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최근 투자자료를 볼 때마다 ESG라는 단어가 자주 언급되는 것 같습니다. 각종 투자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도 이제 ESG기업에 대한 투자확대를 제안하고 있으며 실제로 자본도 ESG기업이나 ETF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ESG에 대한 설명과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ESG ETF리스트를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ESG투자란 무엇인가?

ESG 투자란, 기업의 재무적 지표 이외에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투자 방식을 뜻합니다. ESG지표가 중요한 이유는 세계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인정하는 핵심지표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ESG는 이제 투자 전 체크리스트에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돈 잘버는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기업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시민의식이 성숙해져가면서 사람들의 가치관도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가치관의 변화가 투자에도 이어지기 시작했는대요. 아무래도 좀 더 나은 사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ESG기업에 대한 투자로 이어진다는 생각입니다.

 

실제 최근 ETF 자금유입액 순위를 보면 ESG테마 ETF가 유입액 1위를 달성했습니다. 거기에 유입액 8위도  ESG ETF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투자트렌드가 ESG쪽으로 조금씩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ESG투자에 관심을 가질까?

가장 큰 이유는 우리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현재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환경이 대표적인대요.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인간의 삶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이 관심은 기업의 경영방식이나 가치관(?)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특히 2020년에 50주년을 맞는 다보스포럼에서 ‘화합하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이해 관계자들’이라는 주제 하에 환경, 기업 등 7가지 테마가 다뤄질 예정이라고 하는대요. 특별히 이번 다보스포럼에서는 환경운동가 툰베리가 대표 연사로 참여하는 등 ‘기후변화’ 문제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UN연설로 유명해진 그레타 툰베리

 

거기에 최근 5개월 간 지속된 ‘호주산불’뿐만 아니라 지금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 으로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만큼 향후 국제사회 각 영역에서 중요 화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최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올해 새로운 투자방침에 ‘환경’ 요소를 적극 고려한다고 공표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2020년에는 ESG 요인을 자산운용에 적극 반영하고, 2020년 중순까지는 화석연료 관련 매출이 전체의 25%를 상회하는 기업에 대해 투자를 철수한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세계최대자산운용사가 그렇게 한다면 따라가는 것이 인지상정

 

블랙록의 선언에 발맞춰 대표기업들도 ESG기업 이미지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블랙록 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공무원연금(캘퍼스), 노르웨이 국부펀드 등 대형 연기금 등도 ESG를 핵심 투자 지침으로 삼고 있다고 하니 개미입장에서는 안따라갈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다가 ESG에 따라 투자했을 경우 수익률이 훨씬 높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좀 더 자료를 찾아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례

마이크로소프트(MS)는 10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완전히 감축해 나갈 것이라 선언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인터뷰를 통해 “기업들이 기후 변화에 대응해 행동하지 않으면 자본주의는 근본적으로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얘기했다는 것을 보면 ESG를 확실히 의식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ESG ETF리스트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ESG 투자 및 관련 ETF에 지속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이제 투자할 종목을 알아봐야겠죠? 우선은 간단하게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SG ETF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자본주의 끝판왕인 미국시장에는 다양한 ESG ETF가 상장하여 운용중에 있습니다. 이중에 규모로 대장은 ESGU인데 미국기업 중 ESG기업을 묶은 ETF입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이슈가 많이 부각되는 상황이다보니 정말 다양한 환경 관련 ETF가 많이 상장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양광, 저탄소, 클린에너지 등등)

 

 

저 역시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잡은 ESG투자에 합류하고자 관련ETF를 매수해보려고 계획중입니다. 이에 몇가지 ESG ETF를 분석해보고 1개 종목 정도로 투자를 해볼 예정입니다. ETF분석포스팅은 조만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