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워낙 전세계적으로 성장주들이 주식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보니 전통적인(?) 종목들이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특히 안정적인 산업을 바탕으로 고배당 매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인데요.

 

배당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담는 인기종목인 KT&G 역시 마찬가지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KT&G의 사업구조와 꾸준한 배당정책 등을 고려하면 KT&G는 배당금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는 메리트 있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KT&G 배당금과 KT&G 배당금 지급일, 배당성향 등을 살펴보면서 앞으로도 배당투자가 가능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KT&G 기업소개

 

2. 배당금 히스토리

 

3. 배당성향

 

4. 배당금 지급일

*목차를 클릭하면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KT&G 기업소개

KT&G는 담배의 제조와 판매가 주요 사업입니다. 국내담배는 독점이라고 할 수 있죠. 거기에다가 해외수출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동·중앙아시아 및 러시아 등 60여개국에도 수출하고 있는만큼 담배 글로벌 5위 기업입니다.

 

군대에서 많이 피던 레종

 

기업명에서 알 수 있듯이 담배뿐만 아니라 정관장(홍삼)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담배와 홍삼 모두 국내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평균 영업이익률이 거의 30%정도로 수렴합니다.

 

 

KT&G 배당금 히스토리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기업답게 KT&G는 매년 배당금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흡사 미국주식을 보는 것처럼 배당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불호가 갈리지만) 백복인사장이 취임하고 나서 KT&G의 주주환원정책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KT&G 배당금을 살펴보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09년 주당 2,800원을 지급하던 KT&G는 10년 후인 2019년에 4,400원 배당금을 지급한 것이죠. 10년 동안 배당금이 57%가 증가한 것입니다. 2009년 6만원에 KT&G 주식을 매수해서 지금까지 가지고 계셨다면 현재 시가배당률이 무려 7.3%나 됩니다. 고배당으로 유명한 맥쿼리인프라 부럽지 않은 배당률이죠.

 

출처 : ITOOZA, 서대리

 

물론....주식투자의 핵심인 시세차익 관점에서 보면 조금 슬프긴합니다. KT&G 주가는 현재 2008년 시절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담배시장점유율 60%라는 독점적인 지위에 있는 기업치고는 아쉬운 주가흐름인데요. 박스권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시세차익보다는 많은 분들이 주가가 하락했을 때 배당금 관점으로 많이 매수하는 이유입니다.

 

 

주가와 상관없이 실적은 그래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편이고 이에 따라 배당금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모습도 배당주투자자들에게는 긍정적인 모습이죠. 현재 19년 KT&G 배당금은 주당 4,400원으로 6월26일 기준 시가배당률은 5.6%나 됩니다.

 

KT&G 배당성향

이렇게 꾸준히 배당금을 늘리고 있는 KT&G지만 앞으로도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할 수 있는지 모니터링해봐야합니다. 다행히 KT&G는 매년 꾸준한 실적을 올리고 있어서 당장에 배당금 지급은 큰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EPS/DPS관점

주당순이익(EPS)와 주당배당금(DPS)를 가지고 비교해보면 KT&G가 배당금지급에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의 EPS/DPS를 살펴보면, 한번도 DPS가 EPS를 앞지른 적이 없습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서 번 돈 중 일부만 배당금으로 활용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배당금 관점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ITOOZA, 서대리

 

하지만 EPS/DPS 성장률 관점에서 바라보면 약간 아쉬운 측면이 있습니다. 최근 3년 간의 EPS 성장률과 DPS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이익이 성장하는 속도보다 배당금이 성장하는 속도가 더 크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2017년의 경우 EPS는 마이너스성장을 기록했지만 배당금은 11%나 더 상향한 것을 알 수 있죠.

 

출처 : ITOOZA, 서대리

 

물론 KT&G의 배당성향을 살펴보면 2019년에 58% 수준으로 엄청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배당성향의 평균이 야금야금 올라가고 있다는 점은 확실히 부정적인 뉴스죠. KT&G 배당투자자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꾸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ITOOZA, 서대리

 

KT&G 배당금 지급일

마지막으로 KT&G 배당금 지급일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한국주식들이 그렇듯이 KT&G도 1년에 한번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결산배당) 12월말에 배당기준일이 되고 4월에 배당금을 지급받는 스케쥴입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

 

#

KT&G 배당금 지급일은 4월에 지급하지만 정확한 일자는 매년 변동됩니다. 확률상 4월 말에 지급한 적이 많다는 점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020년에 KT&G 배당금을 받고 싶은 투자자분들이라면 2020년 12월28일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그러면 21년 4월 어느날에 KT&G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1Q20리뷰
▶어도비 1Q20리뷰
▶엔비디아 1Q20리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