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이크레더블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을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주는 배당문화일 겁니다. 한국기업들의 배당정책은 들쑥날쑥하다보니 미국 주식의 이런 부분이 크게 부각되면서 자금이 몰리고 있는데요.

 

미국주식이 좋은 이유가 여러가지 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한국 주식시장에도 미국 배당주처럼 매년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주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종목이 이번에 포스팅할 이크레더블입니다. 

 

이크레더블은 고려신용정보와 함께 제가 배당포트폴리오에 꾸준히 담는 종목으로, 이크레더블의 기업소개와 실적, 배당현황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크레더블 기업소개

기업명이 생소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크레더블은 기업 신용평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기업의 신용도를 측정하고 등급을 부여하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크레더블의 주요 사업구조

 

이크레더블의 주요주주는 지난번 폭탄배당으로 화제가 된 한국기업평가입니다. 약 6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 한국기업평가는 또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피치'의 자회사입니다. 이크레더블은 피치의 손자회사니 느낌적인 느낌으로 신용평가사의 위엄이 조금 더 올라가는 것 같네요^^

 

*참고로 세계 신용평가사 3대장은 S&P글로벌, 무디스, 피치로 3개 회사가 신용평가 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독과점 시장입니다.

 

 

 

이크레더블 투자포인트

그럼 바로 이크레더블의 투자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점적인 비즈니스영역

신용평가라는 사업이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이미 있는 기업들끼리 나눠먹는 구조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 한국기업데이터, 이크레더블, 나이스디앤비 4개 기업이 한국 신용정보 시장을 지배하고 있죠. 옛날부터 쭉 유지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실적 먹거리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고인물 비즈니스

 

2. 안정적인 실적구조

통신요금처럼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안정적인 실적 창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적이 발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고객사가 신용인증서비스 이용을 결정하면 해당 대기업과 거래를 희망하는 협력업체 or 조달청 등에 공급하는 중소기업들이 신용인증서를 받아야 합니다. 근데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매년 갱신해야 한다. 거기다가 왠만하면 신용평가 기업을 바꾸지 않기 때문에 1년마다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앉아서 돈버는 안정적인 구조입니다.

 

또한 이런 파트너쉽이 생성되면 가지치기식으로 추가매출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차, 3차 벤더들은 자연스럽게 이크레더블 생태계에 들어올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안정성뿐만 아니라 성장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라인업만 봐도 듬-직

 

이런 예술적인 사업구조는 이크레더블 실적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매출 CAGR 12.7%, 영업이익 CAGR 14.9%라는 폭풍성장을 했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률도 매년 40% 이상 나오는 효율甲 기업입니다. 제조업과 다르게 시설 투자 등의 비용(CAPEX)과 고정비용이 매우 적기 때문에 가능한 영업이익률이죠. 그만큼 신용평가 비즈니스가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3. 9년째 배당성장주

한국에서는 쉽게 보기 힘든 9년째 배당인상 중인 이크레더블입니다. 19년 배당금도 전년대비 10%나 증가한 주당 740원을 발표했습니다. 4/9 기준 시가배당률 약 4.1%로 배당률도 매력적입니다.

 

 

만약 14년도에 이크레더블 주식을 매수해서 지금까지 홀딩하고 있었다면 현재 배당수익률은 약 8.5%나 됩니다. 이게 바로 배당성장주의 참맛이죠^^ 문제는 이런 좋은 종목을 선택하는 안목 가지기가 어려울 뿐...

 

추가적으로 이크레더블은 배당금을 예측하기도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바로 대쪽같이 유지하는 배당성향 덕분인데요. 이크레더블은 매년 배당성향 60% ~ 65%를 맞춰서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기 때문에 분기별 실적만 꾸준히 모니터링해도 배당금 지급 여부를 확인하기 쉬운 편입니다.  

 

약속의 63%

 

한국도 배당성장주가 있다

이크레더블은 배당투자자들에게는 확실히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약 4%의 배당률에 매년 10% 정도의 배당인상률까지! 일년에 배당금을 한번만 지급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은 있지만 그것빼고는 미국 배당투자 못지 않는 배당수익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배당금만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실적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주가는 우상향 중이죠. 코스닥이 10년동안 18% 오를동안 이크레더블 주가상승률은 158%입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이처럼 실적과 배당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기업에 투자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다만 이런 기업 고르고 투자금액 집행하기가 쉽지 않죠...)

 

 

이미 많은 분들이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혹시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한번 이크레더블을 한번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한국기업평가 배당발표
▶고려신용정보 배당발표
▶SK텔레콤 배당발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