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평범한 30대 직장인의 2023년 9월 배당금 결산 포스팅입니다.

 

우선 9월 시작인 1일에 SOL 미국S&P500 2376원,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30368원,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H) 1320원, ETF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9월 4일에는 유일한 만기채권 ETF인 KBSTAR 23-11로부터 3450원 배당금 받았습니다.

 

그 다음, 별도 영상으로도 남겼던 일본 리츠 ETF인 1476으로부터 158엔 엔화 배당금을 처음 받아봤습니다. 지금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나중에 금융자산이 10억 넘는다면 분산 차원에서 다시 투자해볼 생각입니다.

 

9월 18일에는 아파트 관리비를 책임질 리얼티인컴으로부터 $76.88를 받았고 마지막으로 배당 ETF인 SCHD도 9월 3분기 배당금으로 $185.26 보내줬습니다.

 

 

이렇게 7종목 배당금을 전부 합쳐보니, 달러환율 1,350원 기준, 9월 한달 동안 받은 배당금은 총 39만원입니다. 이번 달은 지난 8월과 다르게 배당금 입금카톡 횟수나 종목수는 줄어들었지만 처음으로 엔화 배당금도 받아봤고, SCHD 3분기 배당금도 다행히 작년보다 늘어난 덕분에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연도별 월배당금을 차트로 그려보면 올해 9월 배당금은 작년 9월보다 14만원 정도 늘어났습니다. 늘 그렇듯이 꾸준한 월적립 매수와 자체 배당성장, 그리고 월배당 종목 증가 덕분에 시간이 지날수록 서대리의 배당금은 계속 늘어날 것이라 확신입니다.

 

이번에도 SCHD 3분기 배당금은 작년보다 2.8% 정도 성장했고, 리얼티인컴 역시 매 분기 $0.005씩 배당금을 늘려주고 있습니다. 물론 두 종목 모두 기대보다는 조금 아쉬운 배당성장률이긴 하지만 감소하지 않고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모아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 차트를 보면서 앞으로 3개월 정도, 월배당금이 작년보다 늘어날 수 있을 지 점검해보는 편인데요. 우선 10월과 11월은 리얼티인컴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작년 배당금을 넘을 것 같습니다. 현재 서대리가 관심가지고 있는 기간은 12월인데요. 서대리 투자 역사(?) 상, 가장 많은 월배당금 받은 달로 기록된 2021년 12월 배당금 64만원을 올해 12월에는 넘기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2월 배당금 핵심 공격수(?)인 VOO, SCHD, 리얼티인컴 수량이 중요한만큼 남은 3개월 동안 좋은 기회가 온다면 월적립 매수 외에 추가매수로 수량을 늘릴 생각입니다.

 

9월 배당금 덕분에 12개월 월평균 배당금은 34만 5천원이 되었습니다. 올해 1월부터 7개월 연속 월평균 배당금이 늘어나는 모습인데요. 이렇게 늘어나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미래가 기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모아가는 종목들의 배당금이 줄어들 가능성도 분명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꾸준한 월적립 매수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서대리가 배당금에 더 집중하는 이유를, 하나의 차트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평균 배당금과 계좌총자산을 동시에 나타낸 차트인데요. 푸른색이 월평균 배당금이고 붉은색이 계좌총자산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월평균 배당금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붉은 색인 계좌총자산은 시장 흐름에 따라 들쑥날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언제 상승하고 하락할 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결국 시세차익은 내가 돈 필요한 시점의 시장 상황에 따라 쓸 수 있는 돈이 결정됩니다.

 

반면 배당금은 상승추세가 느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히 쌓이면서 점점 늘어납니다. 최근인 2023년 9월에는 최고기록을 세웠죠. 계좌총자산은 시간이 지난다고 무조건 전고점을 찍는다는 보장을 할 수 없지만 지금 서대리의 투자방식이라면 배당금은, 100%까지는 아니여도 80% 정도는 가능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이 눈에 보이고, 이런 확실한 수익이 복리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서대리는 배당금 지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리합니다. 회사에서 KPI 관리하는 것처럼 제 인생의 KPI 중 하나로 말이죠.

 

#

마지막으로 9월 28일 기준, 주요 배당주 목표달성률도 살펴보겠습니다. 5종목은 월급날마다 적립식 매수하기 때문에 지난달보다 달성률이 증가하긴 했지만 최근 폭풍하락을 보여주는 리얼티인컴과 SCHD를 조금 더 열심히 담았더니 달성률 증가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릅니다. 리얼티인컴 배당금이 감소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는다면 꾸준히 모아가면서 가장 먼저 달성률 100%를 찍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얼티인컴이 500주를 달성하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VOO와 SCHD 수량 늘리는데 투자금을 더욱 집중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월적립 매수와 배당 재투자만으로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과정을 채널에 계속 공유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