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상승하는 자산이 있습니다.(물론 완벽히 반대로 가진 않습니다) 안전자산이라 불리는 금, 채권 등이 이에 해당하는대요. 특히 채권 중에서 미국채권은 경제위기급 사태에도 상승하는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채권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해야하는 이유와 이를 추종하는 TIGER미국채10년선물 국내상장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의 구조?

미국채권ETF를 설명하기 전에 채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채권은 간단하게 말하면 돈을 갚아야할 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채권을 보유한다는 것은 빌려준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얻는 것입니다. 빌려준 돈에 대한 이자(쿠폰)를 포함해서 말이죠.

 

주식과 채권의 차이를 간단한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정확한 예시는 아닐 수 있지만 주식과 채권의 감을 잡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스타크래프트를 너무나도 좋아해서 스타크래프트를 만든 회사인 블리자드의 주식과 채권을 모두 소유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블리자드가 대박이 난 경우

주식 : 실적상승과 함께 주가도 떡상합니다. 제 자산이 상승합니다.

채권 : 블리자드는 돈을 엄청 벌었지만 저는 빌려준 원금과 정해진 이율(coupon)만 얻을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가 파산 직전인 경우

주식 : 실적이 안좋아 주가도 떡락합니다. 제 자산은 마이너스가 되죠

채권 : 블리자드가 돈을 못벌어도 저는 빌려준 원금과 이자는 받을 수 있습니다. 

 

왜 미국채권인가

지구상에서 돈 떼일 확률이 가장 적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아니면 망할 확률이 가장 낮은 나라는?

 

안전자산 끝판왕 미국채권

 

그건 바로 "미국"일 겁니다.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자본주의가 계속되는 한 미국의 위상은 유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기축통화인 달러를 찍어내는 나라이니... 이런 생각은 당연합니다.

 

1따봉 드립니다

 

만약 미국이 돈을 못갚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그건 자본주의 체제 자체의 몰락을 뜻하며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 이후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펼쳐질 겁니다. 미국이 무너지면... 중국 중심으로 공산주의가 되려나.. 자본이라는게 사라질수도 있겠네요.

 

이처럼 각 나라들도 미국채권을 최고의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채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도 전체 미국채권의 17%를 보유할 정도로 미국채권의 안정감은 사실상 원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미국이 돈 갚을 능력이 사라진다면(미국이 망한다면) 그냥 세상은 혼돈의 카오스 상태가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TIGER미국채10년선물 소개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안전자산 원탑이라 할 수 있는 미국채 10년물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 종목코드 : 305080
• 종목명 : TIGER미국채10년선물

• 규모 : 628억원
• 펀드보수 : 연 0.29%
• 분배금 : 지급X
• 추종지수 : S&P10-Year U.S. Treasury Note Futures(ER)

• 달러 환노출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S&P Dow Jones Indices가 발표하는 “S&P 10-Year U.S. Treasury Note Futures 지수(ER)”를 기초지수로 하는 ETF입니다. 채권 현물은 아니고 채권 및 채권관련 장내파생상품에 ETF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선물을 추종하고 있다보니 별도의 분배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좋은 이유

그럼 디테일하게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미국채권 투자로 적합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채권ETF 중 운용규모 원탑

시가총액은 628억으로 거래에 유리한 편은 아니지만 미국채권을 추종하는 ETF 중에는 규모가 가장 큽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에 미국채권을 편입하고자할 때 1순위로 고려해야할 ETF입니다. 

 

*참고로 운용규모가 클수록 ETF투자 비용이 감소합니다. 거래량과 거래규모가 작은 ETF는 호가에 매수될 확률이 적고 설령 되더라도 큰 금액이 거래안될 확률도 높기 때문에 같은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일수록 운용규모/거래량이 큰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슬리피지 비용이 약 0.17%정도 되는 것 같네요)

 

 

2. (티클이지만)경쟁사 대비 낮은 운용보수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운용보수가 0.29%로 국내상장 미국채권 ETF 중에서 가장 낮습니다. 물론 0.01%p 차이로 엄청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운용규모가 가장 크면서 수수료는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3. 달러 환노출이 된 미국채권ETF

경제가 어려워질 수록 안잔자산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마찬가지로 기축통화인 달러의 가치도 올라가게 되고 원화가치는 떨어집니다.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달러 환노출 ETF이기 때문에 경제위기 시 포트폴리오 방어효과가 더욱 뛰어납니다. 포트폴리오에 미국채권을 담는 의도가 경제위기 시를 대비한 자산배분이라는 것을 생각했을 때, 미국채권 + 달러환노출조합은 든든함 그자체입니다.

