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정말 사랑하는 대표적인 배당ETF SCHD가 요새 엄청 하락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엄청난 방어력을 보여줬는데 2023년에는 영 힘을 못쓰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요즘 여러 은행들이 위험하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는 상황이라 금융 섹터 비중이 20%나 되는 SCHD는 영향을 받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S&P500 ETF인 VOO 금융 섹터 비중은 13%로 조금 낮습니다.

 

VOO ETF

 

S&P500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섹터들의 올해 수익률을 보면 확실히 편차가 크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 엄청 핫했던 에너지는 올해 많이 떨어졌고 이제는 금융주가 얻어맞고 있죠. 대신 작년에 힘들었던 기술주 섹터가 엄청나게 상승하면서 역시 주식도 돌고돈다는 말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여튼 이런 상황 속에서 SCHD는 현재 고점 대비 -14%인 $70.51입니다. 평소 고점 대비 10% 이상 떨어지지 않는 SCHD다보니 최근 하락으로 많은 분들이 저점 매수를 고민하고 계시고 실제로 매수에 들어가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서대리 역시, SCHD를 모아가는 입장이라 최근 하락에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누구나 본인이 투자하는 종목이라면 당연히 최대한 저점일 때 매수하여 효율을 극대화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얼마나 떨어질 지 알 수 없습니다. 사람들의 기대(?)와는 다르게 다시 빠르게 주가를 회복할 수도 있죠. 그래서 서대리는 밤마다 정답을 맞출 수 없는 문제로 고통받느니 정해둔 가격이 되면 분할매수합니다. 월적립 매수처럼 최대한 기계적으로 줍줍하는데요. 

 

그리고 그 기준은 이전에 채널을 통해 무료배포했었던 MDD계산기로 결정합니다. 참고로 MDD계산기와 이용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영상을 참고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XPCi2_3a3Xo

 

이전 영상에서 공유했듯이 서대리가 월적립 매수 외에 ETF 저점매수를 하는 회복률 기준은 75% 입니다. 회복률은 제가 임의로 만든 단어인데 계산은 이렇게 합니다. 사용자가 생각하는 고점 대비 하락률보다 낮았던 일수를 전체 일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참고로 개별 종목 회복률 기준은 85%으로 더 보수적으로 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SCHD를 MDD차트에 조회해보겠습니다. 기간은 2013년 1월 1일부터 2023년 3월 16일까지입니다. 오른쪽 표가 있는데 고점대비 -10%일 때 회복률이 89%입니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시장에서 SCHD가 거래된 날이 총 2568일이고 그 중에서 고점 대비 하락률이 10% 이내였던 날이 2294일이었기 때문에 2294/2568 = 89%가 나온 것입니다. 즉, SCHD는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10% 이내일 확률이 그동안 무려 89%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 구간 확률이 75%를 넘기 때문에 서대리의 추가매수 기준에 부합합니다.

 

 

물론 당연히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보장하지않지만 유행이 돌고도는 것처럼 결국 장기추세는 비슷할 것이 생각하기에 서대리는 이 기준에 맞춰서 물타기를 합니다. 그래서 고점 대비 10% 하락가격인 $73.75 밑으로 내려가서 조금 매수를 시작했고, 그 다음으로 15% 하락가격인 $69.65 밑까지 내려간다면 추가매수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하락가격 기준은 5% 단위로만 고려합니다. 디테일하게 1%씩 모니터링하면서 기준점을 잡다보면 너무 주가에 매몰될 수 있기 때문이죠. 제 목표는 효율적으로 주식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인데 이렇게 주가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샌가 나도 모르게 단타의 영역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SCHD는 심플하게 고점 대비 -10%, -15%, -20%가 되면 추가매수합니다. 지금은 월적립 매수 수준으로 줍줍하고 있지만 -20%가 넘으면 연말정산 받은 돈도 추가투자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서대리의 일반계좌 비중 1위인 S&P500 ETF의 물타기 기준은 고점 대비 대략 -25% 입니다. SPY를 2000년부터 지금까지 계산해보면  -25% 구간일 때 회복률이 77.7%로 기준에 부합하기 때문이죠. 

 

 

서대리가 모으는 VOO는 상장일이 2010년 9월로 기간이 길지 않아 SPY로 계산해봤는데, VOO의 고점대비 -25% 주가는 $329.44입니다. VOO가 만약 이 가격이 된다면, 서대리는 기계적으로 VOO 추가매수를 시작할 것입니다. 현재 -18% 정도인데 -25%가 되려면 주가는 거의 $30나 빠져야하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으면 좋겠네요.

 

 

#

이번 하락이 얼마나 계속될 지, 그리고 그동안의 SCHD  배당성장 역사가 올해도 이어질 수 있을 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SCHD 투자를 통한 경제적 자유를 믿는 분들이라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VOO와 SCHD에 대한 믿음이 순도 100%인 서대리 역시 목표한 가격대가 온다면 정말 오랜만에 월적립 매수 외 추가매수를 하면서 수량을 늘려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시장 상황 덕분에 예정보다 빠르게 SCHD 1차 목표수량인 300주를  달성할 것 같습니다. 현재 290주를 모았는데 이왕이면 다가올 3월 배당기준일 전에 300주를 다 채워 통신비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SCHD가 이번 위기(?)를 잘 헤쳐나가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놀라운 배당성장과 주가상승으로 많은 분들의 경제적 자유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CHD의 2차 목표는 통신비에 이어 1년 간 자동차 보험비도 배당금으로 전부 커버할 수 있도록 491주를 모으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량 모으기에 집중하기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월적립 매수하면서 천천히 모아가겠습니다. 조급함은 투자에 있어 가장 안좋은 적이기 때문이죠.

 

#오늘의 결론

근데 리얼티인컴도 줍줍 찬스가 오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