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9월, 51번째 월적립 매수 기록 영상입니다. 9월 25일 월요일, 늘 그렇듯이 월급날에 정해진 주식들을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25일 오전에는 중개형 ISA계좌로 한국시장에 상장한 삼성전자우 2주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31주를 매수했습니다. 보통 삼성전자우는 월적립 매수로 1주씩 모아가는데, 이번 달은 추석 황금연휴 기념(?)으로 2주를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밤에는 일반계좌에서 미국주식들을 매수했습니다. S&P500 ETF인 VOO 1주, 배당ETF인 SCHD 4주, 애플 1주, 테슬라 1주, 마지막으로 리얼티인컴 10주를 매수했습니다. 특히 요즘 정신 못차리고 계속 떨어지는 리얼티인컴에 투자금을 더 실어줬습니다. 근데 역시 사고나니 더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월급날이 가까워질수록 주식시장이 하락하길래 기쁜 마음으로 매수했는데, 그 이후 자고일어날 때마다 더 떨어지길래 마음을 비웠습니다. 그리고 이번 달 미국주식 매수도 달러환전하지 않고 원화주문으로 바로 매수했습니다.

 

 

이렇게 7 종목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57원 기준, 총 258만원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월적립 매수로 확보한 1년 배당금은 세후로 약 6만 7천원입니다. 아무래도 평소보다 배당률이 높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와 리얼티인컴 매수 비중을 높인 덕분인데요. 특히 리얼티인컴은 주가가 매일 떨어지다보니 시가배당률이 6%가 되었습니다.

 

 

시킹알파에서 리얼티인컴의 5년 간 시가배당률을 차트로 살펴보면, 거의 코로나 때 배당률에 근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는 계속 떨어지지만 배당금이 조금씩 꾸준히 올라 시가배당률이 최근 급상승했습니다. 

 

앞으로 금리인상을 더 한다는 이야기가 많다보니 배당주나 리츠 모두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미래에는 지금 이 시기를 웃으며 추억할 수 있을 지, 아니면 그때라도 팔았어야했다고 한탄할 지 지켜볼 예정입니다^^

 

 

#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9월 30일 기준, 일반계좌와 중개형ISA 계좌현황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9월 말 기준, 계좌 총자산 추세도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연속 계좌 최고기록을 찍었지만 이번 9월에 이런 행진이 마감되었습니다. 월적립 매수를 하기 위해 입금한 돈보다 9월 평가손실이 크기 때문이죠. 약 1천만원 정도 사라졌는데, 작년에 월 천만원 하락이 워낙 흔했다보니 이 정도에는 크게 동요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작년과 올해 월별 수익현황을 살펴보니 작년은 진짜 거의 3달에 한번꼴로 -1천만원이 넘었는데, 올해는 마이너스였던 달이 2번 밖에 없고 그나마 7월은 하락이라고 보기도 민망한 수준인만큼 9월이 실질적인 올해 첫 하락입니다.

 

 

덕분에 일반계좌 누적수익이 다시 4800만원 정도로 줄어들었지만 늘 그렇듯이, 투자 기한이 없는 질 좋은 돈으로 모아간다면 누적수익은 다시 전고점을 돌파하고, 수익 자체 1억원 돌파하는 날도 곧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2023년 계좌 수익률도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9월 말까지 서대리 계좌 수익률은 24.5%입니다. S&P500과 나스닥, 코스피 모두 9월에만 4% 가까이 떨어졌고 서대리 계좌도 -4.1%로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사실 달러 환율로만 보면 테슬라, 애플, 리얼티인컴 모두 하락폭이 상당했는데, 달러환율이 1.5%나 오르면서 선방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한국인이라면 채권 ETF 대신 달러현금이나 미국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자산배분이 된다 생각하기에 앞으로도 이 방식을 계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다행히 목표인 S&P500은 여유있게 이기고 있는 만큼 조바심 내지 않고 긴 호흡으로 월적립 매수하는 환경만드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물론 나스닥도 매년 이기면 정말 좋겠지만 애초에 일반계좌 연평균 수익률 목표가 11%인 만큼 나스닥은 이기면 좋고 져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제 계획대로 2028년 12월 말에 조기은퇴한다면 앞으로 남은 월적립 매수는 총 63회입니다. 물론 그 전에 목표에 도달하면 월적립 매수를 그만둘 수도 있지만 이렇게 남은 월급날을 숫자로 적어보니 생각보다 얼마 남지 않았다는 느낌이 확 오는 것 같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열심히 아끼고 꾸준히 투자해서 만 40세 이전 조기은퇴라는 목표를 달성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