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 2월은 아마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악몽과도 같은 달이었을 겁니다.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한국, 이탈리아, 이란 등 전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주식이 급락했기 때문인대요.

 

 

#대한민국

늘 그렇듯이 외부악재에 가장 민감한 유리몸이라 2000이 또 깨졌습니다. 6개월동안 꾸준히 회복하던 주가는 한방에 반납했네요.

 

 

#유럽

유럽은 가뜩이나 경기가 불안한데 코로나까지 맞으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매수한 LVMH도 수직낙하해서 마음이 아프네요. (추매각인가...)

 

 

#미국

끝없이 상승할 것 같은 미국이 말그대로 수직낙하했습니다. 2/28에 그나마 좀 진정됐지만 하루에 -4%씩 지수가 떨어지며 뒤늦게 코로나19의 여파가 증시에 반영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물타기했다가 지옥보는중 ㅠㅠ)

 

 

#중국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은 오히려 하락폭이 적었습니다. 아무래도 시진핑이 돈을 열심히 풀어서 주가방어를 하고 있는 모양세인데.. 가뜩이나 부채가 많은 중국인데 이번 사태가 나중에 어떤 문제를 발생할 지..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암울한 상황 속에서 럭키펀드로 운영하는 개인연금의 20년 2월 월결산을 해보고자 합니다.

 

 

누적 -0.3% / 2월 -3.6%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2월 럭키펀드(개인연금) 월수익률은 -3.6%입니다. 수익률이 떨어진 점은 아쉽지만 비교지수인 코스피와 S&P500이 2월에만 각각 -6.5% / -9.1% 떨어진 것을 감안하면 그나마 잘 선방하지 않았나싶습니다. 

 

 

개인연금을 ETF로 전환한 19년 7월 기준으로 살펴보면 누적수익률은 -0.3%입니다. 시장이 폭락하더라도 미국채ETF와 금ETF가 방어해줘서 누적수익률은 플러스 마감할 줄 알았는데.. 2/28 장 막판에 주식형ETF들이 더 흘러내리면서 결국은 파란불이 떴네요.

 

누적수익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슬프지만 한가지 희망을 본 것이 있습니다. 바로 럭키펀드의 의도인 자산배분 효과가 잘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럭키펀드를 본격적으로 운용한 19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수익률을 보면 -1.2%입니다. 비교지수들이 동기간 9% 이상 폭락한 것을 감안하면 정말 뛰어난 방어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적당한 타이밍에 채권과 금을 매도하고 리밸런싱하면 주가상승의 추진력을 더 강력하게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시장가 기준 채권비중이 올라가는중

 

#자산별

자산별 수익률을 살펴보면 "주식형은 멸망, 안전자산은 떡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월말에 그동안 거품논란이 있었던 미국시장이 수직낙하하면서 미국주식의 비중이 크면서 제 럭키펀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KODEX선진국World ETF도 마이너스가 되어버렸습니다. 미국이 떨어지니 자연스럽게 신흥국과 미국리츠ETF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반면 미국채와 금 자산은 1월달 대비 각각 3%p 이상 수익률이 상승하며 의도대로 계좌방어에 힘을 써줬습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는지라 이 정도 하락장이면 미국채가 더 상승할 줄 알았습니다만.. 생각했던 것 만큼 상승하지 않았던 점이 아쉽네요(?). 달러가 1220원 이상 뛸 줄 알았는데 쓸데없이 유로 환율만 올랐네요..

 

(일정량의) 미국채는 사랑입니다

 

ETF별 성과

차트가 구글함수 오류로 제대로 안나오네요

 

#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2월 달에 특히나 미국주식시장이 박살나면서 KODEX선진국MSCI World와 KINDEX미국WideMoat가치주, TIGER미국나스닥100이 모두 마이너스로 돌아섰습니다. 항상 빨간불이었는데 단 3일만에 파란불로 바껴버렸네요.. 반대로 안전자산이라 할 수 있는 TIGER미국채10년선물과 TIGER골드선물(H)는 쑥쑥 올라서 그나마 계좌를 방어해줬죠. 이제 남은 과제는 어느 타이밍에 안전자산을 팔고 주식ETF를 매수할 것인가입니다. 그 기준을 아직 세팅하지 못했습니다.

 

도와줘요 트럼프찡

 

#

그리고 기존에 럭키펀드 포트폴리오에서 한가지 바뀐 점이 있습니다. KINDEX인도네시아MSCI(합성)을 포토폴리오에서 제거한 점입니다. 기존 인도네시아ETF 비중은 우선 신흥국ETF를 추가로 채워서 앞으로 적립식으로 매수할 생각입니다. 

 

인도네시아ETF를 매도한 이유는 중국을 제외한 그 밑의 신흥국은 이제 지수보다는 개별주 중심으로 투자해야 효율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거래량도 적고 수수료도 펀드급이라 장기적으로 비용부분도 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본의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이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들은 일부 종목을 제외하고는 갈수록 성장하기 어려운 환경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4차산업의 핵심인 IT기업들은 사실상 중국, 한국 정도가 클 수 있는 마지노선이지 않을까 싶네요...

 

2월 입금액 & 매수종목

 

2월 매수금액 : 35만원

2월 매수종목 : 위의 표대로 + 나스닥100, TIGER200 1주씩

 

3월 핵심은 리밸런싱

3월은 드디어 기존에 계획했던 분기 리밸런싱이 있는 달입니다. 2월달에도 주식시장이 계속 출렁여서 채권ETF을 팔고 주식ETF를 매수하려다가 말았는데 정말 다행입니다. 역시 마켓타이밍을 재고 트레이딩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었습니다. 코로나가 점점 더 확산되는 추세이니 조금씩 채권ETF를 매도하며 리밸런싱을 계획해봐야겠습니다^^ 혹시 괜찮은 리밸런싱 전략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러프하게 잡은 계획은 S&P500지수가 5%씩 떨어질때마다 채권비중 25%선으로 유지하며 리밸런싱하려고 합니다.

