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코로나19 모범방역국으로 칭송받고 있는 대한민국답게 코스닥 시장은 현재 제약/바이오주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무섭게 치고올라오고 있지만 이 와중에도 코스닥 시가총액 1위를 놓치고 있지 않는 종목이 있는데요. 바로 셀트리온 헬스케어입니다. 6월 4일 기준 셀트리온 헬스케어 시가총액 14조 3836억원이고 3월 19일 저점 기준으로 현재 주가상승률은 66%나 됩니다. (근데 같은기간 코스닥은 77% 올랐다는 점은 함정)

 

그래도 덜 떨어지고 야무지게 올랐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가 전망을 위한 1Q20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셀트리온헬스케어 실적

 

2. 실적상승원인

 

3. 투자포인트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내용으로 이동합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1Q20 실적발표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코스닥 지수 대비 주가가 빠지지 않은 이유는 뛰어난 실적 때문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것처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실적은 날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전망을 위한 19년 실적리뷰를 다룬 지난 포스팅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 실적리뷰와 전망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셀트리온 열풍이 불면서 함께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던 셀트리온헬스케어의 19년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한 때 코스닥 시총 1위 자리를 뺐겼지만 다시 왕좌를 되�

happy-life88.tistory.com

 

그렇다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실적이 얼마나 좋길래 이러는건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방어력과 주가상승력은 아래 사진 한장으로 설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Q20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당순이익은 512원으로 컨센서스인 283원을 181%나 상회하는 놀라운 실적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매출은 컨센서스를 아~~주 약간 하회하긴 했지만 기업의 존재목적은 돈을 버는 것입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셀트리온 헬스케어 매출부진(?)은 아무것도 아니죠.

 

출처 : 인베스팅닷컴

 

#매출

3569억원 YoY+61.9%

컨센서스 -0.1% 하회

 

#영업이익

558억원 YoY+495.5%

컨센서스 +17.4% 상회

영업이익률 16%

 

#당기순이익

762억원 YoY+1204.8%

컨센서스 +69.7% 상회

순이익률 21%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정말 폭풍성장했습니다. 특히 순이익은 1Q19 대비 1205% 성장이라는 말도 안되는 성장률인데요. 거기다가 흔히 보기 힘든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높은 상황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1Q20 IR자료를 보면 2가지 요인 덕분이라고 합니다. 첫째는 양호한 환율로 인한 외화환산이익이 241억원 발생했습니다. 두번째로는 테마섹 관련 파생상품평가이익이 110억원 정도 발생한 것입니다. 역시 될놈될이 세상사인게 잘 되려고 하니 우주의 기운이 셀트리온 헬스케어에 몰렸나봅니다.

 

근데 4월에 테마섹이 블록딜을 오지게 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실적상승 원인

보너스요소인 외화환산이익과 파생상품평가수익을 제외하더라도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사업을 영위하면서 벌어들인 이익이 558억입니다. 전년대비 496%나 성장한 숫자죠. 영업이익은 이렇게 무지막지한 성장률을 보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

핵심은 미국향 매출의 증가 덕분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미국향 매출이 기본적으로 유럽향보다 수익성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즉, 미국매출이 증가할수록 영업이익이 증가할 수 있는 구조란 뜻인데요.

 

1Q20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미국향 매출비중은 48%로 역대최고를 기록했습니다. 1Q19 미국매출비중이 10%에 불과한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증가입니다. 비중뿐만 아니라 매출액 자체도 1Q20 1713억원으로 YoY+677% 성장했죠.

 

 

인플렉트라(램시마의 미국 상품명)와 트룩시마의 미국 시장점유율이 계획보다 빠르게 상승한 것이 이런 호실적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특히 이번시즌이 셀트리온헬스케어한테 의미있는 점은 처음으로 미국매출이 유럽매출을 앞질렀다는 점인데요. 북미시장은 이제 본격적으로 진출한만큼 앞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 매출 / 이익 모두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점들이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되는 것이죠.

