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한국 주식시장이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등 BBIG의 힘으로 폭풍상승 중입니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종목은 엘지화학인데요. 30만원대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던 엘지화학 주가가 최근 70만원대까지 고속성장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한국 2차전지 대장주를 뛰어넘어 글로벌 2차전지 대장주가 된 엘지화학 주가 전망을 위해 20년 2분기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를 다뤄봤으니 투자에 참고부탁드립니다^^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7월31일 엘지화학의 20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엘지화학 주가가 날아간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2분기 실적은 상당히 의미있었습니다.
참고로 엘지화학 기업에 대한 소개는 20년1분기 실적리뷰 포스팅에서 간단히 다뤘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2분기 엘지화학 매출은 6조9352억원으로 YoY+2.3%로 성장률이 아담(?)했지만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 YoY 성장률이 각각 131.5%, 399.9%를 기록하며 실적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이익이 폭풍성장하면서 영업이익률도 약 2배 정도 상승한 8.2%를 기록했죠.
이익상승폭이 이정도나 되다보니 20년 엘지화학 주가는 8월12일 기준으로 138%나 상승하면서 한국주식 대세종목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렇다면 엘지화학이 이처럼 영업이익을 많이 낼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엘지화학의 2축인 석유화학과 2차전지 사업부가 모두 힘을 내줬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석유화학이 잘나가면 2차전지가 죽고, 2차전지가 잘나가려고 하면 석유화학이 죽어갔었는데 이번에는 동시에 포텐이 터진 것이죠.
#석유화학
우선 엘지화학 돈벌이의 핵심인 석유화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열일해줬습니다. (전체영업이익의 76%)
코로나19로 인한 저유가, 수요부진으로 제품가격이 하락하면서 석유화학 사업부 매출 자체는 줄었습니다. 3조3,128억원으로 전년대비 16% 정도 감소했죠.
그대신 원료가격이 떨어지고 ABS 중심으로 제품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늘어나면서 석유화학 영업이익률도 오랜만에 두자리수인 13.1%를 찍을 수 있었습니다.
#전지
20년 1분기에는 석유화학이 혼자 캐리했다면 2분기는 2차전지 사업부도 제대로 서포트했습니다. 2분기 매출 2조8,230억원, 영업이익 1,555억원이라는 사상 최대치 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이죠.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무려 2,835억원이나 성장하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대세 섹터답게 영업이익 성장액이 사업부중에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죠. 영업이익률은 5.5%로 아직 낮긴 하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투자한 성과가 나기 시작한만큼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사업부죠.
2차전지 사업부가 폭풍흑자전환할 수 있었던 첫번째 이유는 폴란드 공장의 수익성 개선입니다. 수율 개선에 따른 원가절감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엘지화학 실적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두번째로는 요즘 핫한 섹터인 전기차 수요 증가 덕분입니다. 전기차 고객사들이 너도나도 엘지화학 배터리를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죠. 엘지화학은 전기차계의 애플인 테슬라를 필두로 폭스바겐, 아우디, 르노, 볼보, GM, 현대, 루시드모터스 등 다양한 자동차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만큼 전기차 시장상승의 최대수혜주라고 볼 수 있죠.
특히 전기차 배터리 부문이 20년만에 첫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엘지화학 주가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적발표 자료에서 전기차 배터리 부문만 따로 떼서 공개하진 않았지만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배터리 영업이익률이 1~4%라고 언급했기 때문이죠.
본업인 석유화학 사업부문의 부활과 미래먹거리인 전지 사업부문의 폭풍성장으로 엘지화학 실적과 주가 모두 미래가 밝은데요. 그렇다면 현재 시점에서 엘지화학의 투자포인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1위를 지켜라
엘지화학의 2차전지 사업부문 매출은 3분기에 석유화학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2차전지 시장이 거대하고 성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업계에서는 2025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규모가 메모리반도체(170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이 전망이 맞다면 시가총액 2위 지박령인 SK하이닉스를 밀어내고 엘지화학이 시총2위가 될 수도 있겠네요.
2. CATL 대비 저평가된 상황
중국 No.1 전기차배터리기업인 CATL보다 엘지화학 주가는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최근 CATL이 부진한 틈을 타 엘지화학 주가가 많이 따라온 모양새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 격차가 있는 상황이죠.
엘지화학이 CATL보다 저평가되는 원인은 중국 전기차배터리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다는 점인데요. 중국의 미친듯한 수요를 엘지화학이 누리지 못한다는 점은 분명 아쉬운 점입니다.
그래도 그 대안으로 엘지화학은 폭풍성장하는 유럽시장을 집중공략하고 있으며 실제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3. 테슬라의 자체 배터리 생산??
3번 투자포인트는 악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전기차의 대명사인 테슬라가 배터리 자체생산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9월에 있을 배터리데이에서 CATL과 함께 개발 중인 자체 배터리를 공개한다는 썰이 나오고 있는만큼 엘지화학을 필두로 K배터리업체들에게는 위협요소입니다.
실제로 이번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어떤 기술이 발표될 지, 그리고 자체 배터리가 어느정도 성능일지는 알 수 없지만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를 개발, 제조한다면 이는 분명 엘지화학에는 악재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엘지화학 주주라면 필연적으로 테슬라의 움직임도 꾸준히 모니터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 2Q20실적리뷰
▶월트디즈니 2Q20 실적리뷰
▶애플 2Q20 실적리뷰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총정리 (8) | 2020.10.02 |
---|---|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 완벽정리(feat. 상장일) (12) | 2020.09.28 |
카카오 주가 전망, 성장동력은 여전히 충분하다 (17) | 2020.08.07 |
카카오게임즈 상장일, 공모주 청약방법 간단정리 (25) | 2020.08.04 |
수돗물 유충 관련주 총정리 (3) | 2020.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