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연금저축펀드와 개인형IRP 외에 핫해진 계좌가 있습니다. 바로 중개형ISA 계좌인데요. 예전에 만능통장이라 불렸지만 외면받았던 ISA가 레벨업해서 다시 돌아왔습니다. 더욱 알찬 혜택으로 돌아와서 그런지 가입자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개형ISA 계좌에 대한 설명과 중개형ISA 계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투자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중개형ISA계좌에 관심있던 분들이나 투자를 고려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재테크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 계좌가 아닐까 싶네요.

 

 

목차

1. 중개형ISA : 이전과 달라진 점

 

2. 중개형ISA 장점

 

3. 중개형ISA 단점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중개형ISA 달라진 점

2016년에 생겼던 일임형 / 신탁형 ISA와 중개형ISA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하나입니다. 바로 "국내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펀드투자가 가장 공격적인 투자방법이었는데 이제는 주식을 직접 투자하고 보유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요즘 워낙 주식투자가 대세이기도 하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ISA 유형별 차이

 

#

투자할 수 있는 대상이 추가된 것 외에 만기 기간도 조금더 현실적으로 변경됐습니다. 예전에는 5년 만기였는데 전체적으로 3년으로 줄어들었고 연간 2천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납입한도는 이월되기 때문에 3년 안에 6천만원 계좌에 입금이 가능합니다.(3년에 6천만원 넣기가 쉽지 않지만..)

 

5년은 길지만 3년이면 존버가능이지

 

#

만기 기간이 3년이라고 해서 중개형ISA 가입 후 3년간 투자금 인출이 안되는 것도 아닙니다. 납입원금까지는 자유롭게 출금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투자로 번 수익금까지 전부 인출하게 된다면 계좌파기가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명심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용어가 쉽게 정리된 한투 자료

 

#

ISA계좌는 금융사 전체를 통틀어 하나의 계좌만 만들 수 있으니 혜택이 좋은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고객유치를 위해 증권사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증권

 

중개형ISA 장점

결론부터 말하자면 단점보다 장점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아직 ISA계좌가 없는 분들이라면 중개형ISA 계좌를 만드는 것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투자를 당장하지 않더라도 계좌라도 만들어놓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1. 국내 주식(개별종목) 투자 가능

일단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국내상장된 주식들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세금혜택이 있는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형IRP의 경우, 국내상장 ETF에 투자할 수 있지만 개별종목에는 투자가 불가능한데요. 중개형ISA는 ETF뿐만 아니라 개별종목도 투자가 가능합니다.(아쉽지만 해외주식은 안됨)

 

중개형ISA 인기의 큰 요인이다보니 중개형ISA 가입자 대부분이 국내 개별종목에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중에서도 배당주에 많이 투자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는 뒤에서 다룰 두번째 장점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여튼 세금혜택이 있는 계좌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국내상장 개별종목 주식을 투자할 수 있는 계좌라는 점!

 

다들 스마트하다

 

2. 세금혜택이 매우 좋다

많은 분들이 중개형ISA를 선호하는 이유는 세금혜택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개형ISA 가입기간인 3년 동안 수익 200만원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배당금으로 200만원을 받았다면 일반계좌에서는 배당소득세 15.4%를 떼가지만 중개형ISA계좌에서는 비과세이기에 200만원을 고스란히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배당금 말고 요즘 많은 분들이 투자하는 국내상장 해외주식형ETF들의 시세차익도 같은 방식입니다. 일반계좌에서 국내상장 해외ETF에 투자하고 시세차익이 발생하면 15.4%의 배당소득세를 떼가지만 중개형ISA에서는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입니다.

 

 

200만원이 넘어가는 배당수익에 대해서는 기존 15.4%가 아닌 9.9% 분리과세합니다. 꿀이죠. 위의 이미지처럼 동일한 조건일 경우 일반계좌와 중개형ISA계좌의 세금차이는 무려 452,100원이나 됩니다. 이러니 안할 이유가 없죠.

 

이렇게나 격차가 벌어지는 이유는 중개형ISA계좌의 손실상계 혜택 덕분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처럼 중개형ISA계좌 내에서는 수익과 손실 실현의 합을 가지고 과세합니다. 만약 마이너스가 난 종목이 있다면 일부로 한번 손절했다가 다시 매수하는 방식으로 세금을 줄이는 전략이 가능해집니다.

 

 

3. 만기 후 연금계좌로 옮기면 세액공제!

이렇게 혜택이 좋은 계좌인데 추가혜택이 또 있습니다. 중개형ISA 계좌가 만기되었을 때, 일반계좌로 인출하지 않고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형IRP로 이전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 300만원 한도로 이전금액의 10%를 세액공제해준다고 합니다. 3천만원 연금계좌로 이체하면 300만원 풀로 세액공제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이전하는 금액은 연금저축펀드 연간 납입한도인 1800만원을 넘어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만기되면 일정금액은 연금저축펀드로 옮길 예정입니다. IRP는 투자할 때 불편한 점이 많다보니 세액공제용으로 연말에 몰아넣을 때말고는 잘 이용하지 않게 되네요.

 

 

중개형ISA 단점

장점이 워낙 압도적이라서 그런지 단점은 별로 와닿지 않습니다만 굳이 단점을 뽑아보자면 2개 정도 있습니다.

 

1. 만기기간이 존재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줄긴했지만 만기기간이 있다는 점은 투자자에 따라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납입원금까지는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그 이상을 인출하게 될 경우(투자수익금이겠죠?) 중개형ISA 계좌가 해지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중개형ISA의 세금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투자수익을 가지고 3년 안에 부동산 구매와 같은 자금사용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생각해봐야할 점입니다. 물론 계좌가 해지될 경우, 일반계좌에서 떼가는 만큼 세금을 떼가니 일단 중개형ISA계좌로 투자하다가 상황봐서 해지하든지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움직여야할 것 같습니다.

 

2. 해외주식 매수X

요즘 해외주식(미국, 중국 등)이 대세다보니, 정말 많은 분들이 해외주식 직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해외주식에 관심이 많은데요. 하지만 아쉽게도 중개형ISA에서는 해외에 상장된 주식을 매수할 수 없습니다. 오직 국내에 상장된 개별종목과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해외상장 주식을 매수할 수는 없지만 요즘은 국내상장 해외ETF들도 워낙 다양하게 잘 나오고 있기때문에 아쉬운대로 국내ETF들을 매수하면 됩니다. 국내상장 해외ETF들도 일반계좌에서 매매차익이 발생하면 15.4% 과세되는데 중개형ISA계좌에서는 비과세 & 분리과세 9.9% 혜택을 받기 때문에 이왕이면 여기서 투자하는게 좋겠죠^^

 

SOXX에 투자할 필요가 없다

 

결론

지금까지 21년 새롭게 런칭한 중개형ISA계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괜찮은 계좌라고 생각되시나요? 서대리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투자를 하든 안하든 일단 만들어두면 이득인 계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일반 계좌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무조건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개형ISA 혜택을 뽕 뽑으려면 무조건 연간 2천만원 납입하고 배당주나 해외주식형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다만 연간 2천만원씩 투자하기가 쉽지 않으니 본인의 투자여력과 자금사용계획에 맞춰서 틈틈히 납입&투자하면 절세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절세만 잘해도 수익률이 확 올라가니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중개형ISA계좌에서 투자할만한 종목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개인형IRP : 아무 증권사나 이용하면 안되는 이유
▶나만의 주식 물타기 계산기 만드는 방법
▶공모주 청약방법 완벽정리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