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언택트기업인 카카오의 20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2020년에만 카카오 주가가 131% 오른만큼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이번 실적을 기다렸을 겁니다. 더 투자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결정해야할테니까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 시가총액 10위인 카카오 주가 분석/전망을 위해 2Q20실적리뷰를 해보고 향후 투자포인트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8월 6일, 드디어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카카오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미친듯한 주가상승을 정당화시킬 실적이 나왔을지 시장이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요. 예상했겠지만 카카오의 2분기 실적은 역대급을 또 찍었습니다.
2분기 매출 9529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서 분기매출/영업이익 신기록을 갱신했습니다. 매출은 YoY+30%, 영업이익은 무려 YoY+142%나 성장하면서 상반기 카카오 주가상승 이유를 스스로 증명해낸 것이죠.
단순히 매출, 영업이익 규모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영업이익률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20년 1분기에 처음으로 영업이익률 두자리수인 10.2%를 찍고 2분기에도 0.1%p 상승한 10.3%를 기록했는데요. 2분기 순이익률도 15.2%를 찍으면서 카카오는 이제 돈도 잘 벌기 시작하는 비즈니스구조를 갖춰가고 있습니다.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1분기와 마찬가지로 플랫폼 부문 매출이 전년대비 51% 성장하면서 카카오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콘텐츠사업부 매출성장액의 3배가 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 카카오 비즈니스모델의 핵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플랫폼부문
플랫폼부문에서의 핵심은 역시나 톡비즈입니다. 특비즈는 YoY+79%, QoQ+11%를 기록했는데요. 플랫폼부문에서 매출규모도 가장 큰데 말도안될만큼 고속성장하고 있습니다.
톡비즈에는 "카카오톡 광고"와 "선물하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고는 6월에 역대 최대매출을 찍었고 커머스 거래액 역시 57%나 성장하면서 톡비즈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를 담고 있는 신사업도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2분기 매출 1,268억원으로 YoY+149%, QoQ+26%나 성장했죠.
#콘텐츠부문
콘텐츠의 4개 부문도 전부 매출성장을 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유료콘텐츠의 매출성장이 돋보였는데요. 매출이 전년대비 375억원 증가했고 성장률도 46%로 고속성장했죠. 유료콘텐츠의 핵심은 요즘 핫한 픽코마덕분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뻣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매출액이 폭풍성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픽코마는 작년에 흑자전환도 했다고 하니 이제부터 본격적인 수확의 계절이 다가온 것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해외에서 카카오의 영향력이 생긴 덕분인지 글로벌 월간 활성이용자수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카카오톡이 국내전용이라는 비판을 벗게 될지 기대됩니다.
갑자기 드는 생각인데 카카오가 이정도로 고속성장을 할 정도면 대륙의 카카오인 텐센트는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돈을 벌어들이게 될지 상상이 안되네요. 텐센트 사고싶네요..
1. 점점 더 좋아지는 수익성
실적에서 알 수 있듯이 카카오는 현재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고속성장하면서 영업이익률마저 매분기 신기록을 갱신 중인 상황입니다. 더 이상 예전의 돈 못벌던 카카오가 아니라는 것이죠. 거기다가 영업비용이 증가하는데도 영업이익률이 개선되고 있으니 이보다 좋은 상황은 없다고 봅니다.
이처럼 수익성이 좋아지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돈 잘버는 톡비즈의 폭풍성장입니다. 이렇게 잘 성장하는 톡비즈인데 향후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투자포인트입니다. 광고주수도 8,500개에서 1만개로 늘어날 전망이고 광고 인벤토리도 카카오페이지와 다음포털까지 확장될 계획입니다. 코로나로 광고/마케팅 비용이 줄었는데도 이정도 성장세인데 평시에는 얼마나 더 성장할까요??
카카오 수익성이 향상되는 두번째 이유는 신사업의 적자폭 축소입니다. 일단 신사업의 2분기 영업적자는 184억원으로, 1분기 영업적자 223억원보다 줄었습니다. 이는 역대최저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거기다가 테크핀 사업들의 엄청난 성장세와 픽코마와 같은 흑자전환 비즈니스들이 지속적으로 생기는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카카오는 분명 투자매력도가 있다고 보입니다.
2. 소년가장 톡비즈
카카오가 제대로 돈을 벌기시작한 것은 역시나 톡비즈 덕분입니다. 근데 문제는 카카오 실적에 있어서 톡비즈의 영향력이 무척 크다는 점인데요.
카카오 실적발표 자료에서 서비스별 정확한 영업이익/손실을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톡비즈 외에 수익을 리드한다고 언급하는 서비스가 없습니다. 톡비즈 외에는 거의 다 매출성장 이야기뿐이죠.
분명 카카오뱅크나 픽코마와 같이 돈버는 사업도 분명 있습니다만 1인분을 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톡비즈의 비즈니스모델이 지금처럼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톡비즈 수익은 광고주들의 광고비에서 나오는데 이는 경제상황에 영항을 받기 때문입니다.
현재 비즈니스모델로만 본다면 개인적으로는 구글보다도 더 미래가 기대되는 주식이 카카오라고 생각합니다. 둘다 현재 광고수익에 의존하고 있지만 구글은 인공지능이나 자율주행과 같은 아직 잡히지 않는 무언가를 열심히 연구하고 있는 반면, 카카오는 조만간 수익을 발생시킬만한 비즈니스구조들이 완성되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구글의 전세계 검색엔진 점유율이나 유튜브의 영향력 등 규모 자체로 비교하자면 카카오랑 비교하는 게 구글에게 미안할 따름입니다. 하지만 구글이 현재 광고수익 외에 이렇다할 수익창출 모델이 없다보니 주가가 지지부진하죠.
카카오는 그래도 구글보다는 더 빨리 두번째 수익화 비즈니스구조가 완성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시점을 맞출 수는 없지만 톡비즈 외의 두번째 수익 비즈니스모델이 갖춰져 카카오의 포트폴리오가 더욱 강력해질 때, 카카오 주가는 새로운 퀀텀점프를 할 거라 예상합니다.
지금 카카오 주가가 단기간에 많이 올라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만 카카오 비즈니스모델에 믿음이 있다면 조금씩 포트폴리오에 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카카오 1Q20 실적리뷰
▶월트디즈니 2Q20 실적리뷰
▶애플 2Q20 실적리뷰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 완벽정리(feat. 상장일) (12) | 2020.09.28 |
---|---|
엘지화학 주가 전망, 전기차배터리 글로벌 1위의 위력 (10) | 2020.08.12 |
카카오게임즈 상장일, 공모주 청약방법 간단정리 (25) | 2020.08.04 |
수돗물 유충 관련주 총정리 (3) | 2020.07.24 |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총정리(feat. 직구) (6) | 2020.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