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미국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투자해봤을 배당킹 존슨앤존슨이 20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이 발표되기도 했고 코로나19 백신 임상실험이 진행되면서 코로나 발생 전 주가를 거의 다 회복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S&P500이 상대적으로 많이 부진하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존슨앤존슨 1Q20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존슨앤존슨은 어떤기업?

많은 분들이 존슨앤존슨을 베이비파우더와 로션회사로 유명한 화장품 소비재회사로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존슨앤존슨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총 3가지입니다. 바로 제약 / 소비재 / 의료기기인데요. 이번 포스팅이 기업소개는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우리가 접하는 존슨앤존슨의 대표제품들

 

1. 소비재

우리에게 잘 알려진 뉴트로지나, 클린앤클린, 아큐브부터 시작해서 타이레놀까지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많은 제품이 존슨앤존슨의 대표 제품들입니다.

 

뉴츄로쥐냐~

 

2. 제약

존슨앤존슨은 심혈관 질환부터 폐 고혈압, , 백신개발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약부문의 연간 매출만 10억달러가 된다고 하니 존슨앤존슨이 헬스케어업계에서 얼마나 영향력있는지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섹터ETF인 XLV에 존슨앤존슨 비중이 1위인 것이 이해가 됩니다. 

 

 

3. 의료기기

마지막으로 존슨앤존슨은 의료기기쪽에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정형외과용, 수술용 도구들 뿐만 아니라 각종 검사장비들까지 다루고 있죠.

 

 

20년1분기 실적리뷰

출처 : 알파스트릿

#전년대비 모두 성장

매출 : 207억달러 (YoY+3.3%)

영업이익 : 72억달러 (YoY+5.5%)

순이익 : 58억달러 (YoY+55%)

EPS : $2.30 (YoY+9.5%)

 

코로나 우려에도 불구하고 존슨앤존슨 20년1분기 실적은 전년대비 성장했습니다. 거기다가 시장 컨센서스도 뛰어넘는 실적을 보여주면서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매출, EPS 시장컨센서스 기준 각각 106%, 115% 초과달성했습니다. 

 

출처 : IR, 서대리

 

#사업별 매출리뷰

존슨앤존슨 3개의 사업 중 의료기기만 -8%로 주춤했을 뿐 소비재와 제약 사업은 각각 9.2%, 8.7%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의료기기부문이 부진했지만 소비재와 제약 부문이 실적을 이끌면서 전체 매출도 성장시켰습니다. 

 

확실히 존슨앤존슨은 산전수전 다 겪은 배당킹답게 사업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되어있던 것이 1Q20실적이 좋게 나온 배경인 것 같습니다.

 

출처 : IR
출처 : 시킹알파

 

소비재 부문에서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Tylenol, Motrin 등 제품 수요 증가했습니다. 또한 Oral Care, Women Health, Wound Care 매출성장도 코로나 19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약 부문에서는 CVM/Other이 -13.8%로 저조했지만 나머지파트에서 고른 성장을 했습니다. 전문용어가 난무해서 정확한 파악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이래서 헬스케어 개별종목을 못하겠다...)

 

 

의료기기 부문을 살펴보면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부진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팬더믹 상황이다보니 모든 의료시스템이 코로나19 대응에 집중되면서 의료기기 수요가 확 줄었다고 합니다. 주요 국가의 수술대기가 60 ~ 80% 감소했다고 하니 의료기기 부문 실적부진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존슨앤존슨 투자포인트

그러면 마지막으로 존슨앤존슨의 향후 투자포인트를 알아보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왕의 위엄 : 배당금인상발표

존슨앤존슨은 58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인상하며 배당왕 타이틀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배당왕답게 배당금 6% 인상 발표를 하며 투자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번 인상으로 주당 분기배당금은 $1.01이며 시가배당률은 약 2.7%정도 됩니다. 존슨앤존슨의 배당성향은 52% 정도이고 현금성자산도 180억달러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배당금인상 및 지급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가 바로 배당왕이다

 

2. 코로나19 백신 개발?

존슨앤존슨은 20년 9월 초 코로나19 백신 임상을 시작으로 1Q21에 백신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워낙 규모가 큰 기업이기 때문에 백신을 개발할 가능성도 높고 개발 시 공급속도도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IR

 

3. 당장은 코로나19 영향 불가피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존슨앤존슨의 2020년 실적 전망은 흐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퍼런스콜을 통해서 20년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기 때문입니다. 

 

20년 매출 가이던스 775~805억 달러로 이전에 제시했던 가이던스인 854~852억 달러보다 줄었으며 전년대비 -5.5% ~ -2.0% 감소한 매출규모입니다. 가장 큰 영향은 역시나 의료기기 부문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존슨앤존슨의 주가가 거의 회복되었다보니 12M FWD PER은 약 18배 정도입니다. 이는 존슨앤존슨 5년 평균 PER인 16배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과 기타 건강관련 용품의 판매증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가 어떤 방향이 펼쳐질지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추가매수에는 주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아마존 주가분석/전망
▶애플 주가분석/전망
▶구글 주가분석/전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