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달에도 어김없이 서대리의 월급날인 25일이 가까워질수록 주식시장이 살아나는 신기한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그래도 서대리는 신경쓰지 않고 7월달 월적립 매수를 이어나갔습니다. 이번에는 평소 월적립 매수 리스트에서 볼 수 없었던 종목을 하나 추가했는데요. 다행히 이번에는 25일 이후에도 시장이 쭉쭉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22년 7월 서대리가 매수한 종목은 총 6개입니다. 근본 무지성 매수종목이라 할 수 있는 VOO 2주와 SCHD 5주를 시작으로, 매월 모아가는 애플 2주, 리얼티인컴 3주, 삼성전자우 2주를 줍줍했습니다. 거기다가 이번 월적립 매수에 SOL 미국S&P500 10주를 추가했습니다. 참고로 SOL은 중개형ISA계좌에서 투자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미국주식은 원화주문으로 환전없이 바로 매수했습니다.

 

SOL 미국S&P500의 경우, 앞으로 월배당에 대한 기대감으로 조금씩 모아가볼 계획입니다. 물론 상장한 지 얼마 안된 신생ETF이기 때문에 이전 영상에서 다룬 것처럼 정확한 기타비용이나 시가배당률을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시점으로 배당받는 횟수가 늘어나면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심리적인 효과도 있는만큼 당분간 중개형ISA 계좌로 모아볼 계획입니다.

 

 

총 6개의 주식을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06원 기준으로 총 233만원 정도 사용했습니다. 제 채널을 꾸준히 시청하신 구독자님들이라면 서대리의 7월 무지성 매수금액이 보통 때보다 조금 적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 이유는 7월의 여러가지 세금들과 경조사비 지출이 많았기 때문에 투자할 수 있는 현금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생활비가 타이트해서 이번달에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하지 않았는데 날아가는 모습을 보니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대신 이번 월적립 매수를 통해 확보한 세후 연간배당금은 4만3천원 정도 됩니다. 시가배당률로 따지면 2.2%로 요즘 예금이자보다 낮은 숫자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배당금과 주가가 상승할만한 우량한 자산들인만큼 크게 걱정되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3년 넘게 월적립식 투자를 이어오다보니 크게 신경쓰지 않게 된 것 같습니다.

 

불과 한달 전만해도 대부분의 뉴스나 언론 등에서 시장의 추가하락을 예상하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이미 S&P500이 52년만에 최악의 상반기를 보낸 상황임에도 전쟁이나 미친 인플레이션, 지나치게 빠른 금리인상 등을 이유로 당분간 주식은 재미없을 것이라는 의견에 대부분 동조하는 분위기였죠. 

 

하지만 최근 시장은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7월 1일부터 7월 28일까지 S&P500은 7.6%, 나스닥은 무려 10% 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물론 상반기 내내 떨어졌던 것을 감안하면 아직 갈길이 멀긴하지만 여태까지의 암울했던 분위기를 생각했을 때 이런 상승을 예측했던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애플을 제외한 대부분의 빅테크들 2분기 실적도 예상치를 하회했는데도 말이죠.

 

 

이처럼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 속에서 이런 저런 뉴스만 듣고 샀다팔았다 하다보면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다양한 투자 대가들의 명언과 실제 투자경험들을 바탕으로 2022년에도 가만히 있었습니다. 월급날마다 조금씩 저렴해지는 주식들을 계속 줍줍할 뿐 뉴스를 보고나서 더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행동을 하지않았습니다. 그냥 좋은 주식들을 사고 기다렸을 뿐인데 -2900만원인 올해 수익률이 -570만원대로 확 줄어들었습니다.

 

 

수익률로 따지면 2022년 서대리의 일반계좌는 -3.5%로 아직도 두자리수 이상의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주요 시장지수들에 비해 선방해고 있습니다. 그냥 가만히만 있었는데 말이죠.

 

 

물론 시장이 다시 하락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돈 뿐만 아니라 시간이라는 자원도 함께 투자한다면 결국 승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승리당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매번 하는 이야기이지만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기한이 없는 돈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한이 없는 돈으로 투자한다면 계속 기다릴 수 있기 때문에 돈이 생기는 월급날에만 꾸준히 모아가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서대리는 유튜브 멤버십을 통해 월적립 매수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적립 매수습관을 만들고 싶은 분들이나 같은 투자성향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함께 이야기나누고 싶은 분들이라면 참고부탁드립니다.

 

 

#오늘의 결론

내리면 바겐세일이라 좋고

오르면 자산이 늘어나서 좋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