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1월 30일에 삼성전자 19년 4분기 실적과 배당금 발표가 있었습니다. 고공행진중인 이날 삼성전자의 주가는 -3.21%정도 떨어졌습니다. 반도체가 다시 살아난다고 했는데 삼성전자 주가는 왜 계속 떨어지고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도 열심히 투자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기업 삼성전자의 실적 간단리뷰와 현재 주가 전망에 대해서 가볍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삼성전자 4Q19 실적발표

먼저 삼성전자의 4분기 실적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액 59조 8800억원, 영업이익 7조 1600억원이라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분기에 이정도 영업이익을 내는 회사가 또 있을까 싶지만 이 실적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은 1% 늘었고 영업이익는 33.7%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연간으로 비교하면 사실상 반토막난 영업이익입니다.

 

물론 이는 국내 증권사 컨센서스인 영업이익 6조5000억원을 넘는 숫자이긴 하지만 이 날 삼성전자 주가는 3% 넘게 하락했습니다. 우선 반도체 업황이 살아난다는 기대감으로 주가는 사상최고치를 찍었지만 실제 시장의 큰 기대를 만족시키지는 못한 숫자인 것 같습니다. 

 

62800원을 찍고 내려오기 시작한 주가

 

거기다가 컨퍼런스콜에서 삼성전자는 20년 1분기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 대해서 보수적인 입장을 제시했습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업황의 턴어라운드가 생각보다 늦어질 것이라 예측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시장의 기대감이 너무 높아지는 것을 지양하기 위한 작전이라는 얘기도 나오는 상황인대요.

 

실제로 1분기 전망을 보수적으로 발표

 

또한 춘절 이후 첫 개장한 대만증시에서 TSMC주가가 -4.9% 기록하며 투자자들에게 '반도체 업황의 부활은 아직 시기상조인가'라는 생각을 하게했습니다. 거기에 우한 폐렴이라는 국제적인 악재까지 한몫하며 불확실성이 증가됐고 이는 삼성전자의 주가를 끌어내리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배당금도 동결

이번에 실적발표를 하면서 배당금도 공시를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작년과 동일한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사실 19년 영업이익이 워낙 감소한 상황이기에 배당금 인상은 쉽지 않다고 예상했었지만 내심 기대하긴 했었습니다 ㅠ 근데 불안한 예감은 늘 언제 맞네요.. 

 

▶삼성전자우 배당금, 2020년에는 과연 오를것인가(feat. 배당일까지 정리)

 

보통주는 주당 354원, 우선주는 주당 355원을 분기배당한다고 합니다. 시가배당률로는 각각 0.6%, 0.8% 정도입니다.  

 

 

그래도 삼성전자는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예전에 발표했던 주주환원정책은 계속해 나갈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3개년 단위로 검토하는 계획에는 변함없다고 했지만 당장의 실적악화로 배당금 인상 등 주주환원정책을 조기 집행하는 것은 어렵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열릴 결말처럼 '시기상의 문제일 뿐 적절한 시기에 주주환원방안 공유 예정'이라는 기대감을 심어줬습니다.

 

결론 : 그래도 국내에선 이만한 주식은 없다

반도체 업황을 타긴 하지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전체를 놓고봐도 이정도의 영업이익을 내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4차산업의 여러 분야에서 반도체는 없어서 안될 중요한 연료이며 그 정점에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업황이 점전적 회복중이기 때문에 2분기부터는 본격적인 실적상승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길어질 순 있지만 연간 영업이익 30조를 회복하고 들고있는 순현금자산 100조를 감안하면 주가는 6만7000원정도까지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PER 약 11배 적용) 

 

올해 처음으로 ROE가 10% 밑으로 내려갈듯..

 

배당투자자 입장에서 봤을 때도 여러 이점이 많은 종목입니다. 국내에 몇 안되는 분기배당주이자 배당성장주입니다. (물론 미국 배당성장주처럼 매년 인상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 지금 당장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상승하여 시가배당률이 보통주 2.5%, 우선주 2.9% 정도로 낮아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주주환원정책과 실적상승에 따른 배당금 인상 등을 고려하면 여전히 국내 주식시장에서 매수 1순위 종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의결권 따위 필요없는 일반투자자이기 때문에 삼성전자우로 모아가고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