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19년 12월에 제가 운용하는 개인연금 ETF 포트폴리오를 포스팅했었습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기록 차원의 포스팅 성격이 강했습니다만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과 포트폴리오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개인연금 ETF포트폴리오 말고 IRP나 퇴직연금 ETF 포토폴리오에 대한 니즈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무래도 IRP와 퇴직연금은 편입할 수 있는 ETF종목 제한이 많다보니 저의 럭키펀드 포트폴리오처럼 매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실제로 운용하고 있는 IRP와 퇴직연금 DC형 ETF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IRP/퇴직연금 ETF 포트폴리오

IRP/퇴직연금 ETF 포트폴리오는 제 맘대로 럭키펀드2라고 이름붙이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편입종목들을 보시겠습니다.

 

 

#

럭키펀드2는 1과는 다르게 4계절 포트폴리오가 아니라 2계절 포트폴리오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퇴직연금과 IRP에는 제약조건이 많기 때문인대요. 우선 선물이나 레버리지 같은 파생상품은 매수자체가 안되고 안전자산비중이 전체금액의 30%를 무조건 채우고 있어야 합니다. 

 

#

그러다보니 올웨더 포트폴리오처럼 운영하기가 매우 어려운대요. 최대한 맞춰보려고 했으나 선택지가 너무 적어서 어쩔 수 없이 주식과 채권(or 현금)이라는 2개 자산으로만 운용하는 2계절 포트폴리오가 되었습니다. 사실 퇴직연금이 규모가 훨씬크다보니 자산배분을 조금 더 해야한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잘 알지도 못하고 효율도 좋지 않은 국내ETF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보다는 심플하게 가는 게 좋다는 결론입니다. (30년 짜리 배팅!)

 

#

럭키펀드2의 주식비중은 70%이며 총보수는 0.37%로 럭키펀드1보다 0.02%p 낮습니다. 연수익률 목표는 8%로 주식비중이 아무래도 높다보니 럭키펀드1보다는 목표를 상향시켰습니다. 다만 주식비중이 높다보니 백테스트결과 MDD가 -38%로 미리미리 멘탈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종목편입에 대한 설명은 럭키펀드1과 거의 비슷하기에 따로 설명할 내용은 없습니다만 KODEX TRF3070은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KODEX TRF3070은 삼성자산운용에서 19년에 상장한 ETF로 하나만으로도 주식과 채권에 분산투자가 가능한 똑똑한 ETF입니다. 3070이라는 뜻은 주식이 30%, 채권이 70%로 구성되었다는 뜻으로 삼성자산운용에서 시리즈물로 TRF5050 / TRF7030도 있습니다.

 

출처 :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

 

주식 : KODEX 선진국MSCI World

채권 : KODEX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다만 제가 KODEX TRF3070을 편입한 이유는 주식비중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함입니다. 해당 ETF는 주식이 포함되어있긴 하지만 퇴직연금 계좌 상에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사실상 럭키펀드의 주식비중을 75~80%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주가는 여태까지 그랬던 것처럼 오르락내리락 할테지만 앞으로 30년을 투자한다면 주식비중이 높을수록 저에게 더욱 많은 자본을 제공할꺼란 믿음이 있습니다

 

포트1 : SPY 100% / 포트2 : 럭키펀드2(유사)

 

제가 올해 퇴직연금을 DC형으로 변경하면서 한번에 많은 금액이 현금성 자산으로 계좌에 꽂혔는대요. 마음같아서는 한방에 포트폴리오대로 전액 매수를 하고싶었지만 쫄보모드가 발동해서 전체 금액의 1/12만 매수한 상태입니다. 현재 미국고점 논란이 또 일고 있기도 하고 중국 우한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주식이 조정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간을 두고 적립매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단 목표는 매달 적립식 매수하기)

 

럭키펀드2에 편입되어있는 ETF들 이전 설명포스팅 링크를 전달드리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럭키펀드1과 마찬가지로 럭키펀드2도 가능하면 월마다 마감포스팅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럭키펀드 관련해서 궁금하시거나 제안주실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TF 설명포스팅>

▶TIGER미국나스닥100, 나스닥추종 국내상장 대표ETF(근데 배당금은 왜이래?)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유망 4차산업 전체에 투자할 수 있는 ETF

Arirang신흥국MSCI, 이머징마켓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방법(Feat.연금포트폴리오)

KODEX 선진국MSCI World, 평생 들고갈 ETF(feat. 연금포트폴리오)

 

<연금관련 포스팅>

럭키펀드1 - 개인연금계좌 ETF포트폴리오

▶ETF 포트폴리오설계 및 매수도우미 양식 공유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