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정말 심플한 ETF 월적립 매수로 노후를 준비하는 연금저축펀드 2023년 4월 결산입니다. 3월에 이어 4월까지 주식시장이 상승한 덕분에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는 정말 오랜만에 4달 연속 상승했습니다. 4월 수익률 3.37%, 약 62만원 수익입니다. 암울한 뉴스가 매일 들리는 요즘이지만 주식시장은 제 갈 길 가는 것을 보면서 역시 시장은 걱정의 벽을 타고 오르나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4월 30일 종가 기준,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 ETF 포트폴리오 계좌 현황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계좌화면을 클릭하시면 저의 연금저축펀드 투자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가액 순서로 나열

연금저축펀드 거래내역

4월도 거래내역은 똑같습니다. 월초에 투자할 돈을 계좌에 넣고 정해진 ETF들을 시장가에 매수했습니다. 4월 3일 월요일에 50만원 입금하고 ACE 미국S&P500 15주, ACE 미국나스닥 10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14주, TIGER 차이나항셍테크 5주를 무지성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보면 S&P500과 나스닥 ETF가 TIGER, ACE 이렇게 두개씩 있는데요. 원래 서대리는 둘다 TIGER로 모아가고 있었는데 나스닥은 주당 ETF가격이 만원대로 저렴한 ACE로 갈아탔고, S&P500은 아래 영상의 이유로 TIGER 대신 ACE를 모아가고 있습니다. 

 

https://youtu.be/rWr13n5Gnbc

 

그리고 거래내역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월배당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4월 3일 1,624원 배당금을 보내줬습니다. 행복은 크기보다 빈도라는 말처럼 매월 들어오는 배당금은 장기투자 원동력이 됩니다. 지금은 작고 소중한 규모지만 꾸준히 투자하면 노후에는 생활비의 상당부분을 배당금만으로 커버할 수 있다는 희망도 생기죠. 

 

 

4월 결산이긴 하지만, 5월 국내상장 ETF 배당금으로는 처음으로 약 15만원 가까운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작년 5월 배당금이 7만 7천원이었으니 1년만에 2배가 된거죠. 최근 국내상장 ETF들이 배당금을 팍팍 늘려준 효과가 크긴 하지만 매년 자체 배당성장과 월적립 매수가 계속된다면 미래에 배당금은 얼머나 될까요?? 

 

 

 

매년 배당성장률 5%, 1년 간 월적립 매수로 추가되는 배당금이 20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2024년 5월에는 20만 5천원, 2025년 5월 26만원, 이런 식으로 가다가 10년 후인 2033년 5월 배당금은 87만원까지 늘어납니다. 이렇게 보면 얼마 안되보이지만 배당 재투자와 세액공제 받은 돈, 일반계좌에서 모아가는 돈도 나중에 전부 반영하면 그 규모는 엄청나게 불어날 것입니다. 특히 여기는 세금도 안내고 배당금이 100% 다 들어오니 재투자 효과가 좋습니다.

 

계좌현황

서대리의 연금저축펀드는 이번 달도 상승하면서 2월, 3월에 이어 4월도 계좌 총자산 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계좌는 1900만원을 돌파했고 누적수익도 244만원이 되었죠. 2019년부터 2023년 4월까지 미래에셋 어플 기준 누적수익률도 28.88%입니다. 최근 너무 오르기만 해서 걱정되긴 하지만 떨어지면 늘 그렇듯이 원화채굴하면서 기다리면 됩니다.

 

 

다만 아쉽지만 이번 달에도 계획 금액은 뛰어넘지 못했습니다. 23년 4월 계획금액은 1915만원이지만 연금계좌는 1912만원으로 약 3만 4천원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2022년 9월 이후 8개월만에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는 연금계좌를 보면서 역시 느긋히 기다리면 된다는 믿음을 더 키우게 되었습니다. 개와 주인처럼 왔다갔다 하지만 결국 같은 목적지로 향하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쭉 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서대리의 연금계좌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인정하는 안정적인 시장지수 ETF 투자입니다. 물론 이 방식이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보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천천히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연금투자를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이라면 아래 책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 책대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W5z80

 

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한 달 30만 원으로 레벨업하는 ETF 연금저축의 기적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