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일이 드디어 다가왔습니다. 2021년 초 상장 소식이 나왔을 때만 해도 상장만 하면 초대박이라는 얘기가 이곳저곳에서 들려왔던 크래프톤이지만 공모주 청약일정이 다가오면서 고평가 논란과 금융감독원의 증권보고서 정정제출 요구로 잡음이 많았습니다.

 

그 결과, 크래프톤은 기존 공모가를 10% 정도 낮췄으며 공모가 산정에 적용했던 글로벌 기업들인 월트디즈니와 워너뮤직그룹 등 해외기업들을 모두 제외했습니다. 

 

 

이런저런 일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크래프톤은 2021년 최고의 공모주 대어 중 하나로 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방법과 청약 일정, 그리고 청약 시 도움될만한 꿀팁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목차

1.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일정

 

2.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

 

3.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관련 꿀팁

 

4. 결론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일정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일정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돈을 다 준비해뒀는데 공모주 청약일을 놓쳐서 청약신청을 못한다면 어디에다가 하소연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공모청약일은 꼭 달력에 체크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요예측일

21.07.14 ~ 21.07.27

크래프톤의 공모가가 수요예측일에 확정됩니다.  크래프톤의 수정 후 희망공모가는 400,000원 ~ 498,000원이고 카카오뱅크의 미칠듯한 기관수요를 봤을 때 크래프톤도 무난하게 공모가 상단인 498,000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모청약일

21.08.02 ~ 21.08.03

공모청약 주관사 어플을 통해서 공모주 청약 신청할 수 있고 영업점에 방문해서 공모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입니다. 뒤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크래프톤은 증권사 중복청약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찍이 증권신고서를 제출했기 때문이죠. 그 덕분에 크래프톤은 중복청약 공모주 청약 대어라는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공모청약일에 필요한 청약증거금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정&환불일

21.08.05

경쟁률에 따라서 공모주 배정수량과 배정되고 남은 현금들이 환불되는 날입니다. 최소청약을 신청하신 분들은 웬만하면 1주 배정 혹은 아쉽지만 경쟁률에 따라서 1주도 배정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상장일

21.08.10

대망의 크래프톤이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날입니다. 단기 투자자에게는 용돈벌이를 기대할 수 있는 날이 되겠네요. 공모주의 상장일을 까먹고 있다가 매도시점을 놓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청약일과 더불어 상장일도 달력에 체크 / 9시에 알람설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제 사연..)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청약방법이라고 소개할 것도 없이 간단하기 때문에(주식 매수매도하는 것처럼) 한번만 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1 : 공모주관사 계좌확보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역시나 공모주 청약신청을 할 증권사 계좌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크래프톤의 공모주관사인 미래에셋/NH증권/삼성증권 모두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대형증권사라 대부분 계좌를 가지고 계실텐데요.

 

 

여기서 핵심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 중복청약이 가능한 공모주 대어 막차"라는 점입니다. 즉, 예전처럼 3개 증권사에 모두 신청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크래프톤 공모주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3개 증권사 계좌를 전부 개설해놓고 청약일에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3개 증권사에 전부 다 청약하기 어려운 분들은 어떤 증권사를 선택하면 좋을지 궁금하실텐데요. 이는 아래 공모주 청약 꿀팁 관련 내용에서 조금 더 다뤄보겠습니다.

 

#2 : 청약일에 MTS(어플) 통한 신청

증권사 계좌가 확보됐다면 이제 남은 것은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일에 MTS에 접속하거나 영업점에 방문해서 청약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영업점을 방문해서 청약신청하는 경우는 증권사 직원이 알아서 다 해주니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고 MTS로 청약신청하는 분들을 기준으로 짧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MTS "메뉴"에서 공모주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공모주 청약 메뉴가 나옵니다. 해당 메뉴에서 원하는 공모주 수량을 클릭하고 다음만 누르면 끝납니다. 솔직히 10초면 끝나는 작업이죠. (아래 스크린샷은 크래프톤 공모주관사 중 하나인 미래에셋증권MTS)

 

공모주 청약 메뉴를 누르면 이렇게 청약예정인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줄에 크래프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약일인 8/2 ~ 8/3에 실제로 청약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한컴라이프케어도 괜찮은 공모주라는 기사가 많던데 한번 알아보고 신청해야겠습니다.

