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파이어족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인 SCHD에서 2023년 1분기 배당금을 보내줬습니다. 구독자님들 모두 만족할만한 배당금 받으셨나요?? 1주당 배당금은 $0.5965로 작년 1분기에 비해 무려 15% 넘게 늘었습니다. 올해 시작부터 금융섹터가 흔들리다보니 금융 비중이 높은 SCHD 배당도 주는 것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역시 근본 배당성장ETF다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만약 이후 배당금이 전년과 동일하다고 가정해도 연간 배당금은 최소 3% 상승 확정입니다. 2023년을 기다리는 맛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서대리는 SCHD가 302주 있지만 배당기준일 기준 주식수는 290개였습니다. 달러환율 1300원 기준 2700만원 정도 투자 중이고 290주에 해당하는 배당금으로 세후 $147.04를 받았습니다. 원화로는 19만원이 넘는 큰 돈이죠. 확실히 배당금이 점점 늘어나다보니 배당소득세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거의 3만원이나 세금으로 사라졌는데 이런 것을 보면서 확실히 ISA나 연금계좌의 과세이연 혜택이 정말 좋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절세계좌에 VOO나 SCHD처럼 미국상장 ETF는 담을 수 없지만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상장 ETF로 투자할 수 있기때문에 세금혜택을 꼭 누리시기 바랍니다. 

 

 

배당소득세를 내지 않고 전부 재투자할 수 있는 연금계좌라면 아래 그래프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받게 되는 배당금이 더욱 빨리 늘어나는만큼 SCHD로 노후준비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절세계좌 이용은 필수입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주요 국내상장 S&P500 ETF와 SCHD 리스트를 공유드립니다. 이 중에서 투자성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서대리가 모아가는 ETF들은 음영표시했으며 어떤 계좌에서 투자하는지도 적어뒀습니다.

 

 

SCHD 배당금을 받은 김에 행복한 상상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만약 올해 남은 3번의 분기배당금이 전년과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SCHD 연간배당금은 1주당 $2.64이고 3월 28일 주가 기준 시가배당률은 3.7%로 상당히 높습니다. 실제로 최근 배당률 그래프를 보면 확실히 평소보다 배당률이 매력적인 구간입니다. SCHD 모으기에 진심인 분들에게는 지금이 나쁘지 않은 시점일 수 있겠죠.

 

 

근데 만약 나머지 3개 분기배당금이 전년보다 10%씩 성장한다면 SCHD 시가배당률은 어떻게 될까요? 그럼 1주당 연간 배당금은 $2.85로 늘어나고 시가배당률은 무려 4%나 됩니다. 파이어족 국룰인 4% 법칙을 실현하기 딱 좋은 배당률이죠. 물론 이건 그동안의 SCHD 배당성장 역사를 바탕으로 매우 희망찬 가정이었지만 앞으로도 꾸준한 배당성장으로 서대리의 경제적 자유에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2021년부터 월적립 매수로 SCHD를 본격적으로 모으기 시작한 이후로 배당금은 아름답게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배당금이 워낙 커서 이번 3월 배당금은 전분기 대비 줄어들긴 했지만 계절적인 요인일 뿐 시간이 지날수록 배당금은 늘어날 것입니다. 이번에 통신비를 커버할 수 있는 1차 목표 300주를 달성했으니 다음에는 연간 자동차 보험비까지 배당금으로 커버할 수 있는 500주를 목표로 모아갈 예정입니다.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이번 배당금은 당연히 SCHD 2주 매수하는데 사용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배당금만으로 생활하기 부족한 금액이지만 늘 그랬듯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월적립 매수와 배당재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을 때까지 그 여정을 쭉 기록해보겠습니다. 아래 영상처럼 매월 400만원 받는 그날을 기다리며^^

 

https://youtu.be/gF0J2FaIfRc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