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여러분 베트남펀드 가지고 계시나요?

펀드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베트남펀드를 보유하고 계실겁니다.(미국, 중국 다음으로 많을 겁니다) 매년 베트남이 유망투자처라면서 은행이나 증권사에서도 베트남투자를 추천하기도 하고 베트남 여행을 다녀와서 베트남의 발전가능성을 보고 투자하신 분들도 있겠죠. 정확한 인과관계는 모르겠지만 투자에 있어서 한국인의 베트남사랑은 정말 크기 때문에 매년 많은 분들이 베트남펀드때문에 울고 웃고 있습니다.

 

그런데 베트남펀드의 수익률과 보수는 확인해보셨나요?

사실 저도 2년 전인가 해외비과세펀드가 사라지기 전에 베트남펀드를 가입만 해두고 최근에서야 확인해봤습니다. 솔직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베트남이 좋다고 해서 가입한 제 잘못이지만 수익률도 처참하고 운용보수도 지나치게 높았기 때문입니다. 총보수는 1.72%고 지금까지 수익률은 -18% 정도되더라고요. (동기간 베트남주가는 -6% 정도 빠짐)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트남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려할만한 투자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당연히 ETF투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베트남에 투자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대신 베트남 투자를 결정하신 분들 조금 더 쉽고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베트남 투자추천이 아닙니다.

 

베트남투자 방법은?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내상장된 베트남주식형 ETF인 KINDEX 베트남VN30(합성)를 매수하면 됩니다. 베트남주식 추종ETF가 국내에는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ETF투자로는 다른 대안도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 왜 KINDEX 베트남VN30(합성) ETF가 왠만한 베트남펀드보다 나은 투자대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KINDEX 베트남VN30 간단개요

 

• 종목코드 : 245710
• 종목명 : KINDEX 베트남VN30(합성)
• 펀드보수 : 연 0.70%
• 분배금 : 지급X
• 추종지수 : VN30 Index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환노출(VND)

 

#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운용하는 ETF로 베트남 호치민거래소 대표기업 30개로 구성된 VN30 지수를 추종합니다. 신흥국 주식시장은 대부분 대표기업들 주가에 크게 좌우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VN30 지수는 베트남 주식시장 전체를 대표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베트남증시도 대표지수가 2개있습니다(코스피, 코스닥처럼). 호치민증권거래소(HoSE), 하노이증권거래소(HNX) 두개로 운영되는데 호치민증시가 전체 시가총액의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사실상 베트남증시'라고 봐도 됩니다.

거기다가 상위 60대기업의 전체 순이익 가운데 92%를 VN30지수 종목이 차지하고 있으며 VN30지수 종목의 순이익은 하노이증시 상위30대종목의 순이익 3조6,00억동의 12배에 해당합니다. 이정도 규모다보니 VN30지수에만 투자해도 베트남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많은 분들이 국내상장 해외주식형ETF는 시가총액과 거래량을 걱정하시는데 KINDEX 베트남VN30은 예외입니다. 거래량, 운용규모 모두 풍부합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한민국 투자자들의 베트남사랑이 ETF까지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해외주식형 ETF중에 시가총액 순위로 5위입니다. S&P500 추총ETF보다도 규모가 큽니다. 그 와중에 중국CSI300레버리지가 2위인 것은 놀랍네요.(한국인의 한방사랑도 ETF에 반영되었습니다)

 

 

#

아쉬운 것은 역시나 운용보수입니다. 총보수 0.70%로 펀드슈퍼마켓에서 매수하는 펀드수수료급입니다. 아무래도 베트남ETF가 경쟁상대가 없이 하나밖에 없다보니 그런 것 같네요. 수수료 0.50% 정도로만 해서 출시해도 많은 인기를 끌 것 같은데 왜 아무도 안내는 지 모르겠네요. 이 글을 혹시나 자산운용사에서 본다면 나중에 꼭 출시해주세요^^

 

 

그렇다면 VN30에는 어떤기업들이?

아직 우리에겐 생소하지만 하나씩 조사해보면 베트남의 삼성, 현대, LG 같은 기업들입니다. 물론 한 나라에서 차지하는 규모면에서 비슷하다는 것이지 비즈니스모델은 완전 다릅니다.

 

은행주 비중이 약 30% 정도로 높은데 이것 역시 신흥국 주식시장의 특성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투자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이름을 들어보셨을 빈그룹과 계열사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종목 몇개만 간단히 알아보면

 

#1위 : 비나밀크(VNM)

베트남의 삼성인 빈그룹을 제치고 VN30에서 가장 큰 비중을 가진 기업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유제품 회사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으로는 4위네요. 근데 왜 주식종목명이랑 기업명이 다른지는 잘 모르겠네요.

 

출처 : 비나밀크 홈페이지

 

#2위 : 베트남개발은행(BID)

하나은행이 2대주주로 있는 베트남 자산규모 1위 은행입니다. 시가총액은 5위인데 VN30 지수에는 2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고 하고 있네요. 나중에 자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

출처 : 베트남개발은행 홈페이지

 

 

#3위 : 빈그룹

빈그룹 주식회사는 ‘베트남의 그룹’이라는 뜻으로 베트남에서 부동산 개발, 소매업, 의료 서비스에서부터 호텔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트남의 대기업입니다. VN30 지수에 같은 빈그룹은 Vinhomes JSC와 Vincom Retail JSC도 속해있는만큼 당연 베트남 제 1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 시가총액 1위)

 

만약 개별종목 투자를 해야한다고 하면 그래도 1순위는 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중국에서의 부동산기업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아는 분들이라면 같은 레파토리인 빈그룹의 미래를 짐작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한번 제대로 공부해보고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다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빈그룹 홈페이지

 

 

KINDEX 베트남VN30이 좋은가?

