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8월 월적립 매수 포스팅입니다. 8월 25일 금요일 월급날을 기념해서 늘 그렇듯이  정해진 주식들을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우선 오전에는 삼성전자우 3주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37주를 ISA계좌에서 매수했습니다. 삼성전자우가 요새 매일 비실비실하길래 정말 오랜만에 3주를 샀습니다.

 

같은 밤에는 일반계좌에서 S&P500 ETF인 VOO 1주, SCHD 5주, 애플 1주, 테슬라 1주, 마지막으로 리얼티인컴 4주를 무지성 월적립 매수했습니다. 이번 달도 당연히 달러를 미리 환전하지 않고 원화주문을 이용해서 미국주식을 매수했습니다.

 

#

이렇게 총 7종목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21원 기준, 총 237만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8월에 매수한 주식들 덕분에 서대리가 확보한 1년 세후 배당금은 약 5만 1천원입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숫자는 단연 리얼티인컴입니다. 시가배당률이 무려 5.5%나 되는 고배당주가 되었는데요. 평소 4%대 배당률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매력적인 주가일 것입니다.

 

 

물론 현재 미국 기준금리가 현재 5.5%고 앞으로도 더 올린다는 이야기도 있는만큼 리얼티인컴 배당률이 높아진 했지만 금리와 비교하면 현재 리얼티인컴은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금리가 높기 때문에 부동산 금융비용도 높아지는 문제가 있는 만큼 현재 리츠 섹터가 전반적으로 안좋은 모습입니다. 

 

관점에 따라 주식에 대한 매력(?)이 달라지다보니 주식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단 서대리는 아파트 관리비를 리얼티인컴 배당주로 커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니 500주까지는 계속 모아갈 계획입니다. 모아가는 동안 바겐세일이 열려 감사할 뿐입니다.(배당컷은 안돼.. 리얼티인컴)

 

 

#계좌 총자산 추세

7월에 올해 처음으로 계좌 총자산이 하락마감했고 8월 초반만 해도 하락 분위기가 물씬 났다보니 "드디어 이제 좀 쉬어가는구나"라며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역시 제 예상과 다르게 주식시장은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서대리의 일반계좌와 ISA계좌 총자산은 2억 5천만원이라는 최고기록을 또다시 세웠습니다. 누적 수익금도 6천만원으로 이 역시 최고기록입니다. 투자수익만으로 1억을 돌파하는 날을 꿈꾸고 있는데 이는 제가 날짜를 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계좌총자산 그래프를 보고 있으면 지금처럼 좋은 주식들을 월적립 매수하면서 기다리다보면 투자수익 1억을 찍는 날이 곧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수익은 2억, 3억을 넘어갈 것이라 믿습니다. 좋은 주식과 시간의 힘은 세상 그 무엇보다 강력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8월 30일 기준 서대리 일반계좌와 ISA계좌 현황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서대리 일반계좌 수익률은 30.3%입니다. S&P500과 나스닥, 코스피 모두 8월에 하락했지만 서대리 계좌는 조금 상승했는데요. 그 이유는 8월에만 3.3% 상승중인 달러환율 덕분입니다. 시장이 안좋아질때면 어김없이 달러환율이 상승하면서 계좌 하락을 막아주다보니 더더욱 마음편하게 주식 100% 월적립 매수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굳이 자산배분하지 않고 달러 + 주식 조합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정석대로 TLT나 IEF 같은 미국채ETF를 함께 담았다면 오히려 더 멘탈이 나갔을 겁니다. 하락장이었던 2022년도 하락했고, 올해도 지지부진하기 때문이죠.

 

 

현재 서대리의 무지성 월적립 매수는 나스득한테 지고 있지만 다행히도 S&P500은 여유있게 이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별종목인 애플과 테슬라가 올해 폭풍상승한 덕분이긴 하지만 투자자가 믿는 종목을 타이밍 상관없이 월급날 적립식 매수만해도 만족스러운 성과가 나온다는 사실이 장기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서대리가 진짜 의도한대로 2028년 말에 조기은퇴한다면 이제 앞으로 남은 월급은 64번입니다. 물론 그 전에 목표자산을 찍으면 은퇴하겠지만 남은 64번 동안 누구나 할 수 있는 월적립 매수로 자산을 불려가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