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어려운 시절을 보내고 있는 은행 대장주 JP모건 주가 전망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JP모건의 2Q20 실적리뷰와 주주환원 정책 등을 통해 투자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7월 14일 JP모건의 20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우려와는 다르게 JP모건은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하면서 은행주에 대한 관심을 다시 가지게 만들었는데요. 매출은 컨센서스를 11.4% 상회했고 순이익과 EPS는 무려 각각 30.3%, 37.0%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JP모건의 2분기 실적를 몇가지 핵심포인트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컨센서스 상회했지만 순이익은 YoY-51%
JP모건 매출이 성장하고 시장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하긴 했지만 전년대비 순이익과 EPS는 -51%입니다. 기대보단 잘한 것이지 절대적으로 잘한 것은 아니란 얘기죠.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현재 S&P500 지수를 언더퍼폼하고 있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면서 은행주들의 수익성이 악화되었는데 그 외에 JP모건 순이익에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이었을까요??
2. 대손상각비 104억달러 반영
JP모건 순이익 반토막의 핵심요인은 바로 대손상각비입니다. 지난달보다 더 커진 대손상각비를 인식하면서 순이익이 급감한 것인데요.
대손상각비란?
빌려준 돈을 회수하지 못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미리미리 비용으로 반영해버리는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출받은 사람들이 빌린 돈을 갚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자 JP모건에서는 미리 선제적인 조치를 하는 것이죠. 대신 실제로 비용이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2분기 JP모건은 대손상각비만 무려 104억달러를 반영했습니다. 19년 2분기 대손상각비가 11억달러, 20년 1분기가 83억달러였던 것을 감안하면 각각 811%, 26%가 증가한 금액이죠. 실제로 비용이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만에 하나 은행의 부도를 막기 위해 사전에 대손충당금을 적립해둔 것입니다.
대손충당금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업대출 손실을 대비한 대손충당금이 46억달러로 QoQ+91%나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카드, 주담보 등 가계대출 대손충당금은 44억달러로 동일한 규모가 유지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JP모건이 경제상황을 안좋게 보고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3. JP모건의 히든카드는 CIB부문 : YoY+85%
대손충당금을 엄청 빡세게 적립해뒀는데도 불구하고 JP모건이 시장컨센서스를 약 30%나 넘게 상회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건 바로 다각화된 사업구조 덕분인데요. 단순히 순이자수익 창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비이자수익을 지속적으로 키운 것이 컨센서스를 상회할 수 있었던 비법입니다.
특히 CIB부문의 성장이 눈부셨는데요. 2분기에만 54억달러 순이익을 기록했고 이는 YoY+85%입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IB부문과 Trading부문이 폭풍성장했습니다.
2020년 글로벌 IB수수료 1위를 기록한 JP모건답게 수수료증가의 힘으로 IB매출은 YoY+91%가 성장했습니다. 또한 유동성파티로 인해 Trading이 활발하게 증가하면서 트레이딩매출도 97억달러로 YoY+79%를 기록해버렸죠.
이처럼 비이자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부가 열일해주면서 JP모건은 저금리 시대를 헤쳐나가고 있는 것이죠. 물론 순이자수익감소를 전부 커버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JP모건은 가만히 앉아서 손가락만 빨고 있지 않다는 점이 중요하죠.
그렇다면 향후 JP모건 투자를 위해서 우리가 꾸준히 살펴봐야할 포인트들은 무엇일까요?? 참고로 대손충당금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대손충당금 중 실제로 얼마나 상환이 안될지 예측할 수 없기도 하고 이미 저보다 훨씬 똑똑한 JP모건 관계자들이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없는 돈이다 생각하는게 보수적인 투자관점에서 맞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1. 비이자수익의 증가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장기간 저금리기조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계속 마이너스 금리를 외치고 있죠. 이처럼 저금리가 지속된다면 기본적으로 은행들은 수익성이 악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JP모건처럼 비이자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루트를 꾸준히 성장시켜야겠죠??
실제로 JP모건도 저금리시대 속에서 이자수익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기준금리가 팍팍 깎여내려가면서 이자수익 감소세도 빨라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반면 비이자수익은 굴곡이 있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상승하고 있습니다.
