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개인연금계좌를 증권사 계좌로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사 이전 뿐만 아니라 은행 등으로도 이전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대부분의 직장인분들은 개인연금계좌를 1개 이상씩은 가지고 계실텐데요. 주변에 물어보면 저를 포함 대부분 연말정산을 위한 수단으로 납입을 하고 계셨습니다. 그러다보니 계좌의 수익률보다는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다던지 자신이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인 것이 현실입니다. 

 

개인연금의 핵심은 사실 연말정산이 아니라 노후에 풍족한 연금을 받기 위한 수단입니다. 연금 개시 후 수령할 때 3.5 ~ 5.5%의 세금을 내기 때문에 연말정산으로 받는 돈도 사실은 꽁돈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점을 바꿔서 20년 이상 장기투자할 개인연금의 수익률과 수수료를 관리하기 위해 결과적으로는 증권사에서 개인연금을 직접 운영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증권사에서 개인연금을 운영하기로 결심한 이유는 다음 글을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개인연금계좌를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쉬우니 이전을 결심하신 분들은 바로 신청해보세요.^^

 

다만 이전 신청하기 전에 꼭 한번 생각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전 신청 시의 계좌수익률인데요.

이전신청한 시점으로 투자자금을 현금화하기 때문에 수익이 난 상황이라면 괜찮지만 현재 수익이 마이너스인 경우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수익인 상태로 현금화하기 때문에 납입금액보다 줄어들 수 있다는 점 꼭 참고하시고 신청해주세요.

 

 

 

1. 이전하고자 하는 증권사를 선택한다.

증권사마다 개인연금/개인IRP에서 운용할 수 있는 펀드/ETF 등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스타일과 맞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메인으로 주식투자하는 증권사가 미래에셋이라 앱 인터페이스 등이 이미 익숙하고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셋에서 개인연금을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개인연금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증권사들도 그 사실을 눈치채고 다양한 이전 혜택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이 부분도 증권사 홈페이지를 쭉 둘러보면서 증권사를 선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액에 따른 현금리워드 이벤트 등 다양합니다.

 

2. 증권사 선정 후 개인연금계좌를 비대면계좌개설로 개설한다.

개인연금 비대면계좌개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먼저 포스팅했던 비대면계좌개설 이벤트처럼 어플을 통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참고하실 수 있게 이전 글을 링크로 걸어두겠습니다.

 

2019/10/06 - [주식제테크] - [주식투자] KB증권 비대면계좌 개설하고 무료로 주식받기

2019/10/07 - [주식제테크] - 10분만에 8만원 돈버는 방법(feat. 키움증권 비대면계좌개설 이벤트)

 

 

3. 홈페이지 or 영업점 방문하여 개인연금이전신청을 한다.

계좌를 개설한 후에는 홈페이지나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 개인연금이전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미래에셋으로 이전신청을 했지만 거의 모든 증권사가 비슷한 방식으로 이전신청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미래에셋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경우,

"연금자산 - 개인연금관리 - 개인연금이전신청" 메뉴를 클릭한 후 이전신청 양식을 작성하면 됩니다.

 

 

영업점 방문하실 분들은 직원에게 어디어디에 있는 개인연금을 이전하러 왔다고 설명하면 알아서 절차를 진행해주십니다.^^

 

 

4. 이전하는 금융사와 이전받는 금융사에서 오는 전화를 받고 진행여부 확인한다.

이전신청을 하면 이전을 신청하는 금융사와 이전받는 금융사에서 최종적으로 확인전화가 옵니다. 전화를 받고 "진행해주세요"라고 얘기하면 끝입니다.

 

그러면 이제 저희가 해야할 일은 모두 끝났고 나머지는 각 금융사끼리 관련업무를 처리하고 최종적으로 이전받는 금융사(저의 경우는 미래에셋) 계좌에 예수금 형태로 입금이 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 이전이 완료되는 시간은 기존 개인연금 투자항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존에 교보생명에서 운영한 적립식 개인연금이라 이전신청한 당일날 모든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펀드와 같은 상품을 운영중인 경우는 펀드를 환매 후 현금화해야하는 과정이 걸리기 때문에 약 1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펀드환매의 경우 최소 4영업일 이상은 필요하다.

 

 

지금까지 개인연금을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방식이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개인IRP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연금 이전과 관련해서 요점정리한 내용을 적으며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전 신청 전 꼭 점검해야할 사항]

1. 이전 신청할 금융사에 개인연금 계좌가 개설여부

2. 이전할 개인연금 계좌의 수익현황

 

[주요 문의사항]

Q> 주식이나 펀드 채 이관은 안되나요?

A> 현물 이관은 되지 않기 때문에 현금화 후 예수금 형태로 이전됩니다.

 

Q> 일부금액만 이관이 되나요?

A> 일부금액 이관은 안되고 전액이관만 가능합니다.

 

Q> 이관하게 될 경우 연말정산에 영향을 끼치나요?

A> 연말정산 시에는 올해 개인연금에 납입한 금액을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영향이 없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