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10월 중순부터 시장이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한 덕분에 이번 11월 월적립 매수는 오랜만에 지난달보다 비싸게 매수했습니다. 전체 계좌 자체가 상승해서 좋기도 하지만 평소보다 비싸게 매수하게 되서 기분이 이상하기도 한데요. 뭔가 매일 타는 지하철비가 갑자기 200원 오른 느낌입니다.

 

 

2022년 11월 서대리가 매수한 종목은 총 6개입니다. 노후를 위해 꾸준히 모아갈 종목들을 6개로 선정한만큼 혁신적인 무언가가 생기지 않는 한 이 종목들을 꾸준히 유지할 것 같은데요. 

 

전부 월급날은 11월 25일에 매수했으며 중개형ISA에서 삼성전자우 1주와 SOL 미국S&P500 9주를 매수했고, 나머지 미국주식은 애플 1주, 리얼티인컴 5주, SCHD 5주, VOO 2주를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미국주식의 경우, 이번에도 별도의 달러환전하지 않고 원화주문을 이용했습니다. 뒤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요즘 달러환율의 변동성이 거의 개별종목만큼 높다보니 고민하지 않고 원화주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매수한 종목들을 전부 합치니 달러환율 1338원 기준 총 230만원을 월적립에 사용했습니다. 1500원 간다던 달러환율이 1300원대로 내려온 덕분에 매수에 사용된 원화가 평소보다 적었다는 점은 긍정적이네요.

 

그리고 11월 월적립 매수를 통해 앞으로 추가될 서대리의 연간 세후배당금은 약 4만 7천원이 늘어났습니다. 월로 따지면 약 4천원으로 요즘 스타벅스 아아 1잔 못사먹을 돈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월적립 매수와 배당금의 자체성장 덕분에 복리로 불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서대리의 모든 생활비를 배당금으로 대체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고요.

 

 

실제로 월평균 배당금 그래프와 투자원금 그래프를 동기간 비교해보면 복리가 조금씩 발동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원금은 매월 기계적으로 비슷하게 늘어나는 모습이지만, 배당금은 상승 기울기가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최근 달러환율이 많이 떨어져서 배당금 평균 자체가 내려가서 아쉽긴 하지만 대신 미국주식을 매수할 때 원화가 적게 드니까 똔똔(?)이라 생각합니다.

 

 

달러환율 이야기를 조금 더 하자면, 달러환율이 11월에만 6% 넘게 빠지면서 미국주식 비중이 높은 서대리의 일반계좌는 11월 실적이 안좋습니다. 11월에 S&P500과 나스닥 지수 각각 4%, 2% 상승했지만 달러환율이 이보다 더 빠졌기 때문이죠. 이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국내상장 환노출 S&P500 ETF 실적을 보면 되는데요. 

 

달러말고 다른 외화도 거의 빠지는 추세

 

TIGER 미국S&P500과 ACE 미국나스닥100의 11월 실적은 -3.4%, -3.9%입니다. 서대리의 포트폴리오는 대부분 미국달러 자산 베이스이다보니 11월은 시장보다 많이 빠지게 되었죠. 코스피 같은 경우는 11월에 무려 6% 상승 중입니다.

 

 

그 덕분에(?) 서대리의 일반계좌 2022년 수익률은 -11%로 쭉 떨어졌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달러환율 뿐만 11월에만 거의 20% 하락한 테슬라 덕분이기도 하지만요.

 

반면 S&P500과 코스피 지수는 9월부터 착실히 올라오고 있죠. 다행히 아직까지는 주요 시장지수들을 모두 이기고 있지만 확실히 시장은 돌고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체감하게 되는 11월이었습니다. 

 

달러환율이 쭉 상승할 때는 주가하락 분을 완벽하게 커버해주면서 계좌를 든든하게 지켜줬지만 달러환율이 빠지기 시작하니 계좌 자체가 확 떨어지기 때문이죠. 이런 흐름을 보면서 가장 베스트는 역시 달러환율이 낮을 때 환전하여 미국주식을 매수했다가, 미국주식과 달러를 고점에 매도하여 그 돈으로 국내주식 투자하고, 다시 국내주식을 고점에 팔아서 저렴해진 달러를 매수하면 됩니다. 하지만 구독자님들 모두 잘 알고 계시듯이 그런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절대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전문가들이 매일 예측을 하지만 대부분 틀린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하지만 그들은 직업이기 때문에 계속 예측을 합니다. 

 

하지만 서대리는 그런 단기적인 흐름을 예측할 재능이 없고, 결정적으로 이런 심플한 투자만으로도 주가와 환율이 미친듯이 움직이는 상황 속에서도 시장보다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만큼 앞으로도 크게 신경쓰지 않고 꾸준히 모아갈 계획입니다. 월적립 매수가 최고는 아니지만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주는만큼 서대리가 직접 신경써야하는 일들에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