 

 

투자포인트

1. 미국시장도 점령할 수 있을까??

1Q20 실적상승을 캐리한 미국시장 매출이 얼마나 상승할 수 있을지가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돈줄인(?) 유럽은 이미 정복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폭발적인 매출상승은 기대하기 어렵죠. 

 

#

실제로 램시마의 유럽시장 시장점유율은 60%, 트룩시마 역시 시장점유율 39%로 오리지날 제품부터 많이 팔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허쥬마도 유럽 내에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중에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표상품들의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시장 전체 파이가 갑자기 커지지 않는 이상은 큰 기복이 없을 것입니다. 

 

출처 : 셀케 IR

 

출처 : 셀케 IR

 

#

하지만 이제 꿈나무인 미국시장에서는 다릅니다. 본격적으로 매출을 키워볼 수 있는 미지의 영역이 방대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대형 사보험사들이 셀트리온헬스케어 인플렉트라를 등재하면서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만 봐도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아메리칸드림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쭉쭉 올라가는 중

 

트룩시마도 출시 5개월만에 시장점유율을 7.9%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인플렉트라가 미국 시장점유율 7.9%를 달성한 시점이 출시 39개월차였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트룩시마는 대형신인인 셈이죠.

 

 

6개월 차에는 트룩시마 미국 시장점유율 10%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매출이 985억원 정도인데 시장점유율이 10%가 된다면 매출은 1246억원으로 약 27%나 상승한다는 얘기입니다. (영업이익 42억 늘어나는 행복회로)

 

2. 일본에서도 잘나가는 허쥬마

19년 8월에 허쥬마의 일본 시장점유율은 1% 수준이었습니다. 일본에서 쪼렙이었던 셀트리온 헬스케어였지만 이제는 시장점유율 40% 만렙이 되어버렸습니다. 출시 8개월만에 4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는 점도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에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이죠. (허셉틴 일본시장이 2억5,000만달러 규모) 

 

 

3. 점점 더 좋아지는 영업이익률

수익률이 좋은 미국매출이 늘어나고 사업이 안정권이 접어들면서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영업이익률은 갈수록 상승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1분기는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전분기 대비 상승했습니다.  그만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사업능력이 물이 올랐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우량주의 세계에 합류한건가)

 

출처 : 네이버증권, 서대리

 

4. 하지만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수도??

간단하게 재무안정성도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유동비율은 44%로 매우 안전해보입니다. 유동비율 44%라면 코로나19로 인해서 갑작스런 위기가 발생해도 부채를 갚을 여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는게 재고자산(반제품)이 1조6935억원이나 있습니다. 현금성자산이 19년 영업이익의 3배에 달하는 2446억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유동부채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죠. 

 

 

물론 재고자산 외의 자산과 현금성자산을 합치면 유동부채 이상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만에 하나 유동부채를 한번에 갚아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미래를 위한 투자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는 매우 희박한 확률이지만 투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하니)

 

현금흐름표 상으로는 현금이 줄었다

 

결론

한국 제약/바이오들은 보통 테마주 취급을 받고 있긴 하지만 찾아보면 우량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코스닥 시가총액 1위인 셀트리온 헬스케어입니다. 실적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앞으로 기대할만한 매출도 많기 때문에 주가 역시 당연히 오르는 것이죠.

 

현재 코스피 시총3위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한국 바이오시밀러 1인자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둘다 실적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종목이지만 베스트셀러는 아직까지 셀트리온헬스케어쪽이 안정적으로 많은 편이기 때문에 바이오시밀러 쪽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셀트리온헬스케어를 자세하게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존슨앤존슨 1Q20 리뷰
▶넷플릭스 1Q20 리뷰
▶XLV - 미국 헬스케어ETF

 

참고로 '씨모어인베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34871/

 

https://seemoreinvest.com/board/analysis/all/view_234871/

비밀 게시물입니다.

seemoreinvest.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