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년 2월에 이어 3월도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이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제 연금계좌와 일반계좌 역시 코로나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ㅠ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눈물의 럭키펀드 20년 3월 결산을 해보려고 합니다.

 

 

누적 : -7.2%, 20년 3월 : -6.9%

럭커펀드가 운영되기 시작한지 3달밖에 안됐지만 벌써 역대급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3월 한달만에 수익률은 -6.9%를 기록했으며 누적으로는 -7.2%입니다.

 

원금손실이 일어난 것은 가슴아프지만 S&P500과 코스피 지수가 각각 3월에만 -12.4% / -11.5% 하락한 것에 비하면 선방했다는 것에 조그만 위안을 얻었습니다.

 

그나저나 혼돈의 카오스 속에서 코스닥은 -6.6%밖에 안빠졌네요??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와 치료제 관련주들이 많이 포진해있어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20년 수익률은 시장대비 두배이상 선방중

 

슬프지만 총 276,185원의 원금손실이 발생 중입니다. 그래도 2월에 이어서 미국채권ETF와 금ETF가 주식형 ETF의 하락폭을 만회해줬기 때문에 그나마 시장만큼 수익률이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3월에는 미국채ETF와 금ETF를 매도하고 주식형ETF를 매수하는 리밸런싱을 진행해봤습니다. 금ETF는 전량매도하고 미국채ETF는 1/3 정도만 매도했습니다. 아직 코로나가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 럭키펀드를 지켜줄 미국채ETF는 조금 더 가지고 가야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역시 믿을 건 미국채뿐이다....

 

많은 분들이 "금 = 안전자산 No.1"이라고 생각하셔서 그런지 왜 금을 일찍 다 파셨냐고 문의하십니다. 저 역시 금이 최고의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번 하락장을 겪으면서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의 흐름을 살펴보면, 적당한 선의(?) 위기와 불황에서는 금 선호도가 급상승하며 금가격 역시 상승하는 흐름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코로나의 확산으로 실물경제가 완전 멈추는 정도의 혼돈이 펼쳐지면 금도 힘을 잃는 모습입니다. 이 때는 다 필요없고 현금이 왕입니다.

 

실제로 금현물을 추종하는 금ETF인 IAU와 S&P500이 최근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ETF를 매도하게 되었습니다.

 

 

ETF별 성과

 

#

주식형들이 전부 하락했지만 특히 큰 하락을 보인 것은 리츠ETF였습니다. 코로나19가 실물경제를 멈추게 하면서 상업용 리츠들의 주가가 급속도로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많이 떨어진 만큼 리츠ETF인 TIGER 미국MSCI리츠(합성 H)는 코로나 진행 상황을 보면서 공격적인 리밸런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또한 ETF 종목수를 조금 더 압축하고자 합니다. 우선 가장 애매하다고 생각하는 KINDEX 미국WideMoat가치주는 앞으로 추가매수를 중지할 예정입니다. 이 비중은 KODEX 선진국MSCI World나 Tiger 미국나스닥100에 몰아줄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KINDEX 미국WideMoat가 이론상으로는 분명히 차별화 있다고 생각해 럭키펀드에 편입했지만 실제로는 다른 선진국주식형 ETF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거의 동일하게 움직이더라고요.

 

또한 KINDEX 미국WideMoat은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매수/매도 시 비효율 문제도 있고 마지막으로 종목수 압축을 통해서 포트폴리오 관리를 더욱 쉽게 하고자 럭키펀드에서 제거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조만간 KINDEX 미국WideMoat는 처분하고 다른 종목을 매수하거나 현금화할 예정입니다. 워렌버핏의 투자컨셉을 추종하는 ETF지만 그 워렌버핏도 89년 인생에 처음 보는 장이라고 하니.... 개인투자자에게는 그냥 인덱스ETF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3월 입금액 & 매수종목

 

3월 연금계좌 입금액 : 30만원

3월 매수종목 : 위의 표 + TIGER미국나스닥100 1주, TIGER200 1주

 

4월도 핵심은 리밸런싱

코로나가 미국, 유럽에서 본격확산되면서 4월도 주식시장 변동성은 커질 것 같습니다. 이에 리밸런싱도 차분히 시장의 움직임에 대응하면서 천천히 분할매수할 계획입니다.

 

원금손실로 힘들긴 하지만 월급에서 나오는 정기입금금액과 미국채ETF로 반전을 노려볼 카드는 남아있습니다. 4월에는 코로나도 끝나고 제 연금계좌와 일반계좌도 다시 빨간불이 들어오면 좋겠습니다^^

 

*맨날 퇴사하고 싶은데 이럴 때는 또 회사월급이...좋네요..;;

 

아직 한발 남았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럭키펀드1 소개(개인연금용)
▶럭키펀드2 소개(퇴직연금,IRP용)
▶매수계산기 양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