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제2의 테슬라라는 별명을 가진 슈뢰딩거의 20년 2분기 실적과 충격과 공포의 유상증자가 발표됐습니다. 많은 분들이 매수하는 종목이고 저 역시 관심가지고 지켜보는 종목인 슈뢰딩거의 2Q20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슈뢰딩거 2Q20 실적

 

2. 슈뢰딩거 2Q20 세부실적리뷰

 

3. 슈뢰딩거 투자포인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슈뢰딩거 주식 - 2Q20 실적발표

8월10일 핫한 종목인 슈뢰딩거는 20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모두의 기대를 받고 있는 기업이라 그런지 매출액과 EPS 모두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줬는데요. 매출은 생각보다 잘 나왔고 돈은 생각보다 덜 잃은 것이죠.

 

출처 : 인베스팅닷컴

 

#

슈뢰딩거의 2분기 매출 2,309만달러로 YoY+21.5%를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1,709만달러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9년 2분기 영업손실이 -1,396만달러였는데 오히려 더 늘어났네요.

 

#

영업적자가 이렇게나 많은데 주당순이익인 EPS가 -$0.05인게 이상하죠?? 그래서 살펴보니 기타이익이 엄청나게 잡히면서 EPS가 세탁(?)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작년 동기간에 이어 이번에도 슈뢰딩거가 보유한 바이오텍 지분을 통한 기타수익(지분가치 변동 및 지분 투자 수익) 1,252만달러가 잡힌 것입니다. 보니까 작년은 더 많았네요. (개인적으로 당기순이익에서 메인비즈니스 외의 기타수익 비중이 높은 구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출처 : 슈뢰딩거 실적발표자료

 

그 외에 슈뢰딩거 실적발표 자료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즈니스 영향도 간단하게 발표했습니다. 고객사의 예산감축으로 소프트웨어 구매계획이 지연or취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지만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 같다고 합니다.

 

 

슈뢰딩거 2Q20 세부실적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것처럼 슈뢰딩거의 비즈니스모델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신약개발이죠. 이 중에서 슈뢰딩거가 일반 제약회사와 차별화를 둘 수 있는 무기가 바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이쪽 실적은 슈뢰딩거 투자자라면 꼭 체크해봐야합니다.

 

1. 소프트웨어

슈뢰딩거 전체매출의 91%를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매출은 2분기 2,09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대비 무려 44%나 성장했죠. 다만 전분기대비로는 오히려 12% 감소하는 아쉬움을 보여줬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면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도 꾸준히 상승해야할텐데 분기마다 매출이 오락가락한다는 점은 애매하네요.

 

그래도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의 매출총이익률은 평균 80% 이상으로 향후 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면 돈 거둬들이는 속도는 엄청날 것 같네요.

 

분기별 소프트웨어 매출/매출원가(단위 : 천달러)

 

2. 신약개발

아직까지 이렇다할 성과(?)가 없는 신약개발 사업은 2분기 매출 219만달러로 전년 동기간 대비 -51.6%를 찍었습니다. 대부분의 제약회사들이 그렇듯이 슈뢰딩게도 신약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상황인데요.(슈뢰딩거 플랫폼을 사용하면 이게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하니 기대해봐야겠죠?)

 

분기별 신약개발 매출/매출원가(단위 : 천달러)

 

저는 개인적으로 슈뢰딩거의 포텐은 결국 신약개발에서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신약개발 협업을 할 파트너사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슈뢰딩거는 신약개발 라이선스비를 받거나 자체 신약을 개발해서 막대한 수입을 올리는 것이 큰그림이 아닐까 생각하기 때문이죠(뇌피셜입니다) 

 

그럴라면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는다던지 고객사확보가 중요합니다. 저와 같은 방향으로 슈뢰딩거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고객사와 파트너쉽 증가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문과 무지랭이라 설명을 들어도 이해가 거의 불가능한 영역인게 문제..

 

이번 분기에도 다양한 계약과 파트너쉽이 체결

 

슈뢰딩거 주식 투자포인트

빌게이츠가 투자했다는 것 말고 진짜 슈뢰딩거 주식투자에 있어서 핵심포인트는 무엇일까요??

