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19년 재테크의 라이징스타를 뽑아라하면 채권과 더불어 리츠를 들 수 있을 겁니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고배당인 리츠에 대한 관심이 주가로 이어진 케이스인대요. 물론 지금은 19년 리즈시절만큼의 주가는 아니지만 그만큼 시가배당률은 매력적인 수준으로 올라온 상태입니다.

 

아래 주요 리츠종목들의 주가흐름을 보면 19년 11월 정점을 찍고 꾸준히 내려온 상태인 것을 알 수 있는대요. 작년 공모청약 최고의 경쟁률을 보였던 NH프라임리츠도 상장 첫날 6,500원을 찍고 현재는 5,860원 수준으로 내려와있는 상태입니다. 

 

 

 

 

리츠의 주가가 많이 조정받은 상태이긴 하지만 저금리 기조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라 리츠투자에 대한 매력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상장하는 공모리츠 리스트를 정리해보고 그중에 대장급으로 예상되는 켄달스퀘어 로지스틱스 프로퍼티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상장예정된 리츠는?

현재 시점으로 2020년 상장예정된 공모리츠는 총 7개 종목입니다. 20년에도 리츠자산으로의 자금유입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금리가 0%대로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보통 기업의 배당보다 비교적 높은 5%대의 배당수익에 주가상승에 따른 시세차익까지 노릴 수 있는 것이 공모리츠의 매력입니다. 거기에 액면가가 5,000원 수준으로 커피 한잔 정도의 가격으로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기관과 개인투자자들 모두 관심을 가지고 투자중입니다. 

 

출처 : 한국경제

 

2020년 공모리츠 리스트를 보면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존의 오피스텔이나 상업용 부동산이 아니라 특수목적 부동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리츠들이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예상공모금액 기준으로 대장주라 할 수 있는 켄달스퀘어리츠는 최근 해외에서도 투자대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물류센터를 기초자산으로 설정할 예정입니다.

 

물류센터 뿐만 아니라 벨기에와 서유럽 사무용 빌딩, 주유소 등 다양한 부동산 자산을 담은 리츠가 20년에 상장할 예상이라고 합니다. 이미 다양한 리츠종목이 상장되어있는 미국, 일본, 싱가포르처럼 국내 리츠 시장도 점점 발전하고 있다는 점은 확실히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켄달스퀘어리츠를 좀 더 알아보자!

켄달스퀘어리츠는 공모규모에서부터 국내최대규모 리츠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상장한 롯데리츠의 공모금액이 4299억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2배인 최대 1조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거기에 켄달스퀘어 리츠(가칭)의 또다른 특징은 물류센터를 기초자산한 국내 최초의 공모리츠가 될 전망입니다. 사실 개인투자자들은 투자하기가 어려웠을 뿐, 이미 '큰손'들 사이에서 물류센터는 인기있는 투자처였습니다. 아무래도 E커머스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물류센터의 니즈는 계속 발생한다는 것이 투자 인사이트인대요.

 

 

그렇다면 켄달스퀘어 로지스틱스 프로퍼티스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센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켄달스퀘어는 예전부터 국내 물류센터에 공격적으로 투자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나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물류센터는 쿠팡이 로켓배송의 근거지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물류센터 역시 위메프, 마켓컬리, LG전자 등을 임차인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자산의 안정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켄달스퀘어의 물류센터 중 어떤 물류센터를 공모리츠에 편입하느냐에 따라서 공모의 성패가 갈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공모리츠가 계속 불어나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 임차인의 신용도, 잔여 임차기간, 지속 배당 가능성 등 기초자산의 우량함(?)을 더욱 꼼꼼히 살필 것이기 때문입니다.

 

#

참고로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물류센터리츠가 활성화 되어 있는 미국 리츠 종목을 통해서 그 흐름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최대 물류센터 리츠기업 중 하나인 Prologis의 주가흐름을 살펴보면 서브프라임 사태가 벌어진 2008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배당도 08년, 09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다시 성장 중이기 때문에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가상승이 빨라 시가배당률은 약 2%정도로 아쉬움) 

 

Prologis의 주요 고객사와 시설, 글로벌하게 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보니.. 그냥 여기 직투하는게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ㅎㅎ;; 

 

PLD 주요고객사 - 소비재들의 어벤져스급

 

PLD 주요자산

 

19개국에서 영업중이다.

 

추가적으로 미국 물류센터리츠를 묶어서 투자할 수 있는 ETF도 상장되어 있습니다. Pacer에서 운용하는 INDS라는 ETF이며 해당 ETF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기 때문에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 [미국주식/ETF] - 테마형 미국리츠ETF 3종 추천

 

PLD의 주가흐름

 

PLD 배당지금 히스토리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