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국내 보톡스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는 메디톡스의 보톡스제품인 메디톡신주가 4/17부터 판매와 제조가 잠정적으로 중단된다고 합니다. 

 

조선의 바이오주는 정녕 투자하면 안되는건가

 

전부터 이슈가 되고 있던 사항이라서 그런지 발표가 후, 아직까지 메디톡스 주가에 큰 영향은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향후 메디톡스 주가에 크리티컬한 악재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디톡신주가 메디톡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메디톡스 주가전망도 간단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디톡스 간단소개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의약품을 제조·판매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입니다. 보툴리눔 독소란 우리가 흔히 보톡스로 불리는, 얼굴 피부의 주름을 완화시키기 위한 주사약에 사용되는 성분이죠. 간단시술의 대명사라 불리는 보톡스시술의 약 절반 정도가 메디톡스 제품이라고 할만큼 시장장악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메디톡스의 대표제품인 메디톡신주

 

시가총액은 1조1,107억 정도되며, 연간 매출액 2,059억원 / 영업이익은 256억원 정도됩니다. 영업이익률이 약 12%나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대한민국 바이오종목들은 영업이익도 안나고 실체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확실히 메디톡스는 훌륭한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메디톡스 홈페이지

 

메디톡스의 악재발생

문제는 메디톡스의 실적을 멱살캐리하고 있는 보톡스가 판매중지를 당했다는 점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메디톡스 메디톡신주의 제조/판매/사용을 잠정중지시키고, 품목허가를 취소하는 행정처분 절차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지금 품목허가 취소예정대상은 메디톡신주 50단위, 100단위, 150단위라고 합니다. 사실상 200단위 빼고 전부다 해당이 되는 상황인데요.

 

보톡스라인 4개중에 3개가 허가취소각..

 

이런 일이 벌어진 배경은 메디톡스가 무허가 원액을 사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원액 및 역가 정보를 조작해 국가 출하승인을 취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내용 및 원액의 허용기준을 위반해 제품을 제조·판매했다고 하는데요. 만약 해당 내용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품목허가취소는 빼박이지 않을까 합니다.

 

제 2의 인보사테크를 타는건가...??

 

그래도 기사에 따르면 해당 제품의 안전성 우려는 적다고 합니다. 제품사용 시 기대했던 효과가 낮을 순 있어도 인체에 해를 끼칠 가능성은 적다고 하니 이 부분은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얼굴에 이걸 어떻게 맞지 ㅠㅠ 저는 쫄보라...

 

메디톡스 주주분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역시나 주가하락에 대한 우려겠죠. 안타깝지만 이 악재는 메디톡스 주가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합니다. 그 이유는 메디톡스 매출에서 보톡스가 차지하는 매출이 전체의 약 93%나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보톡스가 멱살캐리하는 사업구조인데 보톡스가 판매중지당했으니...안전벨트 꽉 붙잡아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품목허가 취소이슈가 있는 제품들의 디테일한 매출비중까지는 알 수 없지만 보톡스 시장점유율 절반에 육박하는 규모이니만큼 매출비중이 결코 작지는 않을 겁니다.

 

출처 : DART

 

문제가 또 있다

메디톡스의 20년 1분기 실적도 먹구름이기 때문입니다. 메디톡스의 1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12% 정도 감소한 387억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영업이익 역시 49억원 적자로 19년 4분기에 이어서 연속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 같습니다.

 

실적전망도 암울

 

아무래도 메디톡스도 코로나19의 영향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메디톡스가 제약바이오섹터긴 하지만 주력상품인 보톡스는 필수소비재가 아니라 코스메틱용입니다. 전세계가 외출을 못하는데 당연히 보톡스를 맞을 수 없을 것이고 메디톡스매출도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특히 중국향 매출이 전년대비 47%나 감소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메디톡스는 악재의 연속입니다.

 

또한 대웅제약과의 소송도 계속 진행되면서 19년에도 메디톡스 주가는 계속 조정을 받았습니다. 

 

 

대웅제약과의 보톡스 전쟁 + 코로나19로 실적부진 + 보톡스 허가취소까지 맞물리면서 메디톡스 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최근 엄청난 회복력을 보이는 코스닥지수와는 다르게 메디톡스 주가는 20년에 약 39%까지 빠졌습니다. 

 

지금 메디톡스는 많은 악재가 엮여있습니다. 단순히 주가가 하락한다고 물타기하기보다는 악재들이 하나씩 해소되는 것것을 확인하고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년 사이에 주가는 77%가 빠졌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현대차 배당/지급일
▶이크레더블 기업소개
▶케이엠더블류 - 5G 대장주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