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5월 월적립 매수 기록입니다. "셀 인 메이"라는 주식 격언이 무색할 정도로 주식 시장이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나스닥은 올해만 19% 넘게 올랐습니다. 하지만 서대리는 신경쓰지 않고 늘 하던대로 월급날 적립식 매수를 했습니다. 

 

이번 달은 총 9종목을 매수했습니다. 5월 25일 월급날 오전에 중개형ISA에서 삼성전자우 1주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H)를 10주 매수했습니다. 같은 날 저녁에는 일반계좌에서 VOO 1주, 애플 1주, 리얼티인컴 10주, SCHD 5주를 매수했습니다. 최근 리얼티인컴 주가가 많이 떨어지길래 저도 모르게 손이 미끄러져 평소보다 많이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인 5월 26일에는 중개형ISA에서 SOL 미국S&P500 4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54주를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하루 뒤에 매수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 전날 걸어둔 매수가 체결되지 않아 다음날 다시 매수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이번 달부터는 1종목을 추가했습니다. 평소 관심가지던 영역이었는데 생각난 김에 추가해봤습니다. 이 종목의 목적은 배당금 늘리기와 분산 용도인데, 다음에 추가로 소개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9종목을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25원 기준 총 270만원을 사용했습니다. 오랜만에 월적립 매수로 플렉스 했는데요. 마음 같아서는 요즘 한창 욕 먹고 있는 SCHD와 리얼티인컴을 더 사고 싶었지만 절제했습니다. 5주 정도 더 산다고 계좌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보니  아예 목표 주가 밑으로 떨어진다면 크게 매수하는 것을 계획 중입니다. 요즘처럼 나스닥이 잘나가고 배당주들이 부진한 상황이 이거진다면 생각보다 빠르게 SCHD와 리얼티인컴 목표수량을 달성할 것 같습니다.(신난다)

 

한 종목은 나중에 오픈^^

 

#

2023년 주식시장은 계속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서대리의 일반계좌와 중개형ISA 총자산은 지난 달에 이어 이번 달도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계속 오르면서 3개월 연속 계좌 전고점을 돌파했죠. 5월 27일 기준 계좌 총자산은 2억 2500만원이 되었습니다.

 

최근 상승세를 보면서 역시 주식시장은 한순간에 확 오른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자료처럼 상승 타이밍을 조금만 놓쳐도 수익률은 확 떨어지기 때문이죠. 주식투자 수익률은 보유기간의 10% 이내에서 전부 발생한다는 통계자료처럼 올해 상승분을 놓쳤다면 FOMO가 상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무지성 월적립 매수 올해 수익률은 21.3%입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 14.4%, S&P500 9.5%로 시장지수보다는 성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지옥에서 돌아온 나스닥 올해 수익률은 24.0%로 이기지 못했습니다. 

 

물론 폭풍상승하는 나스닥 기술주들을 보고 있으면 부러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실제 계좌 수익률이 나스닥과 그렇게 많이 차이나지도 않고 애초에 어느정도 예상했던 결과라 심각한 FOMO는 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결정적으로 나스닥 비중이 적었던 덕분에 작년에는 시장보다 손실이 적어 스트레스를 덜 받았기 때문에 지금 포트폴리오도 충분히 만족합니다.

 

 

#

물론 앞으로도 시간이 지날수록 기대수익률은 나스닥 쪽이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서대리는 앞으로도 S&P500과 배당주 위주로 모아갈 예정입니다. 이 방식이 저와 잘 맞기 때문입니다.

 

총자산 20억, 30억 달성은 나의 종목선정도 중요하지만 시장 분위기가 특히 중요합니다. 아무래 좋은 기업이라도 대공황이라면 주가는 오르지 못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배당금은 나의 노력만으로 수량을 늘려갈 수 있다는 매력이 저와 잘 맞습니다. 어떤 일이든 꾸준히 하는 것을 남들보다 조금 잘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앞으로도 열심히 원화채굴하고 주식을 사모아가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여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무지성 월적립 매수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사람 1호가 되보겠습니다.

 

#오늘의 결론

월적립 매수로 천연기념물이 되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