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악재들은 여전히 그대로이지만 주식시장은 6월 16일을 기점으로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덕분에 계좌의 상처(?)가 조금씩 아물고 있다는 점은 다행이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6월 무지성 매수 때, 특급 바겐세일가로 "어떤 주식들을 살까" 행복한 고민 중이었는데, 조금 아쉬웠습니다. 역시 뭔가를 얻으면 뭔가를 포기해야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인 것 같네요.

 

월급날 맞춰서 상승한다는 것은 학계의 정설

 

2022년 6월 서대리가 무지성 매수한 종목들은 크게 6가지입니다. 삼성전자우가 최근 많이 떨어져서 평소에는 2주씩 담는데 이번달에는 5주로 크게 늘렸습니다. 그 외 나머지 종목들과 수량은 전과 비슷합니다. 달러환율 1296원 기준 총 253만원 매수를 했으며, 이번 월적립 매수를 통해 확보한 연간배당금은 약 5만원 정도입니다. 6개 종목 모두 매년 꾸준한 배당인상이 예상되는 종목들입니다. 매년 5%의 배당성장이 가능하다면 지금 배당금이 10년 후에는 81,444원, 15년 후에는 2배가 넘는 103,946원이 됩니다. 지금은 워낙 예외적인 상황으로 물가상승률이 7~8%가 넘지만 결국 이 역시 평균에 수렴하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하기에 지금처럼 꾸준히 현금흐름을 늘려가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달러환율이 높지만 눈감고 환전

 

실제로 서대리가 월적립식으로 모아가는 종목들의 5년 연평균 배당성장률을 보면 5%는 충분히 가능해보입니다. 물론 삼성전자우의 경우, 2018년에 67% 넘게 상승한 효과로 인해 배당성장률이 왜곡되어있긴 합니다.(특별배당금은 제외) 그래서 배당금을 통한 현금흐름 관점에서 보자면, 현재 보유종목 중 배당성장률이 가장 드라마틱(?)하고 시가배당률 자체도 좋은 SCHD에 집중하는 것이 괜찮은 투자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하락구간에서 SCHD를 열심히 노려보고 있었지만, S&P500과 나스닥보다 우수한 방어력을 보여주다보니 일단은 매월 적립식 매수만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언젠가는 다시 기술주 중심의 시장이 펼쳐지고 배당주는 힘을 못쓸 수도 있겠지만, 꾸준한 배당금은 투자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도 배당주, 특히 우량한 배당성장주와 ETF를 모아가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버크셔의 올해 방어력도 굿!

 

향후 시장에 대한 예측은 늘 있어왔지만 워낙 대내외적으로 안좋은 상황들이 겹치다보니 최근처럼 시장방향에 대한 대립이 극단으로 갈린 경우는 2020년 3월 이후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께서 지금 매수해도 될까, 지금 올랐을 때 털고 나와야하나, 그냥 무지성 월적립매수할까 등등으로 고민하실텐데요. 

 

늘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주식투자로 전세계에 이름을 날린 투자 레전드들이 말하는 것처럼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과 방법 모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니 결국 각자도생해야합니다. 그러다보니 서대리는 나름의 원칙을 고집하면서 투자하고 있는데요. 바로 "자본주의 세상에서 주식시장은 우상향한다" 그리고 "장기투자, 적립식 투자는 언제나 평균이상을 한다"는 진리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 관점에서 꾸준히 투자할 수 있도록, 기한이 있는 돈을 절대 주식투자에 사용하지 않고 월급날마다 적립식으로 모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투자방법만으로도 충분히 시장수익률 그 이상을 따라가고 있는 만큼 아직까지 본인만의 투자방식이나 투자계획이 없어 고민중인 분들이라면 한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립식 투자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는 2가지 영상이 있으니 한번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3ugbLsFm3Is

https://youtu.be/ChIHwXX49Uw

 

만약 투자라는 외로운 여행에서 함께 월적립식 투자를 할 동료를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현재 운영중인 월적립 매수클럽을 통해 가능합니다. 매월 적립식 투자를 하면서 다양한 이야기도 함께 나누는 모임이니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tQkxwZkrruYdy2bVNNW-Rw/join

 

서대리TV

평범한 30대 직장인의 자본주의 생존기를 기록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그럼 다음달에는 어떤 시장이 펼쳐질지 기대하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