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미국리츠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미국MSCI리츠 ET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투자아이디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서론 : 완전히 리츠자산에 투자하는 국내상장ETF는 없나?

우선 리츠ETF를 본격적으로 찾게 된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로는 개인연금과 개인IRP에 분산투자할 목적으로 주식, 채권 외의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목적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저금리시대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 판단해서 리츠에 투자한다면 기존의 장점인 고배당뿐만 아니라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바로 검색을 해보니 총 3개의 ETF명에 "리츠"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었고 결과적으로 미래에셋에서 운영하는 Tiger미국MSCI리츠 ETF에 투자를 결심하고 매수를 했습니다.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는 반쪽짜리 리츠ETF에다가 운용보수가 너무 높아서 일단 제외하고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투자를 위한 스스로 공부 겸 정보제공을 위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미래에셋어플에서 조회

 

3개 ETF 비교를 심도있게 다루다보면 이 포스팅의 내용이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기 때문에, Tiger미국리츠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짧게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ETF를 선별하는 기본요소들만 가지고도 어느정도 윤곽이 나왔는대요. 첫째, 운용규모 부분에서부터 큰 차이로 Tiger가 많습니다. 둘째, 운용보수 역시 Tiger가 제일 저렴했습니다. Kindex싱가포르리츠의 수수료는 표면상 0.40%라고 표기되어있지만 재간접비용 등을 고려하면 거의 1%에 육박합니다. ETF가 이정도 수수료라는 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만 한국상장 ETF는 이렇게 숨겨져있는 보수가 많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역시 이런건 주석을 잘 읽어봐야 합니다. 

 

총보수는 0.4%지만 1년간 천만원 투자 시 9.2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싱가포르리츠ETF

 

#TIGER미국리츠의 기본스펙

ETF를 볼 때, 기본이 되는 내용 위주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ETF가 추종하는 기초지수 : MSCI US REIT Index

지수이름만 봐도 미국에 상장된 리츠주와 관련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미국에 상장된 리츠ETF 중에 가장 큰 VNQ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했다고 하는데 올해 VNQ가 기초지수를 변경하면서 구성종목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흐름이 거의 비슷해서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VNQ는 뱅가드사에서 운영하는 Vanguard Real Estate ETF로 규모가 $70.6B, 한화로 약 70조원정도의 우주급 ETF입니다.)

 

2) ETF의 규모 : 약 862억원

국내 대표ETF들에 비해 규모는 적지만 개인이 거래하기에는 큰 부족함이 없는 수준입니다.(19년11월15일 기준)

 

3) 총보수 : 0.25%가 아닌 약 0.31%

0.25%라고 적혀있지만 투자설명서에서 확인해보면 실제로는 약 0.31%정도 수준입니다. 그래도 국내에 상장된 해외지수 추종ETF치고는 충분히 경쟁력있는 수수료입니다.

 

4) 분배율 : 시가배당률 3.3%

1년에 4번(2월, 5월, 8월 ,11월) 분배금을 지급하며 2019년 분배금 470원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의 시가배당률입니다. (19년 11월 15일 기준) 

 

투자설명서 참고 : 자나깨나 수수료 조심

 

#TIGER미국MSCI리츠에 투자한다는 의미는?

규모나 수수료가 합격점을 받았으니 가장 중요한 본질인 투자대상에 대해서 집중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TF 기초자산에 대해서

TIGER미국MSCI리츠는 MSCI US Investable Market 2500 지수”에 포함된 리츠 중 2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리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는 종목이고, 두번째는 이익의 75% 이상을 부동산 임대와 매매에서 얻는 종목(단, 모기지 리츠 / 특수 리츠 등의 일부 종목 제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해당 ETF는 미국리츠에 100%투자하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고, 저의 니즈에 부합했습니다. 지수구성 방식이나 종목변경일정 등에 대해서는 아래 참고부탁드립니다.

