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주식 투자할 때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STOCKROW라는 사이트입니다. 그러면 바로 STOCKROW 사이트에 대한 소개와 장점,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 클릭 시 STOCKROW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stockrow.com/

 

stockrow.com

 

STOCKROW는 어떤 사이트인가요?

제가 STOCKROW 사이트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미국기업의 10년치 재무제표를 무료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숫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차트로도 구현이 되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실적 추세를 바로 알아보기가 쉽습니다. 

 

STOCKROW 사용법

요즘 매일매일 상한가인 애플(AAPL)을 예시로 STOCKROW 사이트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가운데 쪽에 있는 검색창에 'AAPL' 입력 후 엔터를 치시면 기본적으로 Key Stats 화면이 나옵니다.

 

#Key Stats

메인 화면으로 기본적으로 주가흐름 및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현재 실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조금 밑으로 내리면 과거 10년치 재무제표와 향후 3년 간 예상 실적이 정리된 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10년치 재무제표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게 정말 큰 장점인게, 대부분의 유명사이트(시킹알파 등)에서는 5년 정도만 무료로 확인할 수 있고 그 이전의 재무제표는 유료로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정말 다양한 지표로 과거 10년 + 미래 3년 실적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저처럼 실적흐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분들이라면 정말 유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직 시도해보지는 않았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크롤링해와서 자기만의 자료 만드는 것도 가능할 듯 합니다만 워낙 차트도 잘 구현되어 있는 사이트라 굳이 크롤링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깨알같이 화면 맨 하단에는 기업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검색한 기업에 대해서 한번씩 읽어보시면 투자에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Snapshots

화면 왼쪽 상단에 Snapshots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항목별로 시각화된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mmary(종합), Income(손익계산서), Balance Sheet(대차대조표), Cash Flow(현금흐름) 관점으로 각각의 차트를 통해서 기업의 실적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부다 보면 당연히 좋겠지만 저는 관련지식과 분석할 시간이 부족한 입장이기에 최소한 Summary부분에서 2개는 꼭 챙겨보는 편입니다. 'Revenue and Net income'과 'Price to Free Cash Flow'인대요. 실적과 배당을 중요시하는 저의 투자 스타일 상, 2가지 차트를 통해서 기업이 계속 돈을 잘 버는지와 배당을 지급할 여력+고평가여부를 간단히 파악하는 편입니다. 

 

 

#Financials

여기서는 재무재표를 연도별 분기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로도 과거 10년치 재무재표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해당기업의 분기별 실적 추이를 분석해보기에도 좋은 사이트입니다. 

 

 

결론 : 어떤 투자방식이든 실적은 중요합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주식투자 방법이 존재합니다. 차트를 통한 기술적 투자방법 , PER/PBR 기반 가치투자방법, 다양한 지표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퀀트투자방법, 자신의 감을 믿는 느낌투자방법 등 투자자마다 자기만의 투자노하우가 있을텐대요.

 

그 중에 저는 실적을 중요시 하는 가치투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기업을 볼 때 첫째도 실적, 둘째도 실적, 셋째도 실적을 외치는 입장이라 실적이 불안한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 편입니다. 물론 주식투자에는 정답이 없고 결과론적으로 수익을 낸 투자방법이 정답이기 때문에 제 방식은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도 중요하지만 저는 투자할 기업의 실적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도 많은 투자방법의 기본이 기업의 이익(실적)에서 출발하는 만큼 STOCKROW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투자할 기업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nedamma.tistory.com 내담마 2019.12.28 07:18 신고

    오~ 좋은 사이트 감사합니다~
    제 포트폴리오의 절반이 손형관련 주식인데 사진도 반갑네요 ㅋㅋ

  2. Favicon of https://2ndlife-enjoy.tistory.com 인생2막은 EnJoY 2019.12.28 10:32 신고

    오~~해외주식 분야에도 관심이 많으신가 보네요!!!
    정말이지 요즘은 미국주식이 최고인듯 합니다..ㅎㅎ
    좋은 정보 잘보고 공감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