 

1. 소프트웨어 이용고객수

1번 지표는 역시나 슈뢰딩거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고객사 숫자"라고 생각하는데요. 플랫폼이라는게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빛이나기 때문이죠. 

 

다만 이번 분기 실적발표에서 슈뢰딩거 플랫폼의 고객사가 얼마나 더 늘었는지 정확하게 발표한 숫자는 없습니다. (제가 못찾은 걸수도) 아래 자료는 20년 6월 슈뢰딩거가 발표한 자료인데요. 느낌상 연간실적발표할때마다 고객수를 알려줄 것 같습니다.

 

다행히 현재까지는 고객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슈뢰딩거 주식이 제2의 테슬라처럼 날아가길 바라는 투자자들이라면 이 숫자를 꾸준히 모니터링해야합니다.

 

 

2. 빅데이터 효과가 없을지도??

저도 그랬고 슈뢰딩거 비즈니스모델을 처음 접한 투자자분들이 가장 매력적으로 느낀 포인트가 빅데이터의 활용성이었을 겁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많은 제약사들이 사용할수록 황금비율(?) 등의 신약 핵심레시피들이 슈뢰딩거로 모인다는 논리인데요. 이게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슈뢰딩거의 소프트웨어 매출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On-Premise SW

▶Hosted SW

▶SW 유지관리

▶전문가 서비스

 

이중에 우리가 관심가져야할 매출은 On-Premise와 Hosted입니다. Hosted가 우리가 생각하는 슈뢰딩거 자체 서버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고 On-Premise는 슈뢰딩거의 소프트웨어만 이용할 뿐 각종데이터는 공유가 안되는 서비스입니다. 슈뢰딩거가 더욱 특별해지려면 Hosted SW매출이 더 커져야할텐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On-Premise SW의 매출이 전체 소프트웨어 매출의 53%가 넘죠. 매출규모도 Hosted의 5배 수준인데 전년대비 성장률도 29%로 Hosted 성장률보다 좋습니다. 숫자만 보면 우리가 생각한 것처럼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신약업계를 지배할 수 있는 환경이 아직까지는 구축되지 못한 느낌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Hosted SW매출은 18년도부터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는 점이네요. 슈뢰딩거가 제약/바이오업계에서 강력한 해자를 갖추기 위해서는 Hosted SW 매출이 꾸준히 상승해야하기 때문에 슈뢰딩거에 투자하실 분들은 이 부분도 꾸준히 모니터링해주세요.

 

 

3. 갑작스런 유상증자 폭탄

"IPO한지 1년이 안된 기업은 매수하는게 아니다"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바로 이번 슈뢰딩거 유상증자와 같은 사태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우려했던 락업해제일은 잘 지나갔는데 유상증자라는 또다른 복병이 발생했네요.

 

2분기 실적발표 후 450만주의 유상증자도 발표하면서 주가를 흔들어줬죠. 거기다가 67.5만주의 추가 발행 옵션도 남아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투자 시 참고해야할 사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출처 : 슈뢰딩거 홈페이지

 

450만주 + 67.5만주면 현재 전제 슈뢰딩거 주식의 10% 수준으로 엄청난 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상증자로 주가가 흔들릴 여지가 아무래도 높다고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슈뢰딩거 비즈니스를 장기적으로 좋게본다면 이번 이벤트는 저가에 슈뢰딩거 지분을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겠죠??^^

 

결론

슈뢰딩거는 상장 이후 꾸준히 국내투자자들의 미국주식 매수 TOP10에 드는 핫한 종목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단순히 "제2의 테슬라"라는 얘기만 듣고 매수하기도 하죠.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면 슈뢰딩거와 비슷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도 이미 있기도 하고 매출구조도 생각했던 것과는 살짝 다른 것을 알 수 있죠.

 

슈뢰딩거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제약/바이오업계에서 활약할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슈뢰딩거 주식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 내용 정도는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생각대로 잘 나가고 있는지는 어느정도 체크가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슈뢰딩거 기업분석
▶LG화학 2Q20 실적리뷰
▶월트디즈니 2Q20 실적리뷰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