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6월 월적립 매수 포스팅입니다. 이번 달은 총 7종목 매수했습니다. 6월 23일 월급날 오전에 중개형ISA에서 삼성전자우 1주, SOL미국S&P500 2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45주 매수했습니다. 최근 SCHD만 주가가 지지부진하길래 절세계좌로 평소보다 많이 줍줍했습니다.

 

같은 날 밤에는 미국주식으로 VOO 1주, SCHD 5주, 리얼티인컴 5주, 애플 1주 매수했습니다. 당연히 이번에도 미리 달러환전하지 않고 원화주문으로 미국주식을 구입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달러환율이 요동칠 때는 무지성 월적립 매수처럼 달러환전도 심플하게 가는게 마음 편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7종목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07원 기준, 총 211만원 사용했습니다. 월급날 전까지 S&P500이 무섭게 오르다가 월급날 쯤 살짝 빠진 모습인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 지 알 수 없습니다. 오르면 오르는데로 자산 증가를 즐기고, 내리면 내리는데로 앞으로 바겐세일가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으니 즐길 예정입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서대리의 현금흐름을 책임질 배당주들 목표수량을 생각보다 일찍 달성할 예정입니다. 최근 나스닥과 성장주 중심으로 시장이 좋다보니 서대리가 모아가는 SCHD와 리얼티인컴만 계속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기간이 지나고보면 열심히 주식 수량 늘리기 좋은 시기였습니다. 올해 주가상승률이 엄청난 QQQ나 반도체 ETF, 엔비디아, 테슬라만 봐도 알 수 있죠. 그래서 서대리는 MDD계산기로 세팅한 물타기 기준가에 SCHD와 리얼티인컴 주가가 도착하면, 월적립 매수할 때나 여유돈이 생길 때마다 추가매수하고 있습니다.

 

 

*서대리의 물타기 기준가

SCHD : $69

리얼티인컴 : $59

 

#

6월 중순부터 시장이 하락하긴 했지만 6월도 S&P500과 나스닥 모두 4% 이상 오르면서 서대리 일반계좌와 ISA 총자산은 올해 3월부터 4개월 연속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총금액 2억 3900만원으로 월적립 매수만으로도 이런 상승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매월 총자산 신기록은 주식시장 상승세에 힘입어 수익률이 높아진 것이 가장 큰 이유지만 꾸준히 매월 200만원 이상 입금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실제로 투자수익금만 별도 차트로 그려보면 수익금은 최고 신기록이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주식시장이 계속 하락하던 2022년에 저렴해진 주식들을 열심히 주워담은 덕분에 S&P500 지수는 아직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했지만 서대리 계좌 총자산은 전고점을 뚫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월적립 매수에 대한 믿음은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

올해 서대리 일반계좌와 ISA계좌 수익률은 6월 26일까지 26.3%입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 15%, S&P500 13%로 서대리 계좌수익률이 이기고 있지만 5월부터 격차가 벌어진 나스닥은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물론 나스닥 지수까지 이겼으면 더 좋았겠지만 서대리는 지금도 충분히 만족합니다. 그리고 배당금 지급하는 종목들 위주로 꾸준히 모아온 덕분에 회사 월급 없이도 살 수 있는 현금흐름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언젠가 애플이나 테슬라처럼 배당률이 낮거나 없는 종목을 VOO나 SCHD로 교체하는 날이 올텐데, 그때는 월급 없이도 생활할 수 있는 충분한 배당금 현금흐름이 완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