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파이어족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차산업 전반에 투자할 수 있는 ETF 중 대장격인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이름이 너무 길어 이후부터는 TIGER4차산업이라고 표기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간단개요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먼저 간단하게 ETF 신상정보부터 빠르게 확인해보겠습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17년 8월에 상장한 ETF입니다. 해외주식형 ETF 치고는 나름 쓸만한 펀드보수인 0.40%이며, 분배금은 현재까지 따로 지급한 내역이 없습니다.

 

출처 : 미래에셋자산운용

 

자산운용사들이 맞추기로 한듯이 17년8월 즈음해서 4차산업ETF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상장했습니다. 4차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나머지 ETF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운용규모는 1,534억 수준으로 해외주식형ETF 중 6위 규모입니다. 4차산업에 대한 관심이 크다보니 이름에서부터 '4차산업'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ETF로 많은 자금이 몰린 것 같습니다. 해외주식형ETF는 대부분 규모가 적어서 거래에 어려움이 있는데 이정도 규모면 거래에 불편함은 없겠네요^^ 

 

 

추종지수와 구성종목

TIGER4차산업의 추종지수는 Morningstar Exponential Technologies Index입니다. 어떤 지수인지 간단하게 살펴볼라고 했지만 워낙 복잡한 방식이라 저도 정리가 잘 되지는 않습니다. 모닝스타에서 만든 스마트베타형ETF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닝스타 글로벌주식 리서치팀에서는 경제적 해자를 갖출 것이라 예상하는 9개 테마를 선정했고 이를 바탕으로 모닝스타만의 여러가지 평가기법을 통해서 종목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9개 테마는 아래와 같습니다.(매년 12월 종목재선정)

 

1. 빅데이터 및 분석

2. 나노 기술

3. 의학 및 신경과학

4. 네트워크 및 컴퓨터 시스템

5. 에너지 및 환경 시스템

6. 로봇 공학

7. 3D프린팅

8. 생물정보학

9. 금융 서비스 혁신

 

9개의 테마들을 하나씩 보면 확실히 4차산업에서 유망한 분야들입니다. 9개 테마 중에서 어떤 산업이 유망한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4차산업이라는 큰 흐름에 안정적으로 올라타고싶은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ETF라고 생각합니다. 

 

4차산업도 혼자서 60% 차지하는 천조국의 위엄

 

#

기술섹터가 34%로 1위, 헬스케어섹터가 31%로 2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국가별로 조금 더 자세히 보면 미국 중심의 선진국 비중이 93%입니다. 갈수록 기술격차가 벌어지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기술의 부익부 빈익빈은 앞으로 더 심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에 계속 투자해야하는 이유) 

 

 

#

추종지수를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 지 확인해보니 다행히 이정도면 양호한 편인 것 같습니다. 상장 이후 지금까지 약 26%의 수익률을 달성했네요.

 

 

#

구성종목은 총 200개이며 기본적으로 동일비중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종목별로 최대 비중이 1%를 넘지 않습니다. 대신 지나칠 정도로 종목별 비중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수익률도 약간은 저조할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드는대요. 나스닥지수를 추종하는 TIGER미국나스닥100과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확실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하이닉스랑 삼성전자도 포함되어 있고 소프트뱅크도 상위권 종목에 선정되었습니다.(상위권이라고 하지만 1%비중이지만) 미래에셋 홈페이지에서 200개 종목 전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시간될 때 쭉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많이 들어본 기술주들은 거의 다 있습니다^^

 

 

결론 : 근데 저는 TIGER미국나스닥100으로 갑니다

Tiger4차산업ETF는 4차산업시대에 맞춰서 투자하기 좋은 ETF인 것은 확실합니다. 4차산업을 이끄는 대표 산업들 전체에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난이도는 낮아지고 수익률은 안정적으로 가져가기 좋은 구성입니다. 또한 200개 종목이 거의 고른 비중으로 분산투자되어 있다는 점도 마음편하게 장기투자하기 좋아보이죠.

 

근데 지난번 연금ETF포트폴리오를 소개하면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저는 4차산업ETF로 TIGER미국나스닥100을 편입했습니다. 그 이유는 중간에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결국 4차산업의 기술력은 선진국, 그 중에서도 미국 중심으로 몰릴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이제 신흥국쪽에서는 중국과 한국 정도만 기술력으로 따라갈만하고 그 외의 국가에서는 솔직히 세계에서 먹힐만한 기술력을 확보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래도 4차산업 유망산업에 포커싱된 ETF이니만큼 4차산업 전반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TIGER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ETF를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