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반도체와 중국소비주 중심으로 한국주식시장이 살아나는 듯 했으나 중국에서 퍼지고 있는 폐렴으로 인해 상승 기세가 꺾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 폐렴과 관련된 증시 상황과 중국 폐렴 관련주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중국 폐렴이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

사실 가장 큰 영향은 중국소비 관련주들입니다. 연초부터 시진핑 방한 기대감에 잘 나가고 있었다가 갑자기 폐렴 때문에 브레이크가 걸린 상황인대요.

 

#중국 폐렴 현재상황

우한에서 발생한 폐렴은 현재 베이징과 광둥성에서도 추가발생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국내에서도 '우한 폐렴' 확진자가 1명 발생했다는 뉴스까지 나오면서 투자심리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단순히 중국소비테마주들만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것이 아니라 한국과 중국 주식시장 전체로 퍼져나가는 양상입니다. 물론 1월21일 무디스가 홍콩의 신용등급을 1단계 하향조정한게 어떻게 보면 더 직격탄인 것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중국 폐렴' 사태가 단순한 해프닝으로 그치지 않고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을 앞두고 이런 전염병이 발생했다는 것인대요. 대륙의 스케일답게 춘절 기간 동안에만 약 30억 명이 대이동을 하고 '우한 폐렴'이 사람 간 전염이 된다는 점을 미뤄봤을 때,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진핑 국가주석이 폐렴확산에 '확산 억제' 지시를 내렸다고 하지만 쉽게 진정이 될 지 의문입니다. 만약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중국 정부에서 자국 내 / 국외 이동을 최대한 억제할 가능성이 높고, 우리나라 정부도 중국인 입국을 통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시진핑의 방한은 물건너 갈 여지도 있습니다.(오라는 시진핑은 안하고 중국 폐렴만 오다니..)

 

 

그렇다면 폐렴 관련주는?

중국 폐렴 상황을 알아봤으니 본격적으로 중국 폐렴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폐렴이 기본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마스크와 호흡기 관련 종목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오공 : 마스크

 

#월크론 - 마스크

 

#진매트릭스 - 호흡기 질환 진단키트

 

#진원생명과학 - 바이러스 백신 개발주

 

#고려제약 - 사스 관련주

 

#파루 - 손 세정제

 

결론 : 테마주는 더욱 신중히!

관련주들 모두 1월 10일 이후 급상승했기 때문에 당연히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거기에 위에 언급했던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실적이 부진한 종목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순간에 원래 주가로 돌아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인 매수는 권하지 않습니다.

 

물론 폐렴이 장기화된다면 해당 종목들이 강세를 보일 순 있지만 저는 차라리 연초부터 잘 나갔던 중국소비주들을 더욱 디테일하게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한-중 관계가 점차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폐렴이슈가 잠잠해진다면 결국 단기조정을 받던 중국소비주들은 다시 상승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