사실 ETF충으로써 제 대답은 ETF라서 좋습니다.

 

1. 펀드보수

KINDEX 베트남VN30 총보수가 0.70%로 ETF치곤 높은 편입니다만 그래도 왠만한 펀드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요즘 수수료에 민감한 분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펀드슈퍼마켓에서 가끔 ETF보다 저렴한 수수료의 펀드를 런칭하기도 합니다. 수수료가 싸지만 그렇다고 엄청나게 싼 것도 아니고 펀드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같은 VN30추종하는 펀드의 총보수 0.676%라고 해서 이건 대박이네 하고 투자설명서를 확인해보니 역시나.. 대신 달러로 투자된다는 부분은 좋네요. 이 부분은 확실히 메리트 있는듯 합니다.

 

출처 : 펀드슈퍼마켓, 한국투자상품은 꼭 까봐야한다

 

2. 파는 데 너무 오래걸림

다들 아시겠지만 펀드의 단점으로 환매할 때 너무 오래걸립니다. ETF는 장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자유롭게 사고팔기가 가능한데 펀드는 이 부분이 부족합니다.

 

 

3. 수익률

한두달 단기투자가 아니고 장기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결국 시장지수를 이기는 액티브펀드는 거의 없습니다. 4% 정도의 펀드가 매년 시장지수를 이기기도 하지만 우리가 그 펀드를 선택해서 투자할 확률까지 들어간다면? 맘편하게 인덱스ETF가 답입니다.

 

워렌버핏옹 10억빵 내기가 알려주는 교훈

 

 

그럼 KINDEX 베트남VN30는 만능이냐?

물론 모든 투자가 리스크가 있듯이 KINDEX 베트남VN30도 단점이 있습니다.

 

#환노출이 베트남 동화로

기축통화인 달러는 세계경제가 위험해지면 오히려 자산을 지켜주는 역할이 되지만 신흥국 화폐는 환율이 요동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이 환율을 제대로 예상하고 주가방향을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는 있습니다.

 

#익절 시 수익금에 세금발생

이 부분은 해외펀드랑 해외주식형ETF 모두 마찬가지인데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떼갑니다. (국내주식형ETF는 세금X) 대신 세금혜택을 볼 수 있는 연금계좌에서 꾸준히 모아간다면 이 부분은 어느정도 보완이 될 것입니다.

 

장기로 베트남투자하려면 ETF가 유리합니다.

개인의 투자환경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장기투자로 베트남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KINDEX 베트남VN30이 제일 효율적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ETF로 투자하는 것이 비용도 절약할 수 있고, 환매에 따른 운용도 쉽고, (장기로 갈수록) 수익률도 일반 펀드에 아웃퍼폼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연금계좌에 매수하면 과세이연효과까지~

 

KINDEX 베트남VN30과 일반 펀드말고 베트남에 간접투자하는 방법이 몇개 더 있긴 합니다. 미국주식시장에 상장한 VNM ETF를 매수하거나 베트남 주식을 직접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주식 직접매수는 아직까진 보편화되어있지 않다보니 매수절차나 비용이 만만치않고 VNM ETF는 이상하게도 베트남 외 국가 비중이 30%나 되는 혼종같은 느낌이라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아래 차트 참고)

 

왜 이렇게 구성했는지 노이해 (출처 : ETF.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bryan8.tistory.com ☆찐 여행자☆ 2020.01.02 02:23 신고

    꼼꼼하고 유익한 포스팅 잘 봤습니다! 베트남 늘 관심의 대상으로 째려보고 있습니다 ㅎㅎ

  2. Favicon of https://2ndlife-enjoy.tistory.com 인생2막은 EnJoY 2020.01.02 09:23 신고

    베트남 ETF상품도 주시해야겠네요~!!!
    좋은 내용 잘보고 갑니다~^^

  3. 경제적자유 2020.01.10 07:27

    글을잘쓰셔서 술술 읽혀지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4. rrr 2020.01.23 12:50

    쉽고 잘 읽히는 글입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개인연금계좌에서 운영하려고 하는데 한방에 대략적인 내용이 정리되었습니다.


  5. 익명 2020.03.24 19:08

    비밀댓글입니다

  6. 박정민 2020.03.24 20:03

    안녕하세요 좀전에 비밀댓글 남겼는데 남기신 대댓글도 비밀글이라 어떻게 확인하는지 모르겠어요~^^;;;

    • Favicon of https://happy-life88.tistory.com 파이어족 서대리 2020.03.24 21:18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베트남 좋게 보고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꾸준한 분할매수로 물타기하는게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 언젠간 은혜를 갚는 ETF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그리고 지금 중국 빼고 대부분 -20% 이상 빠져서 베트남만의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베트남이 신흥국중에서도 가장 낮은 등급(프론티어마켓)이다보니 앞으로도 변동성은 클 것입니다. 신흥국투자는 기본적으로 10년 이상 함께 간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면 조금 더 마음편히 투자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그리고 ETF투자는 은행을 통한 투자보다는 증권사 어플을 통한 직접투자를 추천합니다. 은행을 통해서 거래하면 높은 수수료를 또 떼가기 때문에 장기투자 수익률을 많이 깎아먹습니다 ㅠ 또한 환매할 때도 은행에 방문해야한다는 점, 시간도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박정민 2020.03.24 23:55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