 

출처 : 미래에셋 홈페이지

2) ETF 구성종목

Tiger미국MSCI리츠 ETF는 총 144개의 미국리츠주를 담고 있습니다. 비중상위 10개 기업이 전체의 약 37%를 구성하고 있으며 상위 20개 기업의 비중은 약 54% 정도됩니다. 아무래도 시가총액 가중방식이다보니 규모가 큰 상위권 기업들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ETF 비중 상위 20개 종목

 

상위 10개 리츠주의 주요 사업모델을 보면 아시겠지만 단순히 상업시설 리츠주뿐만 아니라 요즘 핫한 물류창고나 헬스케어, 데이터센터 관련 리츠주들까지 고르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 리츠시장 전체를 산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은 알찬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며, 4차산업시대에 맞는 리츠주들도 적당한 비중으로 있기 때문에 배당뿐만 아니라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비슷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최대규모의 리츠ETF인 VNQ와 구성종목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보너스로 미국 리츠ETF 중 규모가 큰 SCHH도 같이) 비중의 차이는 있지만 3개의 ETF의 구성종목이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에 포함된 기업리스트들을 보니 더욱 안심하고 투자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당금 현황

리츠주의 매력 중 하나는 배당금일텐대요. TIGER리츠 ETF는 처음 소개했던 것처럼 분기배당(1년에 4번)을 실시하며 19년에는 주당 470원을 지급했습니다. 시가배당률로는 약 3.3%정도로 리츠주 치고는 약간 낮은 배당률처럼 느껴지네요. 

 

 

배당률이 너무 낮은 것 아닌가 하며 VNQ와 비교해보니, 예상 외로 배당률 자체는 비슷합니다. 왜 그런가 생각을 해보니 최근 1년 간 리츠가 많은 관심을 받고 주가가 폭풍상승하다보니 시가배당률이 떨어진 것이 큰 것 같습니다. 그래도 상장 후에는 2018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분배금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점입니다.

 

 

#수익률 알아보기

Tiger리츠는 상장 후 (배당금 제외하고) 약 32.89% 상승했습니다. 미세하게나마 VNQ보다도 더 상승했네요(왼쪽). 19년 수익률만 봤을 때는 VNQ가 약 3%p 정도 앞서고 있지만 주가의 흐름이 거의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히 올해는 리츠의 해라고 할 정도로 리츠주의 수익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자산 간 상관계수는 어떨까요? 개인연금 포트폴리오에 리스크분산 차원에서 리츠주를 편입하기 위해 지금까지 리츠ETF에 대해서 열심히 알아봤었는대요. Tiger200 / ARIRANG 미국S&P500(H) / Tiger미국MSCI리츠(합성 H)의 주가 상관계수를 구해보니 다행히도 분산투자의 역할을 제대로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제 개인연금 포트폴리오에서 투자하고 있는 ETF들인데, 아리랑ETF가 상장한 지 얼마되지 않아 2017년부터 2019년 11월까지의 짧은 기간만 가지고 계산을 했기에 정확도는 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S&P500과 미국리츠의 양이 상관계수가 높긴 하지만 최근 둘의 흐름을 봤을 때, 확실히 다른 성질의 자산인 것임엔 확신합니다.

 

 

#기타 특이사항

아쉽게도 환헤지가 된 상품입니다. 장기투자로 미국지수추종 ETF들을 포트폴리오에 담을 경우, 환노출이 된 상품들이 일반적으로 유리한 편입니다. 세계 기축통화인 미국달러에 분산투자하는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서 세계 경제 전망이 어두울 경우, 리스크헷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금융위기나 경기침체 등이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원화가치는 하락하고 달러환율이 오르고 이때 환차익을 통한 수익률방어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헤지를 할 경우, 기본적으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투자 시엔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헤지 : 다른 나라에 투자하면서 그 나라 돈 가치, 환율이 지금 이순간의 환율로 고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로 ETF명 끝에 "(합성 H)"라는 문구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환헤지를 하는 ETF라는 의미입니다.

 

#결론 : 아직까지 리츠ETF는 Tiger미국MSCI리츠가 답이다.

한국 리츠 시장은 이제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보니 아직까진 아쉽게도 한국리츠 시장으로 100% 구성된 ETF는 없습니다. 물론 개별주로 투자하면 되지만 저는 개인연금과 개인IRP에 투자할 용도로 리츠자산을 검색했기 때문에 ETF 중에서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수용가능한 수수료, VNQ와 비슷한 배당금, 그리고 연금 포트폴리오에서 주식과 다른 방향의 자산역할을 해줄 수 있는 Tiger미국MSCI리츠는 이런 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좋은 투자상품이라고 판단됐습니다. 매달 적립식으로 매수할 예정이며 미래의 저에게 경제적 자유를 선사해주는 좋은 녀석으로 성장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