 

 

그렇다면 균등배정으로 최소 1주 배정을 노리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청약증거금은 얼마일까요? 크래프톤의 높은 공모가를 보신 분들은 어느정도 짐작하셨겠지만 필요한 금액이 조금 큽니다. 

 

최소청약수량이 10주이기 때문에 필요한 청약증거금은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249만원까지 필요합니다. 확정 공모가에 따라 금액차이는 있지만 1개 증권사에서 균등배정을 노릴 분들이라면 대략 249만원은 있어야 한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중복청약이 된다고 3개 증권사를 전부 다 청약하려면 현금으로 747만원이 있어야 가능한만큼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노리는 분들이라면 청약일 전까지 현금확보 전략도 미리 세워둘 필요가 있습니다.

 

#3 : 배정일에 주식수 확인

8월 5일인 배정/환불일에 크래프톤 공모주가 얼마나 배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경쟁률에 따라 1주도 배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나올 수 있으니 미리미리 기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 상장일에 수익실현 or 장투

8월 10일에 크래프톤이 코스피에 상장하면 투자자의 목적에 따라 수익실현이나 장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서대리의 경우,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면 상장 당일에 전부 매도해버립니다.

 

참고로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만약 크래프톤이 상장일날 따상을 하게 되면 1주당 얻게 되는 수익금은 무려 76만6,800원이나 된다는 점! 상상만 해도 행복하네요.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관련 꿀팁

그럼 마지막으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관련해서 꿀팁(?)을 소개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투자 전반에 대한 정보이니 크래프톤 외에 카카오페이나 다른 공모주 대어 등에 투자할 때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 청약수수료 아끼는 방법

공모주 청약하는데 1,000원 ~ 2,000원의 청약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보면 얼마되지 않는 금액이지만 어쨌든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줄일 수 있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 증권사들은 신났다

 

그 방법은 이왕이면 주로 이용하는 증권사에서 청약신청하는 것입니다. 크래프톤 공모주관사는 아니지만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퇴직연금계좌가 있으면 청약증거금이 무료입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카카오뱅크 공모주청약을 한국투자증권에서 이용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증권사별 우대혜택이 있기 때문에 청약 전에 한번씩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 증권사 선택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의 경우, 워낙 최소청약증거금이 크다보니 어떤 증권사에 투자하는 것이 1주라도 더 많이 배정받을 수 있을 지 고민되실텐데요. 이 부분은 사실 눈치게임이라 정답은 없습니다만 최근 흐름을 살펴보면 이용자수가 적은 증권사일수록 배정받을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원래 FM은 배정된 공모주가 많은 곳)

 

이 가설을 통해 투자할 증권사 순서를 매겨보면 "NH증권 > 삼성증권 = 미래에셋"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이부분은 어디까지나 요새 추이를 통한 결과일뿐 현실은 다를 수 있습니다. 결국 투자자의 감(?)이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

 

#3 : 청약가능시간

국내 주식시장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열리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가능한 시간도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 가능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약간 다르기 때문에 오전 9시에 장이 열리면 청약신청하고 회사일하러 가려고 계획했던 분들이라면, 1시간 일하고 오전 10시에 청약신청부터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눈치싸움하다가 막상 청약시간을 놓치는 경우도 있는데.. 오후 4시 전까지 공모주 청약신청해야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 포스팅을 보신 모든 투자자들이 원하는 만큼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배정받고 기대했던 수익률 달성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KODEX미국반도체MV 투자포인트(vs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삼성자산운용에서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반도체기업들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KODEX미국반도체MV입니다. 아무래도 라이벌인 미래에셋자

happy-life88.tistory.com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핵심정리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1년 7월 공모주 최고 대어라고 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의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원래라면) 8월에 공모주 청약 받고 상장예정이었던 카카오페이 공모주

happy-life88.tistory.com

 

 

직장인 재테크 : 누구나 건물주가 되어 월세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떠오르는 문장이 있습니다 “아 나도 건물주가 되어서 아무 일도 안하고 월세 수입만으로 살고 싶다” 조물주

happy-life88.tistory.com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