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2년 12월, 올해 마지막 월적립 매수를 완료했습니다. 이번달에는 늘 매수하는 6개 종목들에 하나를 추가한 7개 종목을 매수했는데요.

 

일단 ISA계좌에서 삼성전자우 1주와 SOL 미국S&P500 9주를 매수했고, 미국주식으로는 애플 1주, 리얼티인컴 2주, SCHD 6주, VOO 2주를 매수했습니다. 여기까지는 늘 똑같고 추가적으로 테슬라 1주를 12월에 함께 매수했습니다. 아무래도 역대급으로 하락한 만큼 오랜만에 월적립 매수로 함께 해봤는데요.

 

 

이렇게 매수한 종목들은 달러환율 1284원 기준, 총 212만원을 사용했습니다. 달러환율과 주가가 매일매일 떨어지다보니 더 적은 원화로 똑같이 매수할 수 있어서 좋긴 하지만 계좌 전체자산은 더 빨리 줄어든다는 아쉬움도 존재합니다. 당장은 매도할 필요없다보니 다시 전고점을 회복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는 정신승리를 해봅니다..

 

12월 월적립 매수로 확보한 연간 세후 배당금은 4만원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고배당주가 아니다보니 투자금 대비 배당금이 그렇게 크지않다보니 아쉬울 수 있지만 월적립할 때마다 나의 연봉이 4만원씩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이상하게 조금 뿌듯해집니다. 

 

#

12월 적립매수를 끝으로 2022년도 한달도 빼놓지 않고 월적립 매수를 성공했습니다. 실제 월적립 매수를 유지한지는 3년 정도 되었고 유튜브 채널에 그 여정을 기록한 지는 일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43I9KHG72dTp-mIAXXr1crZxnmXCNS-Y 

 

월적립 무지성매수

 

www.youtube.com

 

많은 분들께서 기계처럼 월적립 매수를 할 수 있는 노하우를 물어보셨습니다. 그래서 한번 생각해봤는데, 핵심은 작은 습관과 기록,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동료들인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큰 돈을 월적립 매수하면 부담되기 때문에 20-30만원씩 소액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야 주가변동에 대한 신경을 덜 쓰게 되기 때문이죠. 그러다가 점점 월투자금을 늘려나갔습니다. 

 

이와 동시에 월적립 매수 내역과 과정을 기록한 것이 매수 습관 만들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 이 과정을 남겨놓다보니 채널을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저의 의지를 한번 검증(?)받게 되죠. 개인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좋아해서 매수 내역 뿐만 아니라 계좌입금내역, 배당금 내역, 월별 수익 등을 전부 구글 시트에 기록하고 있는데요.

 

그 덕분에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저의 투자를 검증하고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인지 투자수익률도 준수하게 나와 이런 심플한 투자방법을 계속 유지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곧 새롭게 시작할 2023년에 구독자님들의 포트폴리오를 손쉽게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월적립 매수를 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동료들 덕분에 3년 넘게 월적립 매수를 이어올 수 있었고 앞으로도 목표한 금액까지 도 쭉 유지할 것 같습니다. 지금도 뉴스를 보면 암울한 이야기들 밖에 없다보니 “지금 매수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라는 동일한 목표를 꿈꾸는 채널 구독자님들과 실제로 매수까지 함께 하는 월적립 매수클럽 멤버님들 덕분에 흔들리지 않고 더욱 기계처럼 월적립 매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와이프와 소수의 지인끼리 서로 월적립 매수를 응원했었지만(?) 이제는 더욱 많은 분들과 함께 하다보니 더더욱 걱정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제 채널을 노후준비와 경제적 자유를 함께 달성하는 만남의 장(?)으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대리는 이 여정을 계속 기록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