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3년 2월 연금저축펀드 월마감입니다. 2월 한달 간 서대리 연금저축펀드 수익률은 6.72%, 금액으로는 약 107만원 수익입니다. 1월에 이어 계좌가 2달 연속 5% 이상 상승하면서 2023년 시작이 좋은데요.

 

 

사실 서대리의 연금계좌가 2월에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달러환율 덕분입니다. 실제로 2월 주요 시장지수 수익률은 좋지 않았습니다. S&P500은 -2.6%, 나스닥 -1.1%, 코스피 -0.5%로 하락마감했죠. 항셍지수는 요새 좀 가나싶더니 한달만에 -9.4%를 찍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금계좌가 6.7%나 상승한 이유는 달러환율 덕분입니다. 

 

 

연금계좌의 대부분이 달러환율에 영향을 받는 환노출ETF인데 2월에만 달러환율이 다시 7% 넘게 상승하면서 주가하락을 전부 막아준 것이죠. 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주식이 떨어지면 달러환율이 오르고, 주식이 상승하면 달러환율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가지 자산이 서로 변동성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보니 서대리는 지금처럼 달러 환노출ETF 중심으로 쭉 모아갈 계획입니다.

 

 

근데 S&P500 차트를 보면 2월 중순까지만 해도 상승세가 유지됐었는데 갑자기 하락했습니다. 이건 미신이긴 하지만.. 캡처하고싶어질때가 고점이라는 주식투자 격언(?)이 또한번 적중한 순간 아닌가 생각하는데요.(비슷한 말로 '가슴이 웅장해질 때가 고점이다')

 

제가 2월 17일에 연금저축펀드 월수익률이 9%라고 캡처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더니 정말 귀신같이 하락했습니다 ㅎㅎ 심지어 여기에도 캡처하고 싶을 때가 고점이라고 걱정을 표시했는데 진짜 현실이 되었습니다. 구독자님들께서는 증권앱을 가능한 멀리하시고 캡처도 마음 속으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

2월 28일 마감 기준 연금저축펀드 계좌 현황과 종목별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내역은 지난 달과 동일합니다. 올해부터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한도가 연 600만원으로 늘어난 덕분에 50만원을 월초에 입금했고 4개 ETF를 기계적으로 매수했습니다.

 

TIGER 미국S&P500 15주

ACE 미국나스닥100 10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20주

TIGER 차이나항셍테크 5주 

 

특히 이번달은 S&P500과 나스닥 ETF 분기배당금도 들어와 한꺼번에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3월부터는 이전 영상으로 예고(?)한 대로 TIGER 미국S&P500이 아닌 ACE 미국S&P500으로 모아갈 예정입니다. 실제로 3월 2일 월적립 매수로 ACE를 담았습니다. 당분간은 ACE로 모아가면서 5월쯤에 TIGER와 한번 더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서대리의 연금계좌는 달러환율 상승에 힘입어 1월에 이에 2월에도 상승했습니다. 2월 말 기준 연금저축펀드 누적수익은 약 130만원입니다. 2달 전만해도 원금손실중이었는데 이런 것을 보면 시장이 변하는 속도가 참 빠른 것 같습니다.

 

2개월 연속 상승에 힘입어 계속 금액과의 격차도 빠르게 줄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따라잡지 못했지만 역사가 그랬듯이 앞으로도 꾸준히 모아간다면 계획 그래프보다 훨씬 위에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벌써 2월도 지나고 2023년 1분기의 마지막인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3월에도 구독자님들 모두 목표한 바 다 이루시고 행복한 한달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