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전세계 주식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테슬라의 20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이번 실적이 흑자냐 적자냐에 따라서 대망의 S&P500 지수편입이 갈리기 때문이죠.(근데 흑자전환한다고 100% 편입이 되는건 아니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내용을 토대로 실적 세뷰를 해보고 앞으로의 테슬라 투자포인트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테슬라 실적발표

 

2. 테슬라 실적 세부리뷰

 

3. 테슬라 투자포인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포스팅 본문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니 블로그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7월 22일 모두가 기다리던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입이 근질근질했던 일론 머스크가 그 전부터 힌트를 줘서인지 테슬라에 대한 믿음인지 대부분 예상했던 것처럼 테슬라는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불기둥 프사가 테슬라 실적떡상을 암시한거라던데...??

 

#

출처 : 알파스트릿

 

가장 중요한 분기 순이익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억달러 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전년 -4억달러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EPS도 $2.18로 전년 -$1.12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죠. 

 

2분기 매출은 60억달러로 YoY -5%로 아쉽기는 하지만 코로나 락다운으로 공장도 멈췄고 경제상황도 좋지 않은 가운데 이정도로 선방했다는 점, 그리고 제일 중요한 순이익 흑자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테슬라의 강려크한 팬덤과 성장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출처 : 인베스팅닷컴

 

테슬라 주주인 개인투자자들은 모두 이미 흑자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금융기관들 생각은 달랐나봅니다. EPS 컨센서스를 -$0.19로 세팅해뒀죠.

 

하지만 머스크형님이 불기둥 프사로 미리 암시를 해줬던 것처럼 테슬라는 2분기 매출 / EPS 컨센서스를 모두 시원하게 상회해버렸습니다. 그래서 테슬라 실적발표 후 주가는 폭풍상승하면서 주주들의 미래를 책임져줄 것 같았지만..... 

 

역시 이래서 주식은 어렵다

 

테슬라 2Q20 실적 세부리뷰

테슬라 실적을 살펴볼 때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부분은 역시나 차량과 관련된 숫자입니다. 차량의 1)생산량과 2)출하량, 그래서 총 얼마치 팔았는지에 해당하는 3)자동차매출은 꼭 체크하셔야합니다.

 

물론 테슬라는 자동차 관련매출뿐만 아니라 에너지사업도 하고 서비스사업에서도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테슬라 전체 매출의 14%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내용들을 다 살펴보면 좋지만 바쁘신 주주분들이라면 자동차 관련 실적만이라도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생산량 YoY-5% / 인도량 YoY-5% 

빨간 박스를 살펴보자(출처 : 테슬라IR)

 

2분기 테슬라의 생산량과 인도량 모두 YoY-5%입니다.  전분기랑 비교하면 많이 떨어지긴 -20% 정도로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2분기에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한 공장폐쇄 등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선방한 숫자라고 할 수 있죠. 

 

모델별로 살펴보면 테슬라의 보급형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3와 모델Y 인도량은 증가했고 고오급 모델인 S와 X 인도량은 전년대비 40%나 감소했습니다. 이 부분은 테슬라 매출에 영향을 줄 것 같네요. 

 

출처 : 알파스트릿

 

생산량과 인도량 추이를 살펴보면 두가지 지표 모두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생산량은 줄고 인도량은 늘어나면서 재고감소효과까지 있었네요. (QoQ -32%, YoY -11%)

 

제조업 일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판매량 증가로 재고가 줄어드는 것은 기분좋은 상황이죠.(부족하면 문제지만)

 

2. 자동차 매출 YoY -4%

 

총인도량이 줄었기 때문에 자동차 매출도 전년대비 4% 정도 빠졌습니다. 보급형 라인 판매가 많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매출은 판매량 감소비율만큼밖에 안빠졌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규제 크레딧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분기 규제크레딧 매출은 4.3억달러로 전년대비 286%나 상승했습니다. 규제 크레딧 매출이 확 증가하면서 빠진 매출을 어느정도 커버해줬습니다. 전기차 비즈니스는 이처럼 규제크레딧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유심히 살펴봐야합니다. 언젠간 규제크레딧 매출이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규제크레딧을 제외하고서 적자인지 아닌지를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3. 영업이익률 5.4%(YoY▲8.1%p)

테슬라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분기순이익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테슬라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수익성을 끌어올려줬다고 하네요.