 

최근 워렌버핏이 CNBC에서 인터뷰한 내용이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보시면서 '이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마인드로 다함께 이 위기를 잘 버텨나가요^^ 

 

 

같이보면 좋을 포스팅

연금/IRP 구글스프레드시트 양식Ver1.0

 

연금/IRP 구글스프레드시트 양식 공유합니다_Ver1.0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연금/IRP를 ETF로 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구글스프레드용 관리양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대단한 양식은 아니지만 연금ETF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

happy-life88.tistory.com

▶럭키펀드2탄

 

30년 함께할 IRP ETF/ 퇴직연금(DC형) ETF 포트폴리오 소개(a.k.a 럭키펀드 2탄)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19년 12월에 제가 운용하는 개인연금 ETF 포트폴리오를 포스팅했었습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기록 차원의 포스팅 성격이 강했습니다만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happy-life88.tistory.com

▶럭키펀드1탄

 

30년 함께할 IRP ETF / 개인연금 ETF 포트폴리오 소개(a.k.a 럭키펀드)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19년 7월부터 연금계좌를 ETF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내 연금은 내가 운용한다는 큰 꿈을 가지고 시작하긴 했지만..회사일에 치이고 미국ETF 공부에 재미를 붙이다..

happy-life88.tistory.com

 

Arirang신흥국MSCI

 

Arirang신흥국MSCI, 이머징마켓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방법(Feat.연금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흥국(이머징마켓)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 방법인 Arirang신흥국MSCI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금 연재하고 있는 연금ETF포트..

happy-life88.tistory.com

KODEX 선진국MSCI World

 

KODEX 선진국MSCI World, 평생 들고갈 ETF(feat. 연금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오늘도 힘쓰는 서대리입니다. 요즘 연금저축을 증권사로 이전하는 사례가 지난달부터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증권사로 개인연금을 이전한 후에 ETF를 매매하는 쪽으로..

happy-life88.tistory.com

KINDEX 미국WIDEMOAT 가치주

 

KINDEX 미국WIDEMOAT 가치주 - 평생 들고갈 ETF 2탄(feat. 연금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공부잘해서 걱정없는 첫째아들(or딸)같은 KODEX 선진국MSCI World를 알아봤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엄친아같은 'KINDEX 미국WIDEMOAT가치주'를 소..

happy-life88.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zzintravel.com ☆찐 여행자☆ 2020.03.01 16:57 신고

    장이 이정도 깨졌는데 수익률이 매우 준수하신듯 합니다!! 부럽네요 ㅎㅎ

  2. Favicon of https://cashfreedom.tistory.com 테라스드리머 2020.03.02 06:18 신고

    저도 계좌가 마이너스된건 슬픈일이지만, 자산배분의 위엄을 느낄 수 있었던 한 달이였던 거 같습니다. 개별주식 하지말고 자산배분만 할까봐요 ㅠㅠ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0.03.02 09:39 신고

      역시 개인이 시장을 이기는 것은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ㅜ 시장이 회복되면 개별종목 다 팔고 etf중심 자산배분 전략으로 갈아타야하나 고민입니다 흑흑 ㅜㅜ

  3. Favicon of https://japa95.tistory.com 자파95 2020.03.02 21:02 신고

    서대리님의 글에서 많은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도 서대리님과 비슷한 퐅폴리오 가지고 있는데..

    신흥국은 아무래도 변동성이 심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Arirang신흥국MSCI을 기본으로 안전하게 장기로 가져가고..

    단기로는.. 짧게짧게.. "KODEX 심천ChiNext(합성)"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서대리님을 비롯한 다른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조심스레 의견을 개진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0.04.02 22:46 신고

      KODEX 심천ChiNext(합성)이 나름 중국판 나스닥이라 저도 좋게 보고 있는 ETF입니다.

      다만 해당 ETF는 거래량이나 규모가 너무 적어서 매수가 조금 꺼려지게 되더라고요 ㅠ 그리고 중국은 아직까지는 완전히 믿기가 어려워서... 저는 미국나스닥ETF나 4차산업ETF를 매수하는 방향으로 퇴직연금은 운영하고 있습니다 ㅎㅎ

  4. Favicon of https://investstory-k.tistory.com 직장인 K군 2020.03.03 22:48 신고

    저도 지금까지 펀드 연금 펀드운용하다가 ETF로 바꾸려고 합니다.

    그런데 혹시 채권으로 (미국 10년채권선물) 매수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ETF중에 (KODEX 미국 30년 장기채권)이 있더라구요. 비록 상장한지 얼마안됬고 헷징이 되있긴하지만요

    (30년채권 헷징 + 달러선물) 조합으로 유사 TLT를 만드는게 주가방어에 더 낫지않을까? 해서 궁금해서 남기고 갑니다!ㅎㅎ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0.04.02 22:50 신고

      저도 처음에는 KODEX 미국 30년 장기채권이랑 10년채권선물을 둘다 매수해봤습니다. 그러다가 10년채권선물로 통합했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환노출만 되도 10년채권선물은 위기 시 TLT만큼의 효과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2. 종목수 압축
      -> 종목이 많으면 아무래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1번의 이유로 인해 30년장기채권은 포트폴리오에서 제외했습니다.

      3. KODEX 미국 30년 장기채권의 거래량과 규모가 너무 적어서 매수/매도 시 비효율적인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이게 절대 정답은 아니지만 계속 운용해보니까 종목은 확실히 줄일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