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죽을 때까지 매월 260만원 이상 연금 받게될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2023년 5월 결산 포스팅입니다. 2019년 8월부터 지금까지 46번째 월마감 기록입니다. 연금저축펀드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이제 곧 4주년이 됩니다. 일단 4주년까지는 지금처럼 좋은 분위기 유지하면 좋겠네요^^

 

5월도 시장 분위기가 좋은 덕분에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는 5월에도 상승했습니다. 5월 수익률은 3.23%, 금액으로는 약 63만원 수익입니다. 

 

덕분에 2023년에는 지금까지 한번도 빠짐 없이 매월 수익이 나면서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참고로 2023년 1월부터 5월 말까지 연금저축펀드 수익률은 약 23%입니다. 

 

 

참고로 5월 한달 동안 주요 시장 지수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5월에도 나스닥이 폭풍상승한 덕분에 서대리의 연금계좌도 함께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5월 국내상장 주요 ETF 수익률을 보면 나스닥ETF가 약 8%로 계좌를 멱살캐리했습니다.

 

반면 배당ETF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5월에도 하락하면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TIGER 차이나항셍테크는 이번 달도 떨어지면서 늘 한결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종목별 현황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내역

2023년 5월 거래내역은 평소와 똑같습니다. 월초에 50만원 입금하고 정해진 ETF들을 시장가에 무지성 매수했죠. 다만 5월은 국내상장 ETF들의 분기배당금이 들어왔기 때문에 이 배당금과 50만원을 가지고 ETF들은 매수했습니다.

 

우선 연금저축펀드에 들어온 5월 배당금은 총 48,590원입니다. TIGER 차이나항셍테크를 제외하고 투자하고 있는 ETF 전부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연금저축펀드로 들어오는 배당금은 15.4%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전부 재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알차게 자산을 모아갈 수 있죠.

 

아직까지는 매월, 혹은 분기별로 들어오는 배당금이 그렇게 크지 않지만 확실한 것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복리 효과를 만나 더욱 큰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12개월 월평균 배당금으로 보면 배당성장을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5월 2일과 3일 받은 ETF 배당금과 5월 4일 입금한 50만원을 합쳐서 ACE 미국S&P500 15주, ACE 미국나스닥100 15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13주, TIGER차이나항셍테크 5주를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다음달인 6월부터는 연금저축펀드 월적립 매수 방식을 살짝 바꿨는데, 별도 포스팅으로 소개해보겠습니다.

 

 

#계좌현황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는 5월에도 계좌 총자산 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무려 4개월 연속입니다. 시장이 좋다보니 올해 5개월 연속 수익난 덕분에 계좌는 2천만원을 돌파했고 누적수익도 307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달은 계좌 총자산이 정말 오랜만에 계획 금액을 다시 앞질렀습니다. 2022년 8월 이후로 무려 9개월 만의 일입니다. 물론 5개월 내내 엄청난 상승으로 지금까지 온만큼 언제 다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지만 누적차트 움직임처럼 주식투자 변동성은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고 더욱 강하게 믿게 되었습니다. 

 

 

#

2023년 5월은 서대리 연금저축펀드에게 있어서 매우 의미있는 달입니다. 일단 계좌 총자산이 역대 최고를 찍었고, 9개월만에 계획금액을 다시 뛰어넘었습니다. 그리고 월배당금도 연금저축펀드를 시작한 이래로 가장 많이 나왔기 때문이죠. 이정도면 우주의 기운이 몰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까지 서대리가 한 일이라고는 월급받아서 매월 초 50만원 입금하고, ETF들을 꾸준히 매수한 것이 전부입니다. 타이밍을 잡고 거래하지도 않았고 대표적인 미국 ETF 외에는 따로 투자하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따로 중국 ETF를 일부 투자했다가 계좌 수익률을 깎아먹었죠.

 

그래서 앞으로도 미국ETF 중심으로 연금저축펀드를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분명 언젠가는 다시 시장이 하락하면서 연금계좌도 줄어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계좌는 점점 더 커질 겁니다. 그리고 하락장을 다시 만나게 된다면 저렴한 가격에 ETF들 모아갈 수 있으니 더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