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주식시장이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미국 파월 의장의 금리인하 '빅컷'이라는 발빠른 대응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은 벌써 올해 3번째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습니다. 전세계 모든 나라들도 공격적인 금리인하를 선언하며 유동성 파티를 열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합니다.

 

고개숙인 머머리 아저씨가 다시 등장하기 시작한 것보니 이제 허리쯤 왔나보다

 

이미 몇년 전부터 돈이 풀릴만큼 풀려서 그런지 시장은 더 강력한 정책을 원하고 있죠. 이미 취해있다보니 더 강한 자극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돈 중독인듯) 정부 정책도 약빨이 떨어지고 코로나19는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보니 앞으로도 주식 시장을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시장이 떨어지면서 투자자들의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피가 떨어질수록 수익을 낼 수 있는 ETF인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다뤄봤습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란?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는 인버스ETF입니다. 그냥 인버스ETF가 아니고 종목명에서 알 수 있듯이 2배 추종 ETF입니다. 즉시 추종지수인 KOSPI200 선물지수가 1% 하락하면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2% 상승하는 ETF입니다.

 

• 종목코드 : 252670
• 종목명 : KODEX200선물인버스2X

• 규모 : 7,889억원
• 펀드보수 : 연 0.64%
• 분배금 : 지급X
• 추종지수 : F-KOSPI200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실제로 최근의 대세하락장에서 KODEX200선물인버스2X의 수익률은 놀랍습니다. 최근 3개월 간의 수익률은 약 50%로 안전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금, 미국채권을 쩌리로 만들어버렸습니다. 

 

2배가 넘네...??

 

KODEX200선물인버스2X 투자포인트

그럼 바로 KODEX200선물인버스2X ETF의 투자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버스ETF계의 대장주

인버스ETF 중에서 규모 1위로 시가총액은 약 7,889억원 정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버스ETF 매수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눈에 띄는 종목입니다. 일단 시가총액과 거래대금이 받쳐주기 때문에 슈퍼개미급이 아니라면 개인투자자의 매매물량은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고보니 2등 KODEX 인버스와 3등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모두 삼성자산운용 종목이고, 국내 파생 ETF 압도적 1위인 KODEX 레버리지 또한 삼성자산운용이네요. 이정도면 삼성이 파생ETF 맛집이네요.

 

 

2. 하락장에서 완벽한 햇지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코스피200이 하락할 때 완전한 수익을 보장합니다. 그것도 2배! 코스피200과 거의 완벽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자산은 인버스ETF밖에 없기 때문에 투자시점과 전략에 따라서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주식시장 하락을 대비한 자산배분으로 주식 외 금, 채권 등을 편입합니다. 주식과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들을 포트폴리오에 일정비중으로 편입하여 주식이 약세일 때 손실을 줄여주기 위함입니다. 비중에 따라서는 오히려 플러스가 나기도 하죠. 제가 현재 연금계좌로 운영 중인 럭키펀드 역시 자산배분의 대명사인 올웨더포트폴리오를 따라해서 구성한 이유입니다.

 

올웨더포트폴리오가 절 주식의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했던 금과 채권이 항상 주가 하락기에 상승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은 진정한 공포장이 펼쳐지면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채권 역시 단순히 주식과 반대로 움직이지않고 금리의 방향에 따라서 지 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의도와는 다르게 안전자산이 자기 할 일을 안하고 노는 경우도 때에 따라서는 발생합니다.

 

일단 우리나라 국채는... 안되겠다...

 

하지만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다릅니다. 생각할 것도 없이 코스피가 오르면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마이너스가 되고 코스피가 떨어지면 KODEX200선물인버스2X는 플러스가 되는 메커니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상황에서 주식시장이 추가로 떨어진다는 믿음이 현실세계에서 실현된다면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역의 관계에 있는 공포지수(VIX)와 S&P500지수

 

KODEX200선물인버스2X 단점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기 때문에 KODEX200선물인버스2X도 당연히 여러가지 단점들이 있습니다. 

 

1. 비싼 운용보수

파생상품이다보니 총보수가 0.64%로 높은 편입니다. 

 

 

2. 장기보유 어려움

운용보수가 높은 것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2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멀미를 유발하는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보유를 위한 멘탈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이 영원하다는 전제 하에 결국 우상향하는 자산은 주식뿐입니다. 채권이나 금, 원자재 등은 시기에 따른 수익률이 좋습니다만 어어어어엄청 길게 보면 큰 박스권 안에서 움직이는 애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이 하락할수록 수익을 얻는 KODEX200선물인버스2X를 장기보유할 경우 결국 계좌는 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찬양하는 미국주식도 십몇년간 박스권인 시절이 있었지만 결국 날아갔다(코스피도 가즈아?)

 

3. 투자 난이도

투자난이도가 별이 5개로 매우 높습니다. 2번 단점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본적으로 주식은 결국 우상향하는 성질이 있고 주가예측하는 것은 거의 무의미하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춰서 KODEX200선물인버스2X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2배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오히려 이도저도 안되고 손해만 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주가가 떡락하면 좋은 ETF라는 말만 듣고 지금 코로나사태에 KODEX200선물인버스2X를 매수했다가 피같은 돈이 증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인버스ETF를 매수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1배 추종인 KODEX인버스로 연습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생 강화 실패.....

 

아직 한강물 찹니다

 

경력자(?)에게 추천합니다.

워렌버핏마저 89년 인생에 이런 시장을 처음봤다고 하는데 시장을 예측할 자신이 있나요? 일단 저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주가가 떨어지면 제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분할매수로 대응할 뿐입니다. 결국 좋은 주식은 우상향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믿음이라도 없으면 미래가 너무 암담하지 않을까요??ㅠㅠ)

 

 

하지만 이건 저의 투자방식일 뿐이고 실제로 수많은 분들이 KODEX200선물인버스2X와 같은 인버스ETF로 하락장에서 수익을 벌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투자에 정답은 없습니다만 예측의 영역이 큰 투자방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아저씨들이 뉴스에 자주 보인다면 하락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니 투자에 참고해주세요(뇌피셜주의)

 

우리 다음엔 만나지 말아요 제발 ㅠ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연금ETF포트폴리오(럭키펀드1) 소개
▶연금ETF포트폴리오(럭키펀드2) 소개
▶Hanaro200 - ETF소개/분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