쭉 진출하는 차이니아오

 

코로나로 인한 충격을 다 회복한 모습

 

#

중국 내수만 다 먹어도 끝판왕급인데 알리바바는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점유율도 높다는 점이 투자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해외 커머스와 홀세일 관련 매출도 꾸준히 커가고 있죠.

 

 

 

#

이 외에도 허마센셩 연간 구매고객 2600만명, 중국판 배달의 민족인 어러마 사용자 YoY+45%, 유료멤버쉽인 88VIP나 Tabao Pass 가입고객 3500만명 등 지속적으로 알리바바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중국판 월마트라고 할 수 있는 Sun Art 지분도 72%로 확대하면서 온라인/오프라인을 모두 장악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문제는 역시나 중국 공산당의 압박이죠... 중국은 워낙 말도 안되는 일이 많이 일어나서 예측할 수 없긴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알리바바라는 기업을 없애거나 쪼개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뇌피셜이니만큼 참고만 해주세요~

 

일단 마윈이 알리바바의 창업자이긴 하지만 현재는 일선에서 물러나 있다는 점, 그리고 알리바바가 중국인의 삶에서 이제는 뗄 수 없다는 점, 마지막으로 알리바바가 실력으로 미국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몇안되는 중국기업이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이번 이벤트(?)는 경고 수준으로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기다가 현재 알리바바는 미국시장에도 상장되어 있다보니 미국 투자자들이 집단으로 고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중국 당국에겐 부담일 것입니다. 지금 미국의 중국 때리기가 약간 소강상태인데 괜히 알리바바 주가 관련해서 트집잡힐 일을 만들고 싶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출처 : 이데일리 기사

 

마지막으로 알리바바는 이전에도 중국공산당에 찍힌 적이 많았습니다. 그때도 몇달 고생하긴 했지만 결국 지금의 자리에 오른만큼 저는 지금처럼 알리바바 주가가 강하게 조정받는 상황이 조금씩 지분을 늘려갈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250달러 부근에서 한주씩 계속 담고 있는 중입니다.(근데 너무 빨리 회복하는 분위기라..불안하네요)

 

 

결론

알리바바는 누가 뭐래도 중국 내에서 가장 우량하고 영향력있는 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중국인들의 생활에서 때놓을 수 없는 기업이고 비즈니스모델은 너무나도 좋죠. 거기다가 돈도 잘 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일시적인 악재로 주가가 떨어진 상황이 투자하기 좋은 최고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마윈이 공산당에 찍혔다는 점, 중국판 반독점법의 제재가 리스크이긴 합니다. 이번에 만약 마윈과 알리바바가 공산당에 의해 해체되거나 망가지게 된다면 앞으로는 중국주식에 투자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기업의 가치가 아닌 공산당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주식은 기준을 가지고 투자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럴 경우 가지고 있는 중국주식들 다 팔고 미국주식이나 유럽주식에 더욱 집중할 것 같네요.

 

일단 시진핑이 경제개방과 금융개방에 계속 속도를 내고는 있기 때문에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것처럼 이번 알리바바 주가하락 이벤트에 맞춰 꾸준히 추매하면서 기다릴 생각입니다^^

 

한번 믿어본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테슬라 주가전망
▶구글 주가전망
▶애플 주가전망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jcspirit.tistory.com JCSPIRIT 2020.11.21 13:19 신고

    좀 궁금한 내용들이 있었는데, 잘 정리해 주신 덕분에 쉽게 해소가 되었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