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10월, 51번째 연금저축펀드 ETF 월적립 매수 결산 영상입니다. 2023년 10월 한달간 수익률은 미래에셋 앱 기준 수익률 -2.93%, 금액으로는 약 69만원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영상을 업로드하는 11월 초 기준으로는 다시 시장이 살아나는 모습이지만 정말 오랜만에 올해 10월은, 9월부터 2개월 연속으로 하락 마감한 달이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올해 누적 수익률 역시 조금 더 하락하면서 수익률 22.7%, 연금저축펀드 총자산은 2300만원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2300만원은 지켜줬네요.

 

 

 

10월 한달 동안 S&P500 -2.2%, 나스닥 -2.8%, 코스피 -5.3% 등, 전세계 주요 시장지수가 전부 하락했던 달인데, 아쉽게도 이번에는 든든한 달러환율마저 조금 하락하면서 서대리 연금계좌는 시장보다 조금 더 하락 마감했습니다.

 

그래도 매월 1일 무지성 월적립 매수만으로도 올해 누적 수익률이 나스닥과 비슷하고 주요 시장 지수는 전부 이기고 있는 만큼,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익률입니다. 

 

 

 

#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2023년 10월 31일 마감, 종목별 현황과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월마감 영상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역사를 소개하자면(?) 2019년 7월 첫 투자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매도 없이 매월 적립식 투자로 지금까지 모아왔고, 앞으로도 가능하다면 만 55세까지 이렇게 투자할 계획입니다. 

 

 

#거래내역

거래내역은 늘 그렇듯이 정말 간단합니다. 월초이자 10월 첫번째 영업일인 4일에 50만원 입금했고, 같은 날 들어온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월배당금 3321원을 합쳐서 4개 ETF를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차이나 항셍테크 ETF는 약간 늪에 빠진 느낌이라 그냥 접고 한국판 SCHD나 1주씩 더 사는데 쓸까 생각도 되지만 규모가 크지 않고, 언제 회복하는 지 지켜보기 위해 일단은 계속 가져가볼까 합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10주

ACE 미국S&P500 20주

ACE 미국나스닥100 7주

TIGER 차이나항셍테크 3주

 

#

2023년 10월 말 기준, 연금저축펀드 계좌 총자산은 2300만원으로 내려왔습니다. 8월 최고기록인 2353만원에서 2개월 연속 하락하는 상황이죠.

 

당연히 수익이 줄어들어 아쉽긴 하지만 올해는 1월부터 8월까지 8개월 연속 수익났던 것을 감안하면 최근 하락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주식이 기계처럼 계속 상승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직까지 여유를 가지고 기다릴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단 투자원금보다 더 많이 벌고 있기 때문이고, 거기에 추가로 서대리 연금저축펀드 계획금액보다 지금 총자산이 더 높기 때문이죠. 

 

계좌 총자산 리즈시절이었던 8월에는 차이가 190만원이었는데 지금은 12만원 정도로 확 좁혀졌다는 점은 분명 아쉽지만 죽을 때까지 평생 연금 받는 계좌 만들기 아이디어는 현재까지 잘 진행 중입니다. 물론 25년짜리 연금 프로젝트에서 이제 겨우 4년 반 지난 시점이라 평가내리기 애매한 시점이지만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잘 가고 있다는 점에서 만족합니다.

 

물론 워런 버핏 할아버지 말을 듣고 항셍테크 ETF를 매수하지 않고 그 돈을 처음부터 S&P500과 나스닥 ETF에 투자했다면 지금보다 총자산은 훨씬 늘어났겠지만 이렇게 미리 직접 당해보지 않았다면, 더 나이 들고 이상한(?) 선택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역시 사람은 직접 겪어봐야 깨닫고 바뀌는 것 같습니다. 

 

현재 와이프도 저와 비슷한 방식으로 연금저축펀드와 퇴직연금DC형을 투자하고 있는데, 둘다 매년 600만원씩 투자하면서 노후를 준비하다보면 먼 미래에는 남부럽지 않은 연금 현금흐름이 완성될 것이라 믿습니다. 국민연금이 결국 더 내고 덜 받고, 더 늦게 받는 식으로 개편되고 있는데 국민연금 없이도 생활비 걱정 없도록 연금계좌와 일반계좌 모두 열심히 투자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