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차산업혁명 테마에 맞는 국내상장 ETF들을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ETF들이 있나요?

4차산업혁명 테마에 맞는 국내상장 ETF는 총 5개 있습니다. 이 중에 TIGER미국나스닥100 ETF를 제외하고는 전부다 2017년에 상장한 ETF들입니다. 

 

20년1월5일 기준

 

#시가총액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ETF가 4차산업테마 ETF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입니다. 그 다음은 나스닥을 추종하는 TIGER미국나스닥100입니다. 이 두개 ETF는 규모가 크기 때문에 거래 시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나머지 3개 ETF는 규모가 100억대 정도로 작기 때문에 거래 시 비효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량 매수, 매도는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대량으로 매도할 경우에는 원하는 호가에 매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펀드보수

펀드보수 측면에서는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와 KBSTAR 글로벌4차산업IT ETF가 둘다 0.40%로 제일 낮습니다. 사실 해외주식형 ETF들은 평균적으로 펀드보수가 0.40%이상 되기 때문에 이정도면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이없는 ETF는 바로 KODEX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입니다. 홈페이지에 기입된 수수료는 0.30%지만 실제 투자설명서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총보수가 1.603%입니다. 총비용 예시에 1년 투자시 비용이 3만원이라고 적힌 것을 봤을 때는 오타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KODEX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삼성자산운용에 문의를 해보고 투자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반 펀드보다 비싼 총보수?

 

그 와중에 TIGER미국나스닥100은 그냥 지수추종형인데도 수수료가 더 비쌉니다.(환햇지도 안하는데) 거기에 이번에 주당 분배금도 전년보다 무려 310원이나 줄였습니다. 나스닥을 추종하는 미국상장ETF인 QQQ는 분배금이 12년째 상승중인데 어째서 TIGER미국나스닥100은 더 줄었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이러니 다들 국내상장ETF 대신 미국상장ETF에 투자하는 것 같습니다.

 

 

 

12년째 상승중인 QQQ의 분배금

 

#수익률

KBSTAR 글로벌4차산업IT가 1년 수익률은 가장 좋았습니다. TIGER미국나스닥100 제외하고 2017년 상장 후 수익률도 가장 우수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KBSTAR 글로벌4차산업IT의 구성종목에서 미국비중이 굉장히 높은 것이 영향을 끼지치 않았나 싶습니다. 해당 ETF가 추종하는 지수의 TOP10비중만 봐도 삼성전자와 텐센트 빼고는 전부 미국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TIGER 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은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4차산업 유망산업 9개 테마를 전부 담고 있지만 KBSTAR 글로벌4차산업IT는 IT와 통신에 집중한 ETF입니다. 구성종목과 섹터의 차이가 아무래도 수익률 격차를 만든 것 같습니다. 

 

*TOP10 비중이 전체의 몇퍼센트를 차지하는 지는 알 수 없어서 이 부분은 추측입니다. KB홈페이지와 추종지수 사이트에서 전체종목 및 비중이 나오지 않습니다.

 

KBSTAR 글로벌4차산업IT TOP10구성종목

 

지금까지 4차산업혁명에 맞춰서 투자할만한 ETF들을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측면으로 살펴봤을 때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투자자의 관점에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늘 그랬듯이 4차산업도 결국 미국이 독점한다.

=> TIGER 미국나스닥100

 

2) 나라별 강점이 다르고 어떤 섹터가 뜰 지 모르겠다.

=> TIGER 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3) 미국독점은 아닌데 핵심은 IT/통신이다.

=> KBSTAR 글로벌4차산업IT

 

저는 현재 미국이 4차산업도 지배할 것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연금ETF포트폴리오에서 TIGER미국나스닥100를 편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 TIGER 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을 편입하는 것이 제 투자성향이랑 더 맞는 것 같아서(마음편한 투자) 고민이 되네요^^ 4차산업테마ETF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KODEX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 : 수수료문제, 너무 뾰족한 섹터구성

*KINDEX미국4차산업인터넷 : 해당 ETF만의 장점이 없다는 생각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