 

1. 공장중단에 따른 근로자 일시해고

2. 규제 크레딧 증가

3. FSD 이연매출 4800만달러 반영

4. 모델Y, 중국생산 모델3 생산성UP

출처 : 테슬라IR

 

전기차 비즈니스의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다는 점은 엄청 긍정적인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2분기 자동차매출 총이익률은 25.4%로 전년대비 6.5%p나 상승한 수치죠. 전분기와 비교하면 0.1%p 하락한 숫자이긴 하지만 이번 분기는 코로나로 인해서 공장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확실히 수익성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은 주춤하고 있지만
효율은 꾸준히 좋아지고 있다

 

테슬라 투자포인트

그렇다면 앞으로 테슬라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내용들은 무엇이 있을 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수많은 투자자들이 몰리는 이유가 있죠. 테슬라 주가를 끌어올릴만한 다양한 이벤트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1. S&P500 편입 조건달성

S&P500 지수 편입조건인 4개분기 연속 흑자달성을 이루면서 테슬라도 드디어 S&P500 지수에 편입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근데 조심해야할 게 4개 분기 흑자달성한다고 해서 무조건 지수에 편입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테슬라는 S&P500 지수편입 정량기준인 ①4개분기 연속흑자 ②미국에 본사를 둔 회사 ③시가총액 82억달러 이상, 모두를 충족합니다. 하지만 S&P글로벌과 시카고 거래소 그룹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여러가지 정성적인 지표를 통해서 함께 고려한다고 하네요.

 

일각에서는 테슬라가 현재 시가총액이 너무 커서 당장 지수편입이 어렵지 않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근데 솔직히 테슬라가 S&P500 지수에 편입안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테슬라 대신 들어갈만한 회사가 있을까요??

 

어쨌든 자동차 시총 1위인데??

 

테슬라가 S&P500 지수에 편입된다면 약 36조원 정도가 패시브자금으로 들어올 것이고 당연히 테슬라 주가를 상승시키는 원동력이 되겠죠. 오는 9월 18일에 테슬라의 S&P500 지수편입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니 주주분들이라면 이 날을 알람설정해놓세요.

 

2. 9월22일 배테리데이

배터리데이도 정말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테슬라 이벤트죠. 여기서 새로운 배터리 기술과 양산 계획 등 테슬라의 새로운 로드맵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문송한 문과생 입장에서 배터리데이 내용을 봐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발표된 내용을 토대로 테슬라의 강점이 더욱 살아날 수 있는지 시장의 반응을 보고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기차 전문가분들의 많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3. 미국의 2번째 기가팩토리 확정

작년부터 꾸준히 테슬라 실적을 모니터링해오고 있는 입장에서 테슬라의 가장 큰 문제는 생산량이었습니다. 생산량이 수요를 못따라가서 실적상승이 제한된 적이 굉장히 많았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에서 2번째 기가팩토리를 건설합니다. 텍사스 오스틴으로 선정됐다고 하네요. 

 

다들 테슬라공장 유치를 위해 열심히 영업했다

 

다만 추가공장 설립을 위한 자금확보를 위해서 증자를 진행할 수는 있겠네요.

 

아직까지는 주주환원보단 투자

 

4. 좋아지는 잉여현금흐름

테슬라의 또다른 투자리스크였던 현금흐름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20년 1분기를 제외하고는 현금흐름도 꾸준히 플러스입니다. 번 돈에서 투자를 하고나도 돈이 남는 상황이 유지된다는 의미죠. 

 

18년부터 우리 테슬라가 달라졌어요

 

비즈니스를 하면서 남는 돈이 조금씩 쌓이다보니 테슬라의 보유현금도 늘어나고 있죠. 추가적인 부채를 발생시키지 않고 건강한(?) 현금을 야금야금 쌓아가고 있는 것이죠. 나중에 이 현금들이 또한번의 대규모로 투자로 이어지는 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 테슬라IR / 정리 : 서대리

 

결론

숫자를 통해서 테슬라를 바라보면 확실히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꿈과 희망이라는 행복회로만 가지고 주가가 상승하는 꿈나무주식이었다면 이제는 그 실체가 더욱 선명하고 돈을 점점 더 잘 버는 구조가 갖춰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 기준으로는 이제 투자해볼만한 성장주리스트에 올라왔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씩 투자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솔직히 수많은 테슬라 관련 글이나 유튜브 영상에서 "테슬라의 기술력이 넘사벽이다" "테슬라 자율주행데이터량이 넘사다" 등등 의견이 많습니다. 근데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정말 이 모든 기술들을 이해하고 말하는지 판단하지 못하겠습니다. 또 제 스스로도 테슬라의 기술력을 판단할 능력이 없죠. 구글이 바보라서 라이다를 달고 실험하는 건가요, 테슬라가 바보라 라이다 없이 자율주행을 하는건가요?? 근데 갑자기 엔비디아랑 벤츠가 자율주행을 완성했다고 한다면?? 

 

 

그러니 저는 실적추이를 보면서 제가 투자할 시점만을 지켜볼 뿐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전기차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나고 돈을 점점 더 잘 벌면 꾸준히 매수하면 됩니다. 자기만의 기준이 있다면 떨어져도 큰 감흥이 없어진답니다. 모두 즐거운 투자생활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4000갈껀데 조금 늦게 사면 어때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슈뢰딩거 주식 분석
▶버진갤럭틱 주식 분석
▶ARKK - 혁신기업ETF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50658/

 

테슬라(TSLA) 실적발표와 주가 전망, 투자포인트 정리

* 본 분석글은 ‘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운영자 서대리님의 동의를 받아 공유되었으며, 씨모어인베스트 이외의 타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