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삼성전자를 향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과 사랑이 정말 뜨겁습니다. 보통주 기준으로 4만전자라고 놀림받던게 며칠 전이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목표주가 10만전자 증권사 리포트가 속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최고가는 11만원까지

 

이처럼 삼성전자에 많은 분들이 투자하면서 시세차익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배당금에도 관심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특히 이번에는 삼성전자 특별배당 이슈도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021년 버전을 준비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 배당락일, 지급일 등을 자세하게 적어뒀으니 삼성전자 배당금 수령에 참고해주세요

 

 

목차

1.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 일정

 

2.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이슈

 

3.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 관련 일정

다들 알고계시듯이 삼성전자는 1년에 4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몇 안되는 주주친화적인 기업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말에 하루 정도만 신경써야하는 기업들과는 다르게 삼성전자는 1년에 4번 신경써줘야 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관련된 일정은 크게 3월, 6월, 9월, 12월입니다. 아래 표에 관련 일정을 한번에 정리했는데요. 하나씩 부연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 서대리

 

#매수마감일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까지는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이 날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달력에 저장해두시길 바랍니다.

 

한국 주식은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일 3일 전에 매수를 끝마쳐야합니다.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매수마감일 바로 다음날입니다. 배당락일부터는 배당금 권리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당금 만큼의 주가가 하락하는 배당락이 발생합니다.(배당락일부터는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금 수령 가능)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가 판단해야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배당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배당을 받기 전에 시세차익만 얻고 빠질 것인지 말이죠.

 

 

#배당기준일

실제로는 이 날 확실하게 삼성전자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날입니다. 다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지급일은 문자 그대로 삼성전자 배당금이 주주 계좌로 입금되는 날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수마감일 + 50일 정도 후로 보시면 됩니다만 매년 배당금 지급일은 정확하게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의 내부 사정 등으로 인해 조금씩 변동되기 때문에 매분기 공시를 확인해야합니다. 실제로 인베스팅닷컴에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조금씩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출처 : 인베스팅닷컴

 

삼성전자 배당금 인상소식까지?

현재 삼성전자는 배당금이 동결되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만 오랜만에 배당금 인상 기대감이 시장에 퍼져있죠. 거기다가 특별배당금 기대감까지!

 

 

현재 배당금은 주당 1,416원입니다. 1월 7일 삼성전자 주가가 83,200원이니 시가배당률은 1.7% 정도입니다. 시가배당률 자체가 낮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주가가 단기간에 폭등한 점, 그리고 앞으로 배당금을 쭉쭉 인상할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는 충분히 매력적인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이슈는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이 달갑지 않은 이유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한국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정말 무섭습니다. 박스피라고 놀림받던게 엊그제같은데 연일 최고가를 찍으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심에는 반도

happy-life88.tistory.com

 

결론

저는 개인적으로 국내주식은 현재 삼성전자만 매수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반반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요. 글로벌 기업답게 비즈니스 성장과 주주환원 모두 안정적으로 이러내는 기업이기 때문에 떨어질 때마다 마음편하게 매수하고 모아갈 생각입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엘지전자 주가전망
▶페이팔 주가전망
▶엔비디아 주가전망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