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미래에셋 웹세미나 주제가 '리츠투자'인 것도 있고 워낙 요즘 리츠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핫하다보니 세미나 끝나고 질문시간에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19년 7월 상장하자마자 국내최초 리츠ETF라는 타이틀로 스타덤에 오른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지만 워낙 신생 ETF다 보니 정보가 부족한 편인대요. 이번 웹세미나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해당 ETF에 대한 문의를 했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세미나에서 나온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 문의내용과 해당 ETF를 운용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오피셜 답변들을 정리해봤습니다.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1) 배당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 연 4회 분기배당 예정

* 지급기준일 :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다만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 지급시기 : 지급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제7영업일 이내

* 배당률 : 시가배당률 약 4.5% 내외 예상

 

Q2) 분리과세 해당하나요?

*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는 혼합자산펀드라 분리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곧 분리과세대상이 되는 부동산펀드형태인 TIGER 부동산인프라채권 ETF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Q3) 퇴직연금 DC/IRP 계좌에서 운용가능여부

* 가능합니다.

** 실제로 저 역시 개인IRP계좌에서 리츠자산으로 해당ETF를 적립매수중입니다. (원래는 Tiger미국MSCI리츠 ETF를 리츠자산으로 매수하려고 했으나 IRP계좌에서는 매수불가)

 

Q4) 롯데리츠, NH프라임리츠 편입계획?

* 롯데리츠는 12월 16일 정기 지수 변경 시 편입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NH리츠의 경우, 편입이 불가능합니다. NH리츠는 상품 자체가 다른 사모 부동산펀드를 재간접으로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국내 자본시장법상 어떤 펀드가 재간접펀드를 편입할 수 없는 규정이 있어,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에서는 편입이 불가합니다.

 

 

Q5) 정확한 수수료는 얼마인가?

* 운용보수 0.23% 포함하여 총 보수는 0.29%이지만 피 투자되는 리츠의 보수를 감안한 실제 고객이 부담하게 되는 보수는 약 0.75%로 예상합니다.

 

6) 추종지수 구성방법은?

* 현재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는 리츠 등 특별자산을 전체 자산의 60% 정도 편입하고 있습니다. 지수방법론에 따르면 국내 투자가능 특별자산군이 4개이상 8개 미만일 경우 전체 자산의 60%를, 8개이상 12개 미만일 경우 80%를, 12개 이상일 경우 전체 자산의 100%를 특별자산으로 편입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 12월 16일 정기 지수조정 이후 편입가능한 특별자산이 5개(롯데리츠 추가)이기에 당분간 전체 자산의 60%를 특별자산으로 담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향후 국내 시장에 투자가능한 리츠 등이 더 많이 공급될수록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는 펀드 내 리츠 편입비율을 최대 100%까지 늘려갈 예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