 

위기 때마다 달러는 폭등했다

 

#

실제로 국내상장 미국채권ETF 중 투자할만한 종목은 크게 3가지입니다. 이 중 KODEX미국채10년선물은 시가총액/운용보수/수익률 측면에서 모두 밀립니다. 그나마 채권의 역할에 좀 더 충실할 수 있는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과 고민할 수 있는데, 이 ETF보다도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가장 좋다고 판단됩니다.

 

미국채권 추종 대표ETF

 

30년채권은 장기 채권이다보니 변동성이 왠만한 주식못지 않게 엄청납니다. 거기에 환노출까지 된다면 변동성이 너무 커질 것이라 판단해서 자산운용사에서 환햇지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ETF는 TIGER미국채10년선물보다 시가총액이 1/4 수준으로 거래에 비효율이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거기에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환노출까지 되어 있기 때문에 2008년급 경제 위기가 발생할 경우, 수익률은 오히려 더 좋을 수 있다고 판단해서 미국채권 ETF는 TIGER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매수하는 미국 장기채권ETF인 TLT의 흐름(변동성 장난아님주의)

 

<심화>IEF vs TIGER미국채10년선물

많은 분들이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채권 10년물 현물추종 ETF인 IEF와 TIGER미국채10년선물 중 어떤 걸 매수하는 것이 좋은 지 궁금해하십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운용하는 계좌나 목적에 따라 답이 다를 것 같습니다. 

 

#수익률

단순 주가수익률 측면에서 보면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환율상승 영향으로 좋아보이지만 IEF도 매수한 환율 시점에 따라서 수익률이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 수익률로만 생각한다면 비슷할 것 같습니다.

 

단순주가수익률로는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좋다

 

#거래비용

IEF는 환전 수수료와 미국주식시장 증권사수수료 등이 발생합니다. 반면 요즘 거의 모든 증권사가 국내주식거래 수수료무료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기 때문에 TIGER미국채10년선물은 운용보수 외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용 측면에서만 보면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주가

IEF의 주가는 $117 수준으로 원화로 약 14만이 넘는 가격입니다. 반면 TIGER미국채10년선물 주가는 12,820원으로 상대적으로 매수에 부담이 없습니다. 그래서 소액으로 자산배분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TIGER미국채10년선물이 유리합니다.

 

#연금계좌

연금계좌에서는 미국주식시장 직접투자가 되지 않기 때문에 TIGER미국채10년선물 매수 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운용하는 연금ETF포트폴리오인 럭키펀드에서는 해당 ETF로 비중을 채우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채권은 꼭 챙기자

이번 대폭락장에서 미국채권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과 없었던 분들의 심리적 압박감은 차원이 달랐을 것입니다. 미국채권을 가지고 있던 분들은 10% 이상의 수익을 낸 채권을 매도하고 떨어진 주식을 주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물론 지금보다 더 하락할지 아닐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만)

 

주식시장은 여태까지 그랬던 것처럼 크고 작은 파도를 만나면서 출렁이겠지만 지나고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상승하고 있을 것입니다. 미국채권은 그 긴 여정을 마음편히 할 수 있는 훌륭한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포트폴리오에 미국채권이 편입되어 있지 않는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개인연금ETF포트폴리오
▶퇴직연금ETF포트폴리오

 

추가적으로 채권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이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블로그 이웃인 OWNSCALE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채권 투자를 위한 기본 개념 : 채권이란?

채권이란 채권이란 돈을 받을 권리를 말한다. 돈을 빌려 줬으면 당연히 돈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개인간에 채무(돈을 갚을 의무)-채권(돈을 받을 권리)는 언제나 발생한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항상 채무자였고..

ownscale.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