결국 JP모건 주가가 상승하려면 버는 돈이 많아져야하는데 그 방법은 비이자이익이 이자이익을 얼만큼 커버해줄 수 있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죠.
특히 이번 분기가 터닝포인트였는데요. 그동안 비이자이익 부문은 매분기 적자였습니다. 그러다가 이번 분기 들어서 처음으로 1인분을 하게 된 것인데요. 비이자비용이 매분기 비슷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큰 이변이 없는 한 앞으로 비이자이익 규모는 점점 더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문제는 미국경제상황
저금리 상황을 타개하게 위해서 JP모건이 비이자수익 사업부문을 강화하고 있긴 하지만 제일 중요한 요소는 미국경제입니다. 미국경제가 불황으로 접어들게 된다면 JP모건의 몸부림은 아무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투자가 줄어들테니 수수료도 덜 받을 것이고 대출도 회수가 안될테니까요.
근데 문제는 JP모건도 미국경제 상황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IR자료를 보면 미국 실업률 전망을 전분기때보다 엄청 높였습니다. 또한 미국 GDP성장률 전망도 -5.4%에서 -6.2%로 더 낮췄죠.
갑자기 코로나 백신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는 한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GDP는 당분간 횡보하거나 감소할 가능성이 큽니다. 경제가 활성화되고 금리가 올라가야 은행주들 실적이 탄력을 받아 상승할텐데 그런 일은 없겠죠. JP모건을 포함한 금융주들의 주가 회복이 낮은 이유입니다.
1. 배당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다행히 JP모건은 배당금을 줄이지 않았습니다. 지난분기와 동일하게 주당 $0.90을 지급할 예정인데요. 현재 주가가 많이 내려와있다보니 시가배당률은 3.67% 정도로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위기가 있던 2008년에도 배당컷했던 경력이 있는만큼 다음분기 배당금이 어떻게 될지 걱정반 기대반입니다.
2. 자사주매입
배당금은 다행히 지급되고 있지만 자사주매입은 중지된 상태입니다. FED의 명령으로 대형은행주들은 배당금 인상과 자사주매입이 금지됐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니 JP모건도 현재 자사주매입을 진행하지 안고 있습니다. 빠르면 3분기부터 다시 자사주매입을 진행한다고 하긴 하는데.. 솔직히 FED가 못하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 은행 대장주인 JP모건은 전쟁같은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한 솔직히 망할 수 없는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금융섹터의 주가가 지지부진한 지금 시점에 JP모건을 저점매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어느정도는 의미있는 주가상승이 있기도 했죠.
하지만 주가는 결국 그 기업의 실적에 수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관점에서 지금 JP모건을 포함한 금융주는 크게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JP모건이 20년 순이자수익 전망치를 상향조정하면서 주가가 더이상은 안떨어질 수 있지만 그렇다고 오를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미국경제가 어려워진다면 그나마 한줄기 빛이던 비이자수익도 감소로 태세전환을 할테고 그렇다면 은행주 주가는 다시 지하벙커로 들어가버릴 수도 있습니다.
배당금받으면서 버티면 된다고 하지만 은행주는 FED와 미국정부 주도로 배당컷을 시켜버릴 여지도 있죠. 2008년보다 더 암울한 상황이라는 뉴스도 나오기 있기 때문에 강제 배당컷도 충분히 고려해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장기적으로 본다면 코로나는 언젠간 잡힐 것이고 미국경제도 회복될 것입니다. 따라서 긴호흡으로 투자하실 분들에게 지금 시점의 JP모건 주가는 매력적인 가격대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당분간 주가상승 모멘텀은 적어보일 뿐)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재테크를 다룰 예정이니 한번씩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tQkxwZkrruYdy2bVNNW-Rw
▶엔비디아 주식분석
▶니콜라 주식분석
▶버진갤럭틱 주식분석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47869/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정리 (26) | 2020.07.26 |
---|---|
테슬라 실적발표와 주가 전망, 투자포인트 정리 (13) | 2020.07.25 |
펩시코 주가 전망, 이번에는 스낵과 식품이 캐리했다 (7) | 2020.07.14 |
슈뢰딩거 주식(SDGR), 제2의 테슬라가 될 것인가(feat. 락업해제일) (14) | 2020.07.12 |
나이키 주식 분석, 4Q20 실적리뷰, 투자포인트 정리 (14) | 2020.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