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7월 월적립 매수입니다. 7월을 기념하여 총 7종목을 매수했습니다.

 

7월 25일 월급날 오전에 삼성전자우 1주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9주를 ISA계좌에서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밤에는 일반계좌에서 S&P500 ETF인 VOO 1주, SCHD 4주, 애플 1주를 매수했습니다. 다음 날인 26일에는 실적발표 기념으로 테슬라도 1주 오랜만에 매수했습니다.

 

늘 그렇듯이 이번 달도 달러를 미리 환전하지 않고 원화주문을 이용했습니다. 

 

 

#

이렇게 총 7종목을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280원 기준, 총 198만원을 사용했습니다. 달러환율이 1300원 밑으로 내려온 덕분에 매수 금액이 조금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서대리가 모아가는 종목들이 전부 주가가 많이 상승한 덕분에 딱 기본 수량만 매수한 영향도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나스닥 기술주 중심으로 시장이 좋았고 리얼티인컴이나 SCHD 같은 배당주는 계속 떨어졌습니다. 지금은 주가를 회복했지만 그전까지는 계속 마이너스였죠. 특히 SCHD는 2분기 배당금까지 작년보다 줄어들었다보니 SCHD를 좋게 보던 사람들 상당수가 다른 주식으로 떠났습니다. 

 

 

하지만 서대리는 리얼티인컴과 SCHD 주가가 지지부진한 기간에 월적립 매수를 평소보다 많이 했었습니다. 보통 3~4주씩 매수하는데 올해는 목표 물타기 가격까지 주가가 떨어진 덕분에 매월 최소 5주, 많게는 10주씩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운좋게 시점이 잘 맞아 주가도 회복하면서 우량 배당주식을 저렴한 가격에 득템할 수 있었습니다. 서대리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무료배포한 MDD계산기로 나만의 추가매수 가격을 정하고 있으며 월급날마다 그대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리얼티인컴과 SCHD 뿐만 아니라 애플, 테슬라도 주가가 어느정도 떨어지면 추가매수할 지 정해놨습니다. 그리고 월적립 매수할 때 그 가격이 온다면 평소보다 매수수량을 늘리는 편인데, 여태까지는 얼추 맞았던 만큼 앞으로도 MDD계산기를 활용하여 주식을 모아갈 계획입니다.

 

 

#

월적립 매수를 한 김에 현재 서대리의 일반계좌 현황도 공유합니다. 7월에 달러환율이 급락해서 걱정했지만 미국시장이 그 이상으로 상승한 덕분에 서대리 계좌 역시 올해 3월부터 5개월 연속 최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작년 12월부터 7개월 연속 수익 중인데, 매월 하락했던 작년을 생각하면 이렇게 빨리 분위기가 바뀐다는게 정말 신기합니다.

 

만약 서대리가 암울한 뉴스에 빠져 올해 초에 주식을 다 팔았다면 정말 끔찍했을 겁니다. 이런 것을 보면서 투자의 신이 아니라면 가만히 있는 것이 돈 버는 것이라는 진리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시장이 계속 상승한 덕분에 계좌도 최고기록을 갈아치웠지만, 투자수익도 최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그동안 최고수익은 2021년 12월 5400만원이었는데 약 19개월 만에 6천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는 말처럼 그동안 투자수익은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줬습니다. 열심히 버틴 내 자신을 칭찬하면서, 그 동안 저렴한 가격에 꾸준히 모은 주식들이 앞으로 쭉쭉 상승하는 모습을 즐길 예정입니다. 

 

 

#

2023년 서대리의 일반계좌 수익률은 31.1%입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은 37%로 정말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그냥 심플하게 QQQ만 모아가도 충분할 정도로 강력한 것 같습니다.

 

나스닥은 못이겼지만 올해 수익률 20%인 S&P500과 16%인 코스피는 아직까지 여유있게 이기고 있어서 기분 좋습니다. 서대리 연평균 목표수익률은 11%면 충분한데, 정말 운좋게도 월적립 매수만으로도 2배 넘는 수익률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더욱 시간이 지나 계좌가 더욱 커진다면 수익률은 시장지수와 거의 똑같아질 것입니다. 그동안 열심히 모아서 월적립 매수만으로도 누구나 충분히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보겠습니다.

 

 

#오늘의 결론

장기하가 부릅니다

"가만 있으면 되는데 자꾸만 뭘 그렇게 할라 그래"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