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구독자님들 모두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저도 오랜만에 긴 연휴 덕분에 재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연금저축펀드는 정말 오랜만에 하락 마감했는데요.

 

연금저축펀드를 시작한 이후로 50번째 월마감 결산을 위해 미래에셋 앱에서 조회해보니 2023년 9월 한달 간 수익률은 -3.4%, 금액으로는 81만 7천원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S&P500 -4.9%, 나스닥 -5.8% 하락한 것을 감안하면 선방(?)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올해 9월 말까지 누적 수익률은 27.24%, 금액으로는 454만원 수익 중입니다.

 

올해는 작년과 다르게 시장이 꾸준히 상승했고, 달러환율 마저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이번 9월이 올해 첫 마이너스였습니다. 올해 S&P500과 나스닥 지수 수익률은 2월과 8월, 9월 마이너스였는데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는 2월과 8월도 플러스로 마감했고, 9월에서야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을 보면서 역시 미국 시장지수 ETF + 달러 조합이 잘 작동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2023년 9월 30일 기준,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종목별 수익현황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내역

거래내역은 심플합니다. 월초인 9월 1일에 50만원 입금했고, 같은 날 들어온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월배당금 3648원을 합쳐서 4개 ETF를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이렇게 매수한 ETF는 ACE 미국S&P500 20주, ACE 미국나스닥100 5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9주, TIGER 차이나항셍테크 5주입니다. 점심 식사하고 와서 시장가에 바로 매수해버렸습니다.

 

 

#계좌 추세

9월에 올해 첫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7개월 연속 이어지던 계좌 총자산 신기록도 이번에 종료되었습니다. 매월 상승하는 연금계좌를 보면서 조만간 하락할 것이라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어서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계좌 총자산은 2300만원대를 지킬 수 있었고요.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올해 연금저축펀드 수익률은 27%입니다. 수익금은 454만원이죠. 역대급이라 불렸던 작년 하락장에서 376만원 정도 상처를 입었지만 꾸준한 월적립 매수만으로 작년 상처를 전부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연평균 목표 수익률이 얼만지에 따라 누군가에게 이정도 수익률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의 실제 연평균 수익률 데이터나 퇴직연금 수익률을 보고 있으면 시장지수 ETF 월적립 매수만으로도 이 정도 수익률을 만들어낼 수 있는 만큼 투자에 신경쓰기 힘든 직장인이라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당장 이제 곧 연말정산 준비할 시즌이 다가오는데 아직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형IRP 계좌를 만들 지 않은 분들과 이미 계좌는 있고 돈도 입금했지만 어떻게 투자해야할 지 고민인 분들이라면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투자 여정을 조금 더 지켜보시고 어떻게 운영할 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연금계좌가 시뮬레이션 대로 잘 성장하고 있는지 계획 대비 총자산 현황도 살펴보겠습니다. 9월은 계좌가 하락했지만 상승장에서 벌어둔(?) 수익 덕분에 아직까지는 계획 금액을 이기고 있습니다. 95만원 정도 여유 있긴 하지만 만약 10월에도 비슷하게 하락한다면 5개월 만에 다시 계획 금액 밑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표처럼 시장지수 ETF 투자는 매월 기계적으로 상승하지 않습니다. 계획 금액은 연평균 수익률 7%를 기준으로 매월 가이드라인을 잡아뒀지만 실제 시장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연평균 수익률 7%에 수렴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투자 시간이 필요한 만큼 중도에 빼지 않고 연금계좌를 쭉 유지할 수 있는 현금흐름과 나만의 투자 가치관이 탄탄하게 세팅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작년이나 2020년 하락장에서도 ETF를 팔지 않고 기다릴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서대리는 연금저축펀드 뿐만 아니라 IRP와 ISA, 일반계좌 모두 비슷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와이프 역시 연금계좌를 모아가고 있죠. 그리고 이렇게 모은 금융자산이 저희 노후생활을 더욱 여유있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