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꽃이 정말 이쁘게 핀 3월 연금저축펀드 월마감 영상입니다. 구독자님들 모두 꽃구경 다녀오셨나요? 저는 지난 일요일 아내와 함께 경마공원에 꽃구경을 다녀왔습니다. 이쁘게 핀 꽃처럼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도 올해 3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3월 수익률은 2.93%이고 금액으로는 약 51만원 수익입니다. 꽃은 곧 지겠지만 연금저축펀드는 앞으로도 계속 상승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3월 주요시장지수와 비교하면 계좌 성과가 엄청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 시장이 살아난 덕분에 나스닥은 3월 한달 동안 무려 7% 가까이 상승했고 S&P500도 3.5%나 올랐기 때문이죠. 연금저축펀드가 시장지수보다 상승이 더딘 이유로 3월에 달러환율이 1.2% 빠진 영향도 영향도 있지만 국내상장 ETF들이 3월에 덜 올랐습니다.

 

 

 

실제로 서대리가 투자하는 국내상장 해외 ETF들의 3월 수익률은 시장 지수를 제대로 추종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S&P500 ETF가 그랬는데요. 하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S&P500은 3월 마지막날인 31일에 엄청난 상승을 했는데, 이는 한국시간으로 31일 밤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러다보니 ACE 미국S&P500 주가에는 이 상승이 반영되지 못했죠. 대신 4월 3일에 2.3%나 오르면서 3월에 부진했던 수익률을 한방에 채워줬습니다. 국내상장 해외ETF를 투자하다보면 이런 일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월단위로 수익을 기록할 때 시장지수와 수익률 차이가 많이나면 이런 부분을 한번씩 체크해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좋게 생각하면 4월은 시작부터 앞서나가는 것이기도 하죠^^

 

4월 3일 주가

 

#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3월 31일 기준 계좌현황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전에 서대리의 연금투자 아이디어와 방법을 전부 담은 첫번째 책 "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가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 덕분에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2023년 바뀐 제도를 전부 반영한 만큼 연금투자를 통한 노후 준비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부탁드립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0690346

 

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 YES24

“연금저축, 이건 미친 상품입니다!” 연금 절세상품 3총사 완벽 정복 월급을 녹이는 인플레이션 속, 주가의 변동폭이 커질수록 미래 연금 수익이 불어나는 인기 유튜버 ‘서대리TV’의 800만 뷰

www.yes24.com

 

 

#2023년 3월 거래내역

3월 거래내역은 늘 똑같습니다. 월초에 입금하고 ETF들을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3월 2일에 입금한 50만원으로 ACE 미국S&P500 15주, ACE 미국나스닥100 10주, SOSL 미국배당다우존스 16주, TIGER 차이나항셍테크 5주를 매수했습니다. 3년 넘게 이 방식을 유지하고 있는데 바뀐 점이라면 모아가는 S&P500과 나스닥 ETF를 TIGER에서 ACE로 바꿨고, 한국판 SCHD이자 월배당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SOL 덕분에 이제 연금계좌도 작지만 매월 배당금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3월에도 연금저축펀드에만 1200원이 들어왔는데, 꾸준한 월적립 매수로 연금수령을 시작할 만 55세 이후에는 배당금만으로도 생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계좌추세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는 3개월 연속 수익을 기록하면서 지난 달에 이어서 이번 달에도 계좌 총자산 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계좌는 거의 1800만원이 되었고 누적 수익도 180만원을 넘겼는데요. 아직도 뉴스에서는 안좋은 소식들로 가득하지만 이렇게 주식은 상승하는 것을 보면서 역시 시장을 떠나지 말고 가만히 있는 것이 최고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물론 아직 계획 금액을 따라잡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현재 그 차이가 54만원으로 크지 않고 20년 짜리 레이스인만큼 조바심 내지 않고 꾸준히 계좌를 키워가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워런 버핏의 스승인 벤자민 그레이엄의 말처럼 "동일금액 적립식 매수처럼 주가에 상관 없이 성공을 강하게 확신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계절이 돌고 돌면서 꽃이 피었다 지는 것처럼 계좌도 주기적으로 출렁거리겠지만 그때마다 저렴하게 매수한 주식 덕분에 계좌는 점점 더 불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목표에 도달하여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