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구독자님들은 잘 아시겠지만 서대리의 기본투자원칙은 월적립, 그리고 종목은 S&P500 /나스닥 ETF 중심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금저축펀드와 일반계좌에서 매월 주가상관없이 투자하고 있는 현황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S&P500 ETF가 있습니다. 서대리의 연금계좌와 일반계좌에서 투자중인 모든 종목을 비중으로 나눠보면 35% 정도되는데요. 중기적으로는 50% 수준, 장기적으로는 80% 이상을 시장지수ETF로 구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서대리가 S&P500 ETF에 진심인 이유와 투자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영상들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cpj2palXnLo

 

https://youtu.be/4wPyb73JL5g

 

워런버핏도 유언으로 남기고 중간중간 추천할만큼 검증된 투자종목이다보니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진짜 많은데요. 서대리는 이중에 미국시장에서 상장된 뱅가드의 S&P500 ETF인 VOO가 메인입니다. 현재 서대리의 일반계좌에서 VOO를 4/1 가격 기준으로 약 1700만원 정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 VOO와 블랙락의 S&P500 ETF인 IVV가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구독자님들도 배당금을 받으셨나요?? 그래서 이번 영상에서는 VOO에 1700만원 투자하면 배당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 지 알아봤습니다. 저보다 더 많이 투자중이신 분들도 계실 것이고, 향후 저보다 더 많이 투자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VOO에 1700만원 정도 투자하면 이정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셔서 향후 투자계획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2 계좌현황

 

VOO를 1700만원 정도 가지고 있으면 배당금은 어느정도 들어올까요?? 사실 투자금보다는 보유수량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VOO는 1년에 4번, 3월 / 7월 / 10월 / 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이 당시 배당기준일에 보유하고 있는 ETF수량에 의해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확정됩니다. 

 

 

최근 3월 배당락일이었던 24일 이전에 서대리가 보유하고 있던 VOO 수량은 총 33개였고, 주당 $1.37의 배당금 기준 $45.33를 지급받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15%의 배당소득세를 떼고 실제 계좌에 입금된 돈은 $38.53입니다. 달러환율 1220원 기준으로 세후 배당금이 47,000원 정도 되는 규모입니다.

 

 

참고로 동일한 S&P500 ETF인 블랙록의 IVV도 같은날 배당금을 지급했는데요. 배당기준일 당시 16개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세후 $20.14를 받았습니다.(원화로 24000원 정도)

 

VOO와 IVV 투자금액을 전부 합치면 약 2500만원 정도되고 1분기 둘의 시가배당률도 0.33%로 비슷하기 때문에 같은 투자종목이라고 가정하면, S&P500 ETF인 VOO에 2500만원 투자하면 분기에 71,580원 정도를 세후 배당금으로 수령할 수 있다는 사실이 나옵니다.

 

역사적으로(?) VOO의 배당률 추세를 보면 1분기보다 나머지 분기들의 배당금이 더 클 확률이 높기 때문에, VOO를 1700만원 투자했을 때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은 대략 1주당 $5.49 정도 될 것 같습니다.(시킹알파 기준) 34주가 1700만원이니까 1년 배당금은 세후 19만원이 조금 넘고, 월로 따지면 1만6천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이렇게 보면 배당률이 확실히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노후에 필요한 개인 최소 월생활비 평균이 117만원 정도라고 하니 지금 당장 저 생활비 규모를 배당금으로 맞추려면 지금 주가 기준으로 VOO만 최소 12억원 넘게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117만원 최소 노후생활비니 적정 노후생활비인 165만원 정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17억 6천만원 정도가 있어야 배당금만으로 커버가 되는 수준이죠. 여기에 부부라면 생활비가 더 필요할 것이고 이에 따라 투자금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거기다가 지금 당장의 노후생활비 기준일 뿐, 매년 발생하는 물가상승분을 고려하면 지금보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할 것입니다. 물론 지금 달러환율 1220원 기준으로했기 때문에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서울에 살면 안되겠다

 

VOO 기준 상황별로 필요한 생활비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기준 12억에서 17억 수준이 필요하고, 부부 기준으로는 21억에서 28억 정도 VOO에 투자해야 생활비를 배당금만으로 커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서울이나 수도권이 아닌 지역으로 내려가면 필요한 생활비가 조금씩 내려갈 수 있지만 이정도 나온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이 숫자들만 보면 너무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좌절감이 들 수 있는데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정도 자산이 모였을 때, VOO가 아닌 시가배당률이 높은 ETF 등으로 투자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서대리가 VOO 다음으로 선호하는 배당ETF인 SCHD로만 투자한다면 필요한 금액은 확 줄어듭니다. 개인기준 5억 6천만원에서 8억원 정도로 VOO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이죠. 

 

 

SCHD 시가배당률이 현재 2.62% 정도인데, 만약 배당률이 4% 이상인 종목들로 높인다면 필요한 투자금은 더욱 줄어들 것입니다. 물론 해당 종목이 안정적인 배당금 지급과 우상향이 가능한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말이죠. 

 

실제로 서대리 역시 VOO를 포함한 여러 S&P500 ETF를 모아가고 있지만 실제로 파이어족이 된 후에는 VOO의 배당금만으로 사는 것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VOO를 투자함으로써 얻는 시세차익과 약간의 배당금을 통해서 파이어족 4%의 법칙을 실현할 수 있을 정도의 목표자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VOO나 IVV 배당금만으로도 생활이 가능할만큼의 자산을 모으는 것이 베스트지만 이는 월적립식 S&P500 ETF 투자가 아닌, 성장주에 집중투자하거나 직장인이 아닌 사업/창업을 통한 시드머니를 확 늘리는 방식으로 바꾸지 않는 이상 현실적인 규모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서대리 역시 테슬라나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일부 투자하고 있고 향후 새로운 기업들에도 투자할 수 있고, 추후 사업에 대한 관심도 많은 만큼 미래에는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지만 현재까지의 계획이나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는 현재 서대리의 최종 목표는 SCHD 배당금 통한 부부 생활비를 커버할 수 있는 13억 정도입니다.

 

일단은 40세에 1차적인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앞으로도 열심히